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습장애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습장애에 대하여 연구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 목차
-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출현율
3. 학습장애의 원인
4. 학습장애의 유형
5. 학습장애의 특성
6. 학습장애의 진단
7. 학습장애의 치료
<참고도서>
- 본문내용
-
2) 우리나라의 정의
우리나라에서는 학습장애라는 용어 대신에 학습부진아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주로 특수학급에서 교육을 받아 오다가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 개정 시 학습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특수교육을 받도록 특수교육대상으로 규정하면서 학습장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학습장애 특수교육대상자를 ‘셈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특정한 분야에서 학습상 장애를 지니는 자’로 정의하고 있다. 학습장애는 뇌에 손상이나 심각한 장애가 없고 감각기관에도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머릿속에 들어온 특정한 유형의 정보를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배우는 것이 어려운 것을 의미한다. 즉, 학습장애는 아동의 다양한 인지 능력 중에서 어떤 한정된 영역에서만 발달이 느리거나 결손이 있는 경우이다.
- 참고문헌
-
Sylvia Farnham-Diggory, 곽덕영 역. 학습장애어린이. 학문사
Jill Lauren, 신현기 역. 학습장애를 성공적으로 극복한 사람들의 이야기. 특수교육
JanetW. Lerner, 김미숙외 역. 학습장애;이론, 진단,그리고 교수전략[실제편]. 박학사
竹田契一외, 이규식외 역. LD아동의 언어, 의사소통장애의 이해와 지도. 교육과학사
학습장애아의 특성분석과 진단도구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김윤옥.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교육과학사
김영욱 외. 특수교육학.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