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자동차시장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1. 주제 선정 배경

2. 현지 시장 분석
2.1. 인도 경제의 전반적인 상황
1) 유리한 상황
2) 불리한 상황
2.2. 인도의 자동차 산업
1) 자동차 산업의 역사
2) 인도 내 자동차 산업의 특성
3) 인도 자동차 산업에의 외국인 투자 현황

3.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
3.1. 진출 배경
1) 개방과 규제 완화
2) 수요의 잠재력
3) 생산 기지로서의 장점
3.2.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 과정
3.3. 현대 자동차 인디아 법인의 현황

4. 현대 자동차의 성공요인
4.1. 진출 방식-단독 투자
4.2. 사전 현지 조사
4.3. 목표 시장 선정
4.4. 부품업체 동반 진출
4.5. 현지화를 통한 기여
4.6. 경쟁우위 창출 전략-차별화

5. 결론 및 앞으로의 전략
5.1. 새로운 도전
5.2. 극복할 과제
5.3. 향후 전략
본문내용
불과 십년 전만 해도 글로벌 기업이라고 부를 만한 기업이 거의 없었던 우리나라에 근래 몇 년 사이에 세계 여러 곳으로 활발히 진출하여 성공적인 경영 활동을 벌이고 있는 기업이 부쩍 증가했다. 그 중에 요즘 한국 기업이 활발한 경영활동을 벌이고 있는 새로운 지역으로 인도가 있다. 많은 한국 기업들이 인도에서 성공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인도의 유력 경제일간지 'Business Standard'는 인도에 투자한 한국기업들의 성공적 진출사례와 경영성과를 「한국 기업들의 맹공(The Korean Blitz)」이라는 제하의 전면 특집기사로 게재하고, 인도 내 한국기업들의 투자 성공 요인과 성과를 여타국과 비교하면서 상세히 소개했다. www.kotra.or.kr 2002 5-2 정보원, 코트라 뉴델리 무역관, 게재자 해외투자진출팀 고봉숙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가전분야에서 LG전자와 삼성전자를,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성공요인으로 미국 및 일본 등 여타국 기업들과 진출 전략의 차이를 들고 있다. 그 중 현대는 다른 선진 유럽 자동차 기업과 일본 자동차 기업이 이미 진출한 지역에 뒤늦게 진출해서 경쟁사를 물리치고 큰 성공을 거두었다. 현대자동차는 전체 판매량에 있어 인도의 국민차에 해당하는 Maruti에 이어 2위를 달리고 있으나, 각 부문별 시장점유율에서 생산중인 3가지 생산차종이 모두 1위를 달리고 있다.(2002년 기준, 지난 2001년 인도 전체 자동차 판매가 전년수준을 유지한 가운데 현대는 총 93,244대를 판매하여 7.4%의 꾸준한 신장세를 기록하였고, 각 부문별
참고문헌
1. 한국 무역 진흥 공사 홈페이지 (www.kotra.or.kr)
2. 한국 무역 협회 홈페이지 (http://www.kita.or.kr)
3. 한국 수출입은행 홈페이지 (http://www.koreaexim.go.kr)
4.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 전략과 애로사항“ 윤동진
5. “현대 자동차 그리고 인도” 하영명 차태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시장 진출 전략
  • 자동차 인도진출 요인 Gm과의 합작관계 청산 (1992)년 이후 경영상의 어려움당시 새로운 모델 개발하기까지 시간소요 인도시장공략에 나섬Ⅴ. 경쟁사 분석 - 대우자동차 실패요인 수요예측 빗나감 11만대의 예약고를 올렸던 cielo는 실제 2만대 판매2. 타업체와의 가격경쟁심화푸조사가 합작사와의 충돌로 철수3. 경쟁적으로 자동차업체의 판매 증진위한 가격인하(대우자동차 Cielo도 역시 15% 할인)현대자동차와 대우자동차 차이점독자적

  •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
  • 시장 구조는 1998년 배기량 800cc에서 1,200cc급이 23%,1,600cc 이상이 전체의 72% 를 차치하고 있었으며 1,300cc에서 1,600cc 급이 23% 1,600cc 이상이 5%정도의 시장규모를 유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인도경제의 부흥으로 인한 중산층의 급격한 중산층의 급격한 증가는 인도시장에서의 중형차에 대한 많은 수요를 요구하며 ,소형차위주에서 의 자동차시장구조가 중형차에게로 점차 넓혀지며 자동차시장도 급격하게 다변화되어 가고 있다. ( 3 ) 현대차의 인도시장 진출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 법인 Hyundai Motor India(HMI) 경영전략
  • 인도법인 공장2)현대자동차 인도법인 시장점유율 2위3)노사관계Ⅳ. 경쟁사비교 - 대우자동차1.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배경1) 세계 경영의 가치실현2) 새로운 시장 모색2. 인도시장 진출 전략 비교1) 진출형태2) 시장분석3) 현지문화 및 제도에 대한 이해도4) 현지인력관리5) 월가절감 : 부품정예화Ⅴ.향후 전망 및 전략 제안1.향후 시장 전망 2.전략제안 Ⅵ.결론 1. 내용요약 및 시사점 2. 국제경영환경 참고문헌Ⅰ. 서론인도는 중국과 더

  • [경영]현대자동차 북미시장 마케팅전략
  • 목차Ⅰ. 서론주제 선정 이유Ⅱ. 본론현대자동차 연혁현대차 초기 이미지경영방침 및 중장기 전략주요 실적현대자동차의 인지도현대차의 미국 광고의 예이유는 무엇인가 성공분석마케팅분석Ⅲ. 결론현대차가 나아가야 할 방향느낀 점Ⅳ 참고문헌 및 역할분담참고문헌Ⅰ. 서론주제 선정 이유성공 마케팅 사례를 조사하게 되면서 우리는 현대자동차의 북미 시장 마케팅에 주목하게 되었다. 현대자동차는 북미시장에 진출하여 초기에는 계

  • 현대자동차의 글로벌화 전략
  • 시장targeting국내시장미국시장인도시장유럽시장중국시장Positioning국내시장미국시장(중형차)인도시장(중,소형차)유럽시장(중,소형차)중국시장(중형차)미국 중형차 – 엑셀, 소나타 / SUV – 싼타페, 투싼싼타페의 경우 현대에서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전략적으로 만든 차이다. 싼타페는 차의 디자인 과정에서부터 미국 LA 현지의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외국인 디자이너에게 디자인을 맡겨서 미국인들의 취향에 맞게 했고, 자동차 내부 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