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소비자행동론 생각할문제(1~7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학과 "소비자행동론"의 생각할 문제를 정리한 것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장> 마케팅과 소비자행동연구

<2장> 소비자행동 개관과 관여도

<3장> 문제의 인식, 정보의 탐색

<4장> 구매 전 대안평가

<5장> 구매, 구매후 행동

<6장>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7장> 기억
본문내용
<1장> 마케팅과 소비자행동연구
1. 관심있는 사업이나 특정의 브랜드를 선택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전략수립의 각 단계별로 필요한 소비자정보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자.

버버리 회사의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겠다.
첫째, 최근 가정의 자녀의 수가 줄어들고, 사회가 상막해 짐에 따라 애완견을 키우는 가정이 많아지고 있다. 따라서 애완견을 마치 자식처럼 정성을 쏟아 키우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애완용품점에서 파는 애완견 옷이나 장식품들은 질이 떨어지거나 촌스러운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특정세분시장에서 불충족된 고객욕구의 발견-시장기회) 이 단계에서는 표적세분시장의 인구통계적 특성, 표적세분시장의 싸이코그래픽 특성, 표적세분시장의 행동적 특성 등의 소비자 정보가 필요하다.
둘째, 시장조사결과를 토대로 시장규모가 계속 증가하는 애완견을 키우는 부유층을 표적세분시장으로 선정하고, “패션의 완성”을 제품포지션으로 설정하였다.(표적시장 선정과 제품포지셔닝전략) 이 단계에서는 자사상표들에 대한 소비자지각과 경쟁상표들에 대한 소비자지각, 제품사용 후 만족·불만족 요인 등의 소비자 정보가 필요하다.
셋째, 제품포지셔닝전략에 토대를 두고 표적시장 밀집지역인 강남지역 일대에 버버리사의 상징인 바바리를 입은 여인이 버버리 체크옷을 입은 강아지를 데리고 고급차에서 내리는 장면을 광고로 하는 마케팅믹스전략이 수립·수행되었다.(마케팅믹스전략) 이 단계에서는 상표명, 패키지에 대한 소비자평가와 가격, 품질지각, 가격탄력성, 광고카피평가, 점포선택 및 선호도, 점포이미지 등의 소비자 정보가 필요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저 무난하게 보고 배낄 수 있음
  • skd***
    (2010.01.02 21:33:0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gooooooooood
  • winne***
    (2009.10.11 17:05:38)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와 상표 간의 관계 및 상표 충성도에 관한 연구 -라면(신라면)제품을 중심으로
  • 라면(신라면)제품을 중심으로소비자 행동론 목 차제 1장 서론제 2장 연구 목적제 3장 연구설계제 4장 Idiographic Analysis제 5장 Cross-Case Analysis제 6장 결론 제 7장 연구의 한계 제 1장 서론1963년, 처음 라면이 등장한 이후 라면은 한국인이 가장 즐겨 먹는 음식 가운데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라면의 탄생이 비록 일본에서 시작됐지만, 한국은 라면은 ‘한국화’ 시키며 일본 라면과는 차별화된 한국형 문화상품으로 발전했다. 실제 우리나라 국민들의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소비자 행위자체가 전략수행에 중요함(1) 새로운 시장기회 분석 유용성(충족되지 않는 욕구탐색 - 충족시킴)(2) 소비자 시장 세분화 - target market ⇒ segmentation(동질의 유형별로 분류)cf. 세분화의 요건(나눌수 있는가, 접근가능한가, 수익가능성(수요충분)이 있는가)(3) Marketing Mix의 효율적 수행① 제품ⅰ) 제품결정에 유용성- 제품규격, 형태, 특성의 결정(소비자가 원하는 제품) ⇒ 소비자들로부터 찾음 ⅱ) 포장결정의 문제 - 소비자 편의, 색상, 멋도

  •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의 요약
  •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가장 습득하기 어렵고 최고 경영층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님(4) 의사소통능력 : 다른 사람들과 각종 정보나 생각, 감정, 태도등을 주고 받을수 있는 능력기본적 능력8. 의사결정의 기본과정탐 색문제를 인식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설 계가능한한 모든 해결방안 모색 / 평가선 택여러 가지 해결방안중 하나를 선택실 행선택된 대안을 실제로 실행9. 의사결정 유형(1) 결과예측 가능성- 확실성하에서의 의사결정 :

  • 샴푸 구매 시소 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 생각을 서술하였다. 제5장은 결론부분으로써 요약 및 제언, 본 연구의 한계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또 샴푸구매가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도출된 문제점들에 따라 효율적 마케팅 전개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제6장은 참고 자료로써 도서관에서 찾은 각종 서적과 논문 등을 수록하였고, 인터넷에서 찾은 자료도 적지 않아 on line으로 표기 하였다. 제7장은 부록으로 본연구자들이 직접 제작한 설문지의 원본을 수록

  • 제7장 개성과 라이프스타일
  • 18.9 42.7 38.43차원 원형 1합리적 생활 추구형42.7%라이프스타일의 특성쇼핑행위진보적 패션 추구형패션과 미적 요소, 타인지향성충동구매성향, 카드구매, 외제 선호백화점유명상표 제품합리적 생활 추구형편리성과 실리 주의계획적인 소비생활, 가족중심의 문화도매시장, 재래시장,대리점, 백화점전통적 보수 추구형과시성에 부정적 시각, 패션 무관심전원생활 선호, 단독주택 거주시장, 도매시장비계획적인 소비자료출처: 소비자 행동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