[문화]초기 그리스도교의 상징과 공포영화에서의 상징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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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그리스도교의 상징

2. 공포영화의 상징

3. 상징을 이용하는 공통적인 이유

4. 기존의 이미지를 이용하는 상징

5. 상징이용의 효과
1)그리스도교
2)공포영화
본문내용
서기 726년 동로마 교황은 교회 안팎의 모든 성상을 파괴하라는 명령을 서로마 교황에게 내린다. 그러나 서로마 교황은 게르만들을 그리스도교로 이끌기 위해서는 눈에 보이는 성상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주장을 하면서 동로마 교황의 명령을 거부한다. 이런 서로마 교황의 주장에는 정치적인 이유도 있었지만, 서로마 교황이 명분으로 내세울 만큼 어느 정도 타당한 것이었다. 교리에는 우상숭배를 금하고 있지만 야만족에게 전도하기 위해서는 성상들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공포영화에서 상징이 쓰이는 이유도 이와 비슷하다. 그리스도교에서는 복음 전파만으로도 전도의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그 이상의 효과를 위해 성상이 필요했다. 이처럼 공포영화에서도 스토리만으로 관객에게 공포심을 이끌어낼 수 있지만 영화가 끝난 뒤에도 공포의 여운을 남김으로써 관객의 뇌리에 선명하게 영화를 각인시킬 수 있는 상징을 사용하는 것이다. 사람은 영상화된 기억을 가장 오래 기억하기 때문에 이는 효과적이다. 내용을 이해할때 머릿속으로 영상을 떠올려가며 기억하는 이미지 기억법이 그 예로 들 수 있다. 굳이 내용을 생각하지 않아도 이미지 하나를 접함으로써 연상작용을 통해 전체 내용을 떠올리고 문득 신실한 느낌을 받는다든지 공포를 느끼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이원복, <<먼 나라 이웃 나라>>, 고려원미디어, 1992.
존 노리치, <<종횡무진 동로마사>>, 그린비, 2000.
한국 종교 연구회, <<종교 다시 읽기>>, 청년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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