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현상과 기능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현상과 기능론에 관한 자료입니다.
꼭 필요한 것만 정리 한 것이기 때문에
레포트와 발표, 시험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목차
1. 기능론적 패러다임과 유기체적 비유

2. 기능론적 사회관과 교육관

3. 뒤르케임의 교육사회학

4. 기능론적 사회화 이론: 파슨스와 드리벤

5. 기능론적 인력양성 이론.

6. 기능론적 교육이론의 비판
본문내용
*기회는 평등하지만 능력에 따라(평가에 따라) 선별을 하여 역할에 차별을 준다.
*해당 체계에서 체계에 걸 맞는 교육을 하여 사회적 선별을 할 수 있게 한다.
*역할의 질적 차이는 있지만 역할에 따른 중요성은 따질 수 없다.
*사회적 선별(학교를 통해)과 사회화(교육의 역할)가 중점!!!
*기능주의적 관점은 사회의 통합․안정․균형․합의를 통하여, 사회질서와 사회체제의 유지․존속을 강조하고, 학교교육의 주요기능을 사회화와 선발에 두고 있다.
*기대하고 있는 사회상으로는 능력이 중시되는 업적주의 사회, 지식과 능률이 중시되는 전문가 사회, 기회균등․자유․다양성이 중시되는 민주적 사회이다.
*민주사회의 이상인 기회평등->교육기회의 평등->능력과 환경에 맞는 재능개발->효과적인 선발기능->업적과 능력에 따른 사회진출-> 업적주의 사회의 건설
1. 기능론적 패러다임과 유기체적 비유
*기능이론의 기본가정-사회가 어떤 의미에서 하나의 생물학적 유기체와 같다는 것이다.
-> 사회체제를 유지, 존속하기 위해서.......
*사회관: 사회를 각기 다른, 질적으로 우열의 차이는 없고 기능상의 차이만 있을 뿐인 여러 부분들의 집합으로 본다. 기관마다 역할적 차별은 있지만 중요성은 따질 수 없다. -> 역할분화와 차별적 보상.
*계층은 기능의 차이에 바탕을 둔 차등적 보상체제의 결과로 이해된다.
*기능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개념들은 구조와 기능, 역할, 사회화, 부분의 전체에 대한 공헌, 상호의존성 과 통합, 안전성(점진적인 변화 추구. 급진적인 변화에 반대), 합의 등이다.
2. 기능론적 사회관과 교육관
*기능론적 이해방식
①질서유지적 관점: 사회의 존속과 유지를 위해 교육은 그 사회에 맞는 사회화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②체제적응적 관점: 전체 사회에 대한 교육사회의 기능.
(ex. 사회분화->교육분화, 사회의 문제발생 -> 문제들에 적응적으로 대응하는 교육.)
③기회균등과 업적주의 사회관: 세습적 지위, 권위보다 개인의 능력과 업적 및 노력의 정도가 가장 중요하게 취급되는 업적주의 사회라고 전제한다. 기회는 균등, 분배는 능력에 따라.
-> 교육의 합리적 선발기능을 강조.
④개인주의: 개인의 능력 때문에 성공하고 실패한다는 견해.
⑤점진적 개량주의: 기능론적 개혁이론. 각종 사회악이나 불평등 요소가 있다는 점을 인정하지만, 일시적이고 부분적인 체제의 부조화로 파악. -> 대책 또한 부분적이고 점진적인 개선책으로 가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제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1.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1)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 2)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 2.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3.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설명1)갈등론적 접근의 기본 관점2)보울스와 진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3)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4)저항이론5)갈등론적 교육이론의 비판4.교육현상 설명의 해설적 접근1)해석학적 패러다임의 발생과 성격2)신교육사회학3)상징적 상호작용론4)민속방법론5)해석적

  • 교육학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교육학개론교육의 사회학적 기초미시적 관점거시적 관점contents교육현상의 사회학적 관점0 1. 기능론적 관점0 2. 갈등론적 관점0 1. 해석적 접근0 2. 신교육사회학교육현상의 사회학적 관점거시적 관점기능론적 관점근원: 생물학>사회의 생물학적 특성이 강조된 사회유기체설에 기초한다.핵심사상: 합의이론(consensus theory), 조화이론 (harmony theory),구조기능이론(structure functional theory),사회체계론(social system theory)대표 학자: 파슨스 (T . Parsons),

  • 교육사회학이론(사회학이론의 접근방식,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기능론과 갈등론의 교육적 관점, 학교교육에 대한 견해)
  • 교육사회학이론(사회학이론의 접근방식,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기능론과 갈등론의 교육적 관점, 학교교육에 대한 견해)목차교육사회학이론I. 사회학이론의 접근방식1. 거시적-미시적 접근2. 패러다임적 접근II.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이론적 성격1. 기능이론1) 유기체설에 의한 설명2) 개성체제 이론에 의한 설명3) 문화체제 이론에 대한 설명2. 갈등이론1)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적 갈등이론2) 현대적 갈등이론III. 기능론과 갈등론의 교육적 관점

  • [교육사회]교육사회학 시험정리
  • 교육은 사회에 대해 구속적 성격을 갖지만 동시에 사회를 변화시켜 나가는 행위이다.③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교육사회학 발달의 초기이론 교육문제를 사회학적인 측면에서 찾음교육현상의 설명에 사회학적인 연구방법 적용 사회학자의 교육적 접근교육학자에 의한 사회학적인 접근 제2차대전 이후 유행2. 교육사회학이 주요이론Ⅰ. 기능이론(합의이론, 질서이론)기능론자들은 사회를 생물학적 유기

  • 교육사회학의 연구관심에 대하여 작성하고, 교육사회학 연구주제에 대한 영역을 구분하여 연구주제를 나열하시오
  • 현상적 연구들을 소개하도록 한다.본론교육사회학의 연구적 관심교육사회학은 교육현상을 교사와 학생의 상호관계 및 그 작용 등에 대한 연구와 참여관찰을 통해서 교육의 내적 과정을 설명하는 학문으로 학교문화(미시적 관점)과 사회심리학, 문화인류, 민속학적(거시적 관점)으로 나누어 그 연구 분야를 나눌 수 있겠다.이 교육사회학은 크게 기능론과 갈등론으로 다시 분리하여 교육이 사회에 기여하는 바가 있고,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