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소비자행동론(8~14장 생각할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3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소비자 행동론 생각할 문제를 정리한것입니다.
각장의 내용정리와 함께 광고의 예를 들어 그림과 표를 포함하여 적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목차
-
-제8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Ⅰ)
-제9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Ⅱ)
-제10장 학습
-제11장 개성과 라이프스타일
-제12장 문화와 사회계층
-제13장 준거집단과 가족
-제14장 집단내 커뮤니케이션과 집단간 커뮤니케이션
- 본문내용
-
제14장 집단내 커뮤니케이션과 집단간 커뮤니케이션
1. 최근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이 구전커뮤니케이션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부정적 구전의 확산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기업의 마케팅노력과 부정적 구전이 발생했을 경우 의 기업의 대응노력에 대해 알아보자.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특성에 따라 오프라인상에서의 구전과는 달리 전파력이나 접근 가 능성이 훨씬 크고 소비자에 대한 영향력이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부정적 구전의 확산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비자의 내면 need를 파악하 여야한다. 그리고 계속적인 고객과의 대화하는 노력을 강화하고, 고객과의 신뢰를 무엇 보다 강화해야한다.
부정적 구전이 발생했을 때 기업은 신뢰할 수 있는 회사의 직원을 통하여 문제점을 즉 각적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수긍하지 않을 경우 부정적 구전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 또한 문제가 신속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2. 특정의 제품(들)을 선택하여 의견선도자, 시장정보전문가, 대리소비자들을 찾아보고, 이들 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해 보자.
핸드폰 의견선도자의 특성을 알아보자면,
① 이들은 추종자와 같은 사회계층에 속하는 경향이 있 다. 새로운 핸드폰 모델이 나왔을 경우, 다른 사회계층 의 사람이 아닌 같은 사회계층이라 접촉기회 등이 많아 진다.
② 이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새로운 핸드폰에 대한 정보 매체에 노출되는 빈도가 높다.
③ 핸드폰의 새로운 기술 등에 대한 관심과 지식이 다 른 사람들보다 많다.
④ 다른 사람들 보다 사교적이다.
⑤ 다른 사람들 보다 혁신적 성격이 강하다. 그리하여 그들은 새로운 모델에 대한 관심 이 많아지는 것이다.
⑥ 다른 사람들 보다 집단의 규범과 가치에 더 익숙하고 또 이에 충실하려고 한다. 이들 은 구성원들이 너무 유행에 앞서거나 뒤떨어지지 않도록 현재의 상황에 적절한 규범을 설정한다.
자료평가
- 그저 무난하게 볼 수 있음
- skd***
(2010.01.02 21:3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