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수-학습]Glaser의 교수과정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보건교육방법론 요약 및 정리
- 교수모형(교수이론) - 글레이저의 수업과정모형,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크론바흐와 스노우의 적성-처치 상호작용모형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학] 수업과 학습과제분석
- [개별화학습][개별교육][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의 의미와 유형, 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의 교수학습모형과 교육프로그램, 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 전략, 개별화학습(개별교육, 개별화수업)의 과제와 시사점
- 하고 싶은 말
-
Glaser의 교수과정 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좋은 결과를 받은 자료로서 여러분의 레포트, 발표자료, 시험공부에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 목차
-
Ⅰ. Glaser의 생애
Ⅱ. 교수과정 모형의 개관
1. 교수목표
2. 투입행동
3. 교수절차
4. 학습평가
5. Glaser의 교수과정 모형의 특징
Ⅲ. 교수과정 모형의 적용
1. 새 수업체제 모형
2. 교수목표의 진술
3. 형성평가
Ⅳ. 용어정리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Ⅰ. Glaser의 생애
Robert Glaser는 미국 로드아일랜드주의 프로비던스에서 1921년에 태어났으며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이전에 뉴욕 시로 이사하였다. 뉴욕 시립대학(City College of New York)에 입학하였고 그는 “개인 발달과 인간의 적응성 개념”에 대한 수업을 듣고 그것이 그의 학문 세계를 이끈 사고의 틀로 작용하였다.
그는 심리학으로 학사학위를 받고 인디애나 대학교의 석사과정에 입학하였다. 그의 석사학위 논문은 방응형태의 측정에 관한 모형이었는데, 이 논문은 정신 물리학과 심리 측정학적 접근을 통합한 것으로서 1950년 Psychological Review에 기재되었다.
Glaser는 동 대학교에서 심리학적 측정과 학습이론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일리노이 대학교의 조교수와 American Institutes for Research의 연구원을 거쳐 1956년부터 피츠버그 대학교의 심리학과에서 근무하기 시작하였다. 1963년에 피츠버그 대학교에 학습연구․개발센터를 개설하여 1997년까지 소장으로 재직하였으며 현재에도 그곳의 명예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그의 학문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며 그가 학습, 인지, 교수 심리학 분야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초기에 그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로서 교육분야에 프로그램 수업과 교수기계 등을 도입하였지만 지금은 인간을 사고자로 보는 관점을 지지하는 인지 심리학자로서 연구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그는 준거참조 검사, 적성 측정에서의 인지과정에 관한 연구, 그리고 학습과정과 전문성의 본질에 관한 분석 등 학습이론과 교수를 연결하는데 있어서 선구자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는 현재 인지이론을 교과목 평가에 적용하는 것과 학습에 대한 현대적 지식을 바탕으로 교육과 훈련을 설계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Glaser는 학문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스웨덴의 고테보르그 대학교를 비롯하여 4개의 대학교에서 명예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심리학회의 Thorndike Award(1981)와 Educational Testing Service Award(1988)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였다. 그는 지금까지 20여권의 책과 220여 편의 연구 논문을 직접 저술하거나 공동 연구자로 참여하였다.
- 참고문헌
-
1. 변영계(2005).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서울:학지사
2. 전성연(2003).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 과학영역 교육활동계획안
- 가장 설득력있다고 생각하는 복지국가 발달이론을 하나 선택하고 그 이유를 제시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에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공학
- 역사란 무엇인가,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
- [아시아 교육개혁] 아시아 교육의 현황 실태와 문제점, 개혁의 방향
- [개구리]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동물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양서류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영국의 자선조직협회의 설립 배경과 그 활동내용 및 장, 단점을 제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자선조직협회의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한국어교육] 연결어미의 오류와 교육방안
- 도덕성의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 - 도덕성의 형성 및 발달 과정 교육방법 설명, 주요 개념 및 이론적 견해 서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