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수-학습]Glaser의 교수과정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Glaser의 교수과정 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좋은 결과를 받은 자료로서 여러분의 레포트, 발표자료, 시험공부에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목차
Ⅰ. Glaser의 생애

Ⅱ. 교수과정 모형의 개관
1. 교수목표
2. 투입행동
3. 교수절차
4. 학습평가
5. Glaser의 교수과정 모형의 특징

Ⅲ. 교수과정 모형의 적용
1. 새 수업체제 모형
2. 교수목표의 진술
3. 형성평가

Ⅳ. 용어정리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Ⅰ. Glaser의 생애
Robert Glaser는 미국 로드아일랜드주의 프로비던스에서 1921년에 태어났으며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이전에 뉴욕 시로 이사하였다. 뉴욕 시립대학(City College of New York)에 입학하였고 그는 “개인 발달과 인간의 적응성 개념”에 대한 수업을 듣고 그것이 그의 학문 세계를 이끈 사고의 틀로 작용하였다.
그는 심리학으로 학사학위를 받고 인디애나 대학교의 석사과정에 입학하였다. 그의 석사학위 논문은 방응형태의 측정에 관한 모형이었는데, 이 논문은 정신 물리학과 심리 측정학적 접근을 통합한 것으로서 1950년 Psychological Review에 기재되었다.
Glaser는 동 대학교에서 심리학적 측정과 학습이론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일리노이 대학교의 조교수와 American Institutes for Research의 연구원을 거쳐 1956년부터 피츠버그 대학교의 심리학과에서 근무하기 시작하였다. 1963년에 피츠버그 대학교에 학습연구․개발센터를 개설하여 1997년까지 소장으로 재직하였으며 현재에도 그곳의 명예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그의 학문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며 그가 학습, 인지, 교수 심리학 분야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초기에 그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로서 교육분야에 프로그램 수업과 교수기계 등을 도입하였지만 지금은 인간을 사고자로 보는 관점을 지지하는 인지 심리학자로서 연구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그는 준거참조 검사, 적성 측정에서의 인지과정에 관한 연구, 그리고 학습과정과 전문성의 본질에 관한 분석 등 학습이론과 교수를 연결하는데 있어서 선구자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는 현재 인지이론을 교과목 평가에 적용하는 것과 학습에 대한 현대적 지식을 바탕으로 교육과 훈련을 설계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Glaser는 학문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스웨덴의 고테보르그 대학교를 비롯하여 4개의 대학교에서 명예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심리학회의 Thorndike Award(1981)와 Educational Testing Service Award(1988)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였다. 그는 지금까지 20여권의 책과 220여 편의 연구 논문을 직접 저술하거나 공동 연구자로 참여하였다.
참고문헌
1. 변영계(2005).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서울:학지사
2. 전성연(2003).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내용체계,교과서,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교수학습,실습수업모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태도평가 분석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내용체계,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교과서,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교수학습,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실습수업모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태도평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제6차교육과정 성격과 목표1. 성격2. 목표Ⅲ.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제7차교육과정 성격과 목표1. 성격2. 목표Ⅳ.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내용체계Ⅴ. 초등학교 실

  • [교육과정]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바탕이 되는 수업모형
  • 모형에는 수업의 시간적 전개를 나타내는 절차 모형군과 학습목표, 내용, 학습자료 등의 제 변인들의 역동적 관계를 나타내는 상호작용 모형군이 있다.Ⅰ. 절차 모형군ⅰ. Glaser의 수업모형Glaser의 교수 이론은 체제이론에 근거하여 수업 과정을 목표설정, 출발점 행동 진단, 교수절차, 학습 결과 평가라는 일련의 단계와 절차의 순환적이고 상호작용적인 흐름으로 파악하였다. 이러한 체제 접근 이론을 거시적으로 교육의 전체 과정에 적용할 수도 있

  • 교수학습과정요약
  • 교육의 원리이다.(세계 도회)구현방안 : 시청각 교재를 학습에 도입시켜 교육 방법을 과학화하여야 한다.목적의 원리 : 학습자에게 학습목표가 분명하게 인식되었을 때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하게 된다는 원리이다.생활화의 원리 : 교수-학습과정의 전개는 사회와 접근하고 환경에 적응하며 생활을 발전시키는 길로 나아가야 한다는 원리이다.과학성의 원리 : 자연이나 사회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 법칙 등을 적절하게 지도함으로써 수업

  • [개별화학습]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개념과 유형,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특징과 실제, 수준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전략, 수준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교육과정, 수준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방향 분석
  • 학습조직의 훈련2. 교수 ․학습의 기본 훈련3. 학습 결과의 발표 훈련4. 개별화를 위한 학습 자료의 활용 능력5. 개별화 학습을 위한 학습 과제 해결 방법 훈련1) 학습과제 제시 계획2) 과제 제시3) 과제 선정 및 과제처리Ⅵ. 수준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전략1. 수준별 개별화 학습 유형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법3)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2. 개별화를 위한 수업 모형1) Glaser의 일반 교수 모형2) 위계

  • [교육론, 교직이수, 사범대] Glaser교수학습모형, Cox의 탐구형교수학습모형
  • 학습 모형1) 교수 ․ 학습모형의 개념2) 수업모형의 선정시 고려사항2. Glaser의 교수 ․ 학습모형1) Glaser 수업 기본 모형2) Glaser 교수 ․ 학습 모형의 특징3. Cox의 탐구형 교수 ․ 학습 모형1) 탐구형 모형의 개요2) 탐구학습의 조건3) 탐구 학습의 전개 방법4) 탐구형학습의 장점과 단점5) 탐구형 교수․학습 모형의 적용6) 탐구 수업 적용의 유의점결 론1. 교수․학습 모형1) 교수․학습모형의 개념⑴ 교수․학습 모형은 교육 과정 내지 단원을 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