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교육]전자상거래 이용자에 대한 소비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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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소비자 교육은 소비자의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소비자 행동과 태도를 갖게 하여 개개인의 소비자 복지를 증진시키고, 나아가 소비자 시민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것 입니다. 이러한 소비자 교육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하여 교육 대상자들에 대한 고려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 집단을 구분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구 통계적 요인인 연령을 기준으로 한 소비자 집단 외에도 다양한 유형의 소비자 집단을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 관점에서 소비자 교육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전자상거래 이용자 집단을 선택하였습니다.
1. 선택한 소비자 집단의 특성과 요즈음 트렌드
2. 선택한 소비자 집단의 소비자 문제 동향은 어떠한지
3. 선택한 소비자 집단에게 교육 필요이 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4. 선택한 소비자 집단의 소비자 교육은 어떤 내용, 어떤 방법으로 하면 효과적인지
를 바탕으로 레포트를 썼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집단 특성과 요즘 트렌드
2. 전자상거래의 특성에 따른 소비자문제 동향
(1) 정보의 의존성
(2) 사업자의 익명성
(3) 선불식 거래
(4) 원격지 소재
(5) 다수 당사자 참여
3. 집단 교육의 필요성
4. 교육 방법
5. 교육 내용
6. 교육과정
(1) 주제
(2) 학습 목표
(3) 자료
(4) 교수, 학습 방법
(5) 학습활동
본문내용
1. 집단 특성과 요즘 트렌드
20세기말 일반에게 선보인 인터넷은 정보통신기술의 눈부신 발전과 더불어 불과 십 수년만에 이제 없이는 살 수 없는 우리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인터넷의 확고한 성장 일면에는 "전자상거래"라는 새로운 방식의 거래가 한 축을 이루고 있었던 바, 이제 전자상거래는 초기 실물 중심의 거래에서 게임·음악·영화와 같은 디지털 상품 분야, 교육, 의학진단과 같은 서비스 분야로 그 영역을 넓혀가며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는 인터넷인구의 31%가 전자상거래의 경험이 있는,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된 국가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정보통신강국이라는 우리의 위상을 당당하게 보여줌과 동시에 이제 전자상거래의 급성장 이면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돌아보고 관련 법규 정비 및 소비자 정보제공에 힘써야 할 시점임을 인식하게 한다.
특히,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구매력도 있는 20대에서 30대 성인들에게 전자상거래 교육을 실시한다는 것은 향후 전자상거래의 올바른 문화정착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판단하여 이들에게 전자상거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인식시키고 주의 깊게 이용토록 권장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전자상거래 이용과 관련한 ‘성인들을 위한 전자상거래 교육프로그램’를 제작하게 되었는바, 주 구매층인 이들에게 전자상거래 이용 현황, 안전이용가이드 등 보다 심화된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전자상거래의 특성에 따른 소비자문제 동향
전자상거래의 특징이라고하면 흔히 무점포 비대면을 떠올릴 수 있다.
이는 사업자가 판매를 위해 실제 상품을 진열할 점포가 필요없어 그 비용절감이 소비자에게 이득이 될 수 있다는 점, 거래 양당사자가 거래를 위해 동일 장소로 이동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를 다른 각도에서 본다면 사업자가 실제 상품을 확보해 두지 않은 상황에서도 주문을 받을 수 있고 얼마든지 사업자의 신분 위장이 가능하다는 부정적인 해석이 가능해진다. 그밖에도 아래의 몇 가지 구조적 특성들은 그에 따른 소비자문제를 가히 염려스럽게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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