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HJC(홍진크라운) 국제진출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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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HJC 홍진 크라운 2

2. HJC의 소개 2
1) 회사개요 3
2) 회사연혁 3
3) 대외 수상 현황 4
4) 규격 인증 획득 4
5) 경영목표 5
6) Vision 2011 5
7) 사업방향 5
8) 핵심사업방향 6
9) 제품소개 7

3. 시장과 환경 분석 8
1) 해외시장 규모 9
2) 대륙별 점유율 현황 9
3) 미국에 우뚝 선 HJC 10

4. 성공 동기 및 성공 요인 12
1) 기술적인 자신감과 R&D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12
2) 소비자의 취향을 고려한 다양한 상품, 디자인 전략과 Know-how 14
3) 시장의 특성을 감안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15
4) CEO의 경영 철학과 건전한 노사 문화 정립 16
5) 독특한 기업문화 17

5. SWOT 분석 18

6. STP 분석 19
1) Segmentation 20
2) Targeting 20
3) Positioning 20

7. 4P 20

8. 앞으로의 전략 방안 21
1) 신규 분야로의 진출 21
2) 고가 시장으로의 진출 22

9. HJC의 기회와 도전 22
1) 중 국 23
2) 유 럽 23

10. HJC 사례가 주는 시사점 24

11. 결 론 25

*참고문헌* 25

본문내용
220여 개 대형 딜러들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HJC는 일반용 헬멧에서 38%의 딜러들이 1위 업체로 꼽아 쇼에이(26%)를 크게 앞질렀다. 경주용 헬멧 분야에서도 2위 기업인 이탈리아의 뷔페(13%)와 3배 이상의 격차를 보이며 42%로 1위를 기록했다. 그리고 2002년, HJC는 세계 최대의 오토바이 시장인 미국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부동의 1위 상표로 자리매김 하였다. 2001년 말 실시한 위 동일 조사에서 소비자들에게 가장 잘 팔리는 오토바이 헬멧 모델 부분에서 쇼에이가 13%로 2위를 차지한 데 반해, HJC는 56%의 점유율로 압도적인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이는 99년의 45%, 2000년의 53%에서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앞으로도 그 수치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웃한 캐나다 시장에서는 90%라는 경이적인 점유율을 기록하며 오토바이 헬멧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다시피 하다. 1992년 1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던 한국의 작은 중소기업 HJC(舊 홍진크라운)는 2001년 말 기준으로 1017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수출액만도 2000년 6,217만 달러, 2001년에는 7,200만 달러의 실적을 올렸다. 또한 특허만 26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실용신안 31개, 의장 45개, 상표 76개 등으로 기술력의 측면에서도 다른 경쟁사들을 압도하고 있다.
그렇다면, 오늘날의 HJC를 가능하게 한 배경과 원인은 무엇이며, 이러한 점들이 한국 중소기업들의 해외 진출에 던져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우리는 이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려 노력하였다.
참고문헌
1. 내부 인터뷰 자료
2. 월간중앙
3. 주간조선
4. 이코노미스트
5. 시사저널
6. 매일경제신문
7. 한국경제신문
8. 중앙일보
9. 조선일보
10. HJC홈페이지 http://www.hjc-helm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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