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판소리의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판소리의 정체

2. 판소리의 기원

3. 판소리 공연

4. 판소리 유파

5. 판소리 창법

6. 판소리 더늠
본문내용
판소리는 소리하는 창자(唱者)가 고수(鼓手)의 북장단에 맞추어 너름새(또는 발림)라는 몸짓을 섞어 가면서 아니리와 창을 섞어가며 춘향의 사랑 이야기, 심청의 효성스런 이야기 등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공연예술이다. 판소리란 말은 '판'과 '소리'의 합성어이다. '판'이란 '노름판', '씨름판', '판놀음', '판굿' 등에서 알 수 있듯이 '여러 사람이 모여 특수한 행위를 벌이는 장소' 또는 '여러 사람이 모인 자리에서 벌이는 놀이나 행위'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소리'란 경서도 민요 중의 '선소리'(立唱)에서 보듯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만 부를 수 있는 노래를 뜻한다. 아니면 인간의 음성은 말할 것도 없고 울음소리, 웃음소리 등 다양한 소재를 음악적 표현의 수단으로 동원하고, 심지어 새소리, 바람소리, 바라소리 등 우리 주위의 온갖 소리까지 예술적 표현의 수단으로 가져오기 때문에 '판노래'라 하지 않고 '판소리'라고 했던 것은 아닐까? 어쨌던 여러 사람이 모인 자리에서 어떤 이야기를 전문적인 소리꾼이 고수의 북반주에 맞추어 창과 아니리로 연행하는 예술이 판소리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문화의이해] 판소리의 이해(적벽가를 중심으로)
  • 판소리의 이해 그리고 적벽가Ⅰ. 들어가며 Ⅱ. 판소리의 이해Ⅲ. 판소리와 창극의 비교감상Ⅳ. 나오며 참고문헌Ⅰ. 들어가며 판소리는 임권택 감독의 영화 로 더욱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한국의 고유 무형문화재다. 그리고 그 가치를 높게 사서 2003년 11월 세계무형유산으로 판소리 다섯마당이 등록되었다. 본 조는 수업시간에 판소리를 다루지 않았기 때문에 판소리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에 대해서 발표한 후, 그 개념

  • [한국문화의이해] 판소리의 이해
  • 한국 문화의 이해 *목 차주제 선정 이유판소리란 무엇인가?판소리 명창들 1 - 송만갑판소리 명창들 2 - 임방울참고 동영상판소리에서 그늘이란판소리가 처한 현실*판소리란 무엇인가판 소 리정 의조선후기 민중들의 삶의 터전에서 형성된 구체적인 긴 이야기를 노래로 만들어 부른 서민 예술의 하나.종합 예술적 성격: 문학+연극+음악‘판’과‘소리’의합성어형식적 특징과 구성요소이야기의 줄거리는 비교적단순하게 설명유식한 문

  • [판소리의 이해] 수궁가
  • 판소리의 이해 수궁가서론작자 연대 미상의 고전소설로서 조선 후기의 판소리계 작품으로 동물을 의인화한 우화소설이다. 대략 55종의 이본이 전하는데, 이들을 서지적 측면에서 나누어 볼 때 한글 및 국한문혼용으로 된 필사본 34종, 한문필사본 4종, 목판본 2종, 활자본 5종, 그리고 창자를 알 수 있는 판소리 개작 및 전사본 10종이 있다. 의 이야기는, 거슬러 올라가면, 인도의 옛 불교 경전에 나오는 원숭이와 악어의 이야기에서 비롯된

  • [구비문학과 판소리] 구비문학의 포괄적 이해, 판소리의 형성과 발달, 탈춤, 무가, 민요의 발달
  • 구비문학과 판소리(구비문학의 포괄적 이해, 판소리의 형성과 발달, 탈춤, 무가, 민요의 발달)학과 : 국어국문학과학번 : 이름 : 담당교수 :발표일 : 5월 31일(화)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구비문학(口碑文學)의 성격1.1. 명칭과 개념1.2. 위상2. 구비문학의 갈래2.1. 설화(說話)2.2. 민속극(民俗劇)2.3. 속담과 수수께끼3. 판소리3.1. 판소리란 무엇인가3.2. 판소리의 전개와 변모3.3. 판소리의 구성과 연행3.4. 판소리 사설의 문학

  • [음악의 이해] 판소리, 궁정음악, 제사음악, 지방별민요
  • 판소리는 아래와 같이 지역에 따른 세 가지 파가 있다. 판소리가 전승되면서 전승 계보에 따라 음악적 특성에 차이가 생기게 되었는데, 이를 제라고 한다. 제는 현존하는 실체라기보다는 다양한 판소리를 구분하여 유형적으로 인식하기 위해 관념적으로 구성되니 참조의 틀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제에는 동편제, 서편제, 중고제 그리고 강산제가 있다. 동편제는 대체적으로 장단의 마루에 충실하고 장단이 빠르며 발림이 적어 이른바 들려주는 판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