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론, 독후감]<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레이리 교사론에 관련된 서평으로 책의 구성과 각 항목별 내용을 소개하고 그에 따른 문제 제기와 개인적 견해를 피력한 글입니다.
목차
I. 문제 제기 및 머리말

II. 책의 구성 소개

III. 핵심 내용을 항목화 해서 요약

IV. 각 항목에 대한 개인적 견해 피력

V. 교육자로서 산다는 것.
본문내용
I. 문제 제기 및 머리말
˚ 교ː사 (敎師)[명사]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등에서, 소정의 자격을 가지고 학생을 가르치거나 돌보는 사람. 교원(敎員).
사전적 정의에서도 볼 수 있듯 학교 교육은 교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교사가 없는 ‘교육’이란 과연 존재 할까? 꼭 소정의 자격증을 가지고 공공 기관에서 가르쳐야만 교사라 말할 수 있다면 교사가 없는 교육은 존재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가르치는 사람 없이 배우는 사람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대리인으로서의 교사는 이미 우리사회에서 전문성의 의미가 없다. 자료의 접근에 한계가 있었던 과거와는 달리 정보화 사회에서 지식은 곳곳에 널려있기 때문이다. 과연 전문가로서의 교사는 어떤 모습일까? 가르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현재 우리의 교육은 입시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 공교육의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교사란 더 좋은 학교를 보내기 위해 더 많은 지식을 주입하는 기술자와 다를 바 없게 된 것이다. 갈수록 교육은 억압과 지배의 구조를 강화시키는 수단이 되고 있다. 정부가 수차례에 거쳐서 제도를 바꾸고, 개혁을 시도하지만 공교육은 갈수록 설 자리를 잃고, 반대로 사교육시장의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프레이리의 “교육이 세상을 바꾼다”는 오래되고도 늘 새로운 희망은 과연 가능한 것일까? 교사는 무기력해 지고 교육을 위한 고민과 열정을 찾아보기 어려워져가는 현실에서 교육으로 세상의 변화를 가져 올 수 있을까?
평생을 교육에 바친 실천가 프레이리의 마지막 저서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통해 가르치는 일이 무엇인지, 교사가 가져야 하는 인식과 자질은 무엇이며, 현장에서 어떻게 실천해야 할지 생각해 본다.
II. 책의 구성 소개
: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사가 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글의 형식을 통해 저자의 주장들을 강조하거나 보충 설명하는 형식이다.
󰡐옮긴이의 말󰡑과󰡐프레이리를 읽기 위하여󰡑를 시작으로 총 10개의 편지글로 이루어져 있다. [1부. 교육자로 산다는 것]에서는 가르침과 배움은 무엇이며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지 적고 있으며, [2부. 현장에서 가르치고 배우며]에서는 교사가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학생들과 관계를 맺을 것인가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 [3부. 교육현장에서 철학하기]에서는 교육자의 철학과 이를 현실화하는 방안을 들며 문제제기식 교육과 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III. 핵심 내용을 항목화 해서 요약
1부. 교육자로 산다는 것
머리말 : 교육학의 함정 …󰡐가르침󰡑에 대한 논의
1. 교사가 학생을 대할 때 태도
1) 사랑을 이야기하고
2) 자유에 헌신하며 창조의 열망을 지켜나가야 한다.
3) 실천적 행동을 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 정말 잘 썼어요 걱정했는데 ㅠ
  • junyn***
    (2009.11.11 23:00:27)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더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
  • 프레이리가 제시하는 교육은 학습자에게 세상을 읽고 자신의 기준으로 세상을 바라고 비판할 수 있는 틀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조금 단순화시켜 말해 보자면,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단편적이고 일방적인 교육이라면 앞으로 개선해야 될 교육의 모습은 프레이리가 제시하는 것처럼 종합적이고 다양화된 교육일 것이다.또 나는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비판적인 측면에서도 바라보았다. 이 책이 교육에 대한 많은 교훈을 주는 교육학적 저서라는 점

  • [독후감][서평 A+]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1. 머리말 ‘프레이리의 교사론’ 이 책의 원 제목은문화적 노동자로서의 선생님 :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입니다. Dare라는 단어는 ‘기꺼이’ 라는 뜻도 있지만 ‘감히’, ‘두려워하는’ 이란 뜻도 있습니다. 프레이리가 생각한 것처럼 교사라는 사람은 교육을 함에 있어서 기꺼이 그리고 감히 가르친다는 마음을 가지고 해야 된다는 사실에 저는 동감을

  • 독후감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 교사란 무엇인가
  • ‘교사란 무엇인가’-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Ⅰ. 서론 : 내가 생각하는 교사어릴 때부터 나의 장래희망은 교사였다. 교사가 되어야겠다고 다짐한 특별한 계기나 다짐은 없지만 선생님을 너무 좋아했고 선생님은 내 롤모델이었다. 자연스럽게 교사라는 직업을 꿈꿨고, ‘교사라면 이래야 한다.’라는 나만의 생각도 생겼다. 먼저 나는 교사는 학생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교사는 성인이지만 교사와 만나는 학

  • 독후감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교육철학 및 교육사
  • 프레이리를 일방적으로 비판하거나 비난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나는 ‘스승은 있다.’ 의 관점을 어느 정도 프레이리의 교사론과 같은 내용에 적용시켜 볼 수는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즉, 프레이리가 제시한 교사상들이 과연 교사가 갖추어야할 덕목인가에 대하여, 정말 저런 교사만이 올바른 교사가 될 수 있는지, 다른 덕목을 지닌 사람은 안 되는지 한 번 점검해볼 필요는 있다.교사들과 교육학자들은 교사로서의 덕목에는 어

  • [교육학]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 프레이리의 를 읽고중앙대학교 교육학과 20031657 이슬기교육실습 금 78 교시 이용관 선생님시골 작은 마을에 우물이 하나 있다. 마을 사람들은 모두 이 우물의 물을 이용한다. 하지만 이 우물은 애초부터 잘못 지어졌다. 마을을 관리하는 기관에서 물을 요구하는 마을 사람들의 아우성에 못 이겨 그들의 난리를 잠재우기 위해 대충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 후로는 마을 사람들도 우물에 만족하며 아무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