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습장애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장애에 대하여 연구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출현율

3. 학습장애의 원인

4. 학습장애의 유형

5. 학습장애의 특성

6. 학습장애의 진단

7. 학습장애의 치료

<참고도서>
본문내용
2) 우리나라의 정의
우리나라에서는 학습장애라는 용어 대신에 학습부진아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주로 특수학급에서 교육을 받아 오다가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 개정 시 학습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특수교육을 받도록 특수교육대상으로 규정하면서 학습장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학습장애 특수교육대상자를 ‘셈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특정한 분야에서 학습상 장애를 지니는 자’로 정의하고 있다. 학습장애는 뇌에 손상이나 심각한 장애가 없고 감각기관에도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머릿속에 들어온 특정한 유형의 정보를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배우는 것이 어려운 것을 의미한다. 즉, 학습장애는 아동의 다양한 인지 능력 중에서 어떤 한정된 영역에서만 발달이 느리거나 결손이 있는 경우이다.
참고문헌
Sylvia Farnham-Diggory, 곽덕영 역. 학습장애어린이. 학문사
Jill Lauren, 신현기 역. 학습장애를 성공적으로 극복한 사람들의 이야기. 특수교육
JanetW. Lerner, 김미숙외 역. 학습장애;이론, 진단,그리고 교수전략[실제편]. 박학사
竹田契一외, 이규식외 역. LD아동의 언어, 의사소통장애의 이해와 지도. 교육과학사
학습장애아의 특성분석과 진단도구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김윤옥.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교육과학사
김영욱 외. 특수교육학.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복지]언어 및 학습장애 핵심요약정리
  • 장애를 지닌 아동들을 찾아내기 위해 신경계 기능장애를 확인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kirk는 학습장애라는 용어가 이 아동들이 필요로 하는 평가 및 교육적 개입 을 조장하고 이끌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2.정의의 문제-kirk와 동료들이 제시한 학습장애의 정의는 대단히 중요한 것이 되었다.-1975년 공법 94-142조 장애아동 교육법으로 통합된다.-연방정부에서 사용되는 정의:특정 학습장애란 듣기 또는 읽기에 의해 언어를 이해

  • [특수교육]특수아동(장애아동)의 이해,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유형,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진단, 특수아동(장애아동)과 특수교육,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발전 과제 및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방향 분석
  •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이해,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유형,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진단, 특수아동(장애아동)과 특수교육,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발전 과제 및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이해Ⅲ.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유형1.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2.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1) 읽기장애(Reading Disorder)2) 수학장애(Mathematics Disorder)3) 쓰기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3. 운동기술장애(발달성 협응 장

  • [특수치료]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유형과 운영,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미술치료,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발달장애아의 놀이치료와 신체부자유아의 놀이치료,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놀이치료 효과 분석
  • 특수교육(치료교육)의 운영1. 수행 능력 중심의 선택적 치료 교육 활동 전개2. 교사용 전자 지도서(보완 교재:프로그램)의 활용 방법 이해3. 개별화 교육 계획(IEP)의 수립과 개별화 수업 계획(IPD)의 실행4. 치료 교육 활동 담당 교사 연수의 강화Ⅳ.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미술치료1. 학습장애 아동의 미술치료2. 정신지체아동의 미술치료3. 정서장애아동의 미술치료4. 자폐아동의 미술치료5. 시각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6. 청각장애 아동의 미술치

  • [사회복지] 통합교육에서의 장애인이해교육
  • 장애아들은 청각장애로 인해 언어습득에 치명적인 영향을 입게 되어 어음에 의한 의사소통 장애를 가져오게 하며 이로 인해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학습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통합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의 매체는 어음이기 때문에 남의 말을 바르게 듣고 이해하고 반응하는 것이 우선적이어야 하므로 통합 전 단계에서 청능훈련을 통하여 어음변별력과 말 이해력과 말 전달력을 높임으로써 청각장애 유아의 통합

  • [사회복지]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안
  • 특수교육용 교재․교구 구입비를 지원하였으며, 장애영역별 특성과 시대에 적합한 직업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122개 특수학교에 직업교육용 교재․교구 구입비를 특별 지원하였다. 또한 특수교육 e-Learning 지원체제를 구축하여 장애유형별 교수․학습지원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시각장애학생과 청각장애학생의 EBS 수능방송 접근권을 지원하고 있다. 일반학생의 장애인식개선을 위하여 다양한 행사개최, 장애이해교육실시를 연중 추진하고 있으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