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Thorndike의 연결주의 교수-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Thorndike의 행동주의를 교수-학습과의 연관에 따라 조사한 레포트 입니다. 과제의 제목은 Thorndike의 연결주의 교수-학습이론으로 좋은 결과를 받은 레폿입니다.
시험이나 레포트, 혹은 발표수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Thorndike의 생애 및 업적

Ⅲ. Thorndike의 연결주의 교수-학습이론
1) 결합과 시행착오학습
2) 연결주의 학습이론의 학습법칙
3) 전이이론으로서의 동일요소설

Ⅳ.Thorndike의 연결주의 교수-학습이론의 적용

Ⅴ. Thorndike의 연결주의 교수-학습이론의 한계점

Ⅵ. 맺는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Thorndike의 가장 위대한 업적 중의 하나는 인간에게 적용할 수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많은 동물실험을 수행한 점이다. 또한 미국의 실험심리학자들의 관심을 학습이론으로 돌리게 함으로써 학습심리학의 발전에 기여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는 거의 동시대 사람인 Pavlov와 Watson과 마찬가지로 실험에서 피험자가 보이는 행동반응에 관심을 가졌다. 단지 그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그가 연구한 행동은 반사적인 행동이 아니라 자발적인 행동이라는 것이다. 즉, Pavlov나 Watson이 습관형성의 일차적 수단으로 근접(인접)을 강조한 반면에, Thorndike는 강화의 원리에 많이 의존했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보인다. 그는 특정한 자극과 자발적 행동 사이의 연결에 의해 새로운 행동이 형성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Thorndike의 이론적 기초가 되는 주요법칙과 개념들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것이 교육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Thorndike의 생애 및 업적
학습이론의 근간을 세운 Edward Lee Thorndike(1874~1949)는 미국의 심리학자로서 실험심리학에 기초한 학습이론을 발전시켜 교육심리학(학습심리학) 분야를 개척하였을 뿐만 아니라 심리검사(교육측정・평가)의 발전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그는 평생 78권의 책을 포함하여, 논문 및 모노그라프 등 무려 507편의 저작을 남긴 학자로도 유명한데, 모든 것을 항상 측정하려고 노력하였으며, 60세가 될 때까지 2만 시간 이상을 과학서적과 잡지를 읽는데 투자하였다.
그는 미국 Massachusetts 주에서 감리교 목사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총명하고 이상적이었던 그의 부모의 엄격한 가정 분위기로 인하여 그는 예의바르고, 근면하면서도 수줍음이 많고 신중하면서 절재하는 소년으로 자랐다.
그 후 1893년 Wesleyan 대학교에 입학하여 문학에 관심을 보였다. 그래서 그는 2학년이 될 때까지 심리학이라는 단어를 거의 들어본 적이 없었다. 하지만 그 당시, William James의 『Principles of Psychology (1890)』를 읽고 크게 감명을 받았다.
이후 그는 Harvard 대학교 대학원에 입학하여, 영어에서 심리학으로 전공을 바꾸었다. 이때 W. James로부터 직접 심리학 강의를 들으면서, 심리학에 대한 연구에 심혈을 기울이게 되었다. 또한 James의 지도를 받아 기능주의의 영향 하에서 동물의 학습에 관한 실험을 하였고, 어려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Thorndike로 하여금 동물실험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도움을 주기도 하였다. 한편, Thorndike는 이때 경제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가정교사의 역할을 하면서, 주로 병아리를 대상으로 하는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후, 그는 가장 훈련이 잘 된 병아리 두 마리를 데리고 New York으로 이사하여 Columbia 대학의 J. M. 캐텔 밑에서 장학금을 받으면서 고양이, 물고기, 개, 쥐 원숭이 등으로 미로와 문제상자의 실험을 계속하여 동물의 지능에 관한 연구로 학위를 받았다.
참고문헌
・ 전성연(2003).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 김아영 외 5인 공저(1998). 교육심리학. 학문사.
・ 신명희 외 3인 공저(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엠파스 백과사전, http://100.empas.com/pentry.html?i=1504820&v=4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 Thorndike의 연결주의 교수- 학습이론 (5)시사점 및 문제점 4.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5.Bandura의 사회인지 이론1. Bandura의 생애 2. 관찰학습에 대한 설명 3.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의 원리4. 교육의 시사점 6 전통적․급진적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의 비교7용어설명8행동주의 발표준비를 하면서.9출처1.학습이론1.학습의 개념학습(learning)이란 경험, 또는 연습의 결과 생기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로 정의한다.모

  • [교육과정, 교수-학습]Glaser의 교수과정 모형
  •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그의 학문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며 그가 학습, 인지, 교수 심리학 분야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초기에 그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로서 교육분야에 프로그램 수업과 교수기계 등을 도입하였지만 지금은 인간을 사고자로 보는 관점을 지지하는 인지 심리학자로서 연구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그는 준거참조 검사, 적성 측정에서의 인지과정에 관한 연구, 그리고 학습과정과 전문성의 본질에 관한 분석 등 학습이론과 교수를 연결하

  • [영유아교수방법론]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에 대하여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 중에서 자신의 생각과 적합한 이론에 대해 사례와 이유를 드시오.
  • 심리학이나 인간발달학문의 일부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학문은 특정한 한 가지 학문이나 이론만이 유아의 발달을 완벽하게 설명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며 다채로운 접근법이 이루어져야 한다. 영유아의 발달을 조명하는 대표적인 이론 중에 성숙과, 환경, 행동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세 가지의 이론이 있다. 성숙주의, 구성주의, 행동주의가 바로 그것이다.교수-학습의 유형과 과정은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이론상의 교수-학습 방법은 일반적이

  • 행동주의 이론 레포트
  • 주의는 교육공학 분야 초기에 시청각 교재를 설계하는데 있어 이론적 기반으로 적용되었고 교수기계(teaching machine)과, 프로그램 교재(programmed text) 개발을 위한 교수전략을 제공해 준 바탕이었다. 행동주의의 교육적 적용은 “관찰될 수 있고 수량화될 수 있는 학습자의 반응행동을 산출하여야 한다”는 행동주의 원리에 따라 교수를 설계한 데에서 찾아볼 수 있다.행동주의 심리학 중에서 Thorndike의 연합주의(connectionism), Pavlov의 고전적인 조건형성(classi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심리학을 특정한 원리를 포함하는 다양한 지식체로 사용되는 방법의 기초가 되는 사고방식과 연결시켰다. 이런 방법을 이용하는 목적은 원리의 구조를 형성하는 개념, 규칙, 일반화를 명확하게 나타내기 위함이다. 요약하면, 심리학은 학습과정의 요소들을 통합하는 것이다; 심리학은 학습의 방법, 구성요소, 활동을 형성하고 많은 교육과정의 결정을 위한 기동력을 제공한다. 역사적으로 주요학습이론은 세 부류로 나눌 수 있다; (1) 행동주의자 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