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Piaget인지발달 이론과 Vygotsky인지발달 이론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의 인지이론의 소개
비고스키의 인지이론의 소개
그리고 둘의 인지이론의 비교와
그에따른 개인적인 생각을 논한 것입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Piaget 이론
1. Piaget 이론의 배경
2. Piaget 이론의 기본 원리와 개념
(1) 인지구조
① 감각운동도식
② 상징도식
③ 조작도식
(2) 인지기능
① 적응
② 구조화
③ 평형화
3.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1)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Ⅱ. Vygotsky의 이론
1. Vygotsky 이론의 배경
2. Vygotsky의 연구방법
3. Vygotsky 이론의 특성
(1) 인지발달과 사회, 문화적 역할
(2) 인지능력의 사회적 기원
(3) 근접발달 영역
(4)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도구
(5) 인지발달과 교육


Ⅲ. Piaget인지발달 이론과 Vygotsky인지발달 이론의 비교

* 두 이론에 대한 나의 생각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Piaget이론의 배경
- piaget가 아동연구를 처음 시작한 곳은 파리에 있는 Binet 연구소였다. 거기서 어린 아동들의 실수는 일정한 유형을 가지고 있어서 이들이 어른이나 나이가 더 든 아동들보다 덜 똑똑한 존재가 아니라 다르게 사고하는 존재라는 것을 시사한다고 본 것이다. 피아제는 어린 아동들의 독특한 사고를 밝히기 위해 지능검사와 같은 표준화된 검사방법을 버리고 아동들의 자발적인 사고의 흐름을 알아낼 수 있도록 자유로운 반응을 허용하는 임상적 면접방법을 고안하였다. 또 많은 시간을 아동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관찰하는 데 보냈다. 피아제는 1921년 제네바에 있는 루소 연구소에 정착하면서 그가 고안한 새로운 연구방법을 사용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그는 주로 4세에서 12세 사이의 아동들을 인터뷰하여 7세 이전의 어린 아동들은 꿈이나 도덕성과 같은 여러 주제에 대해서 더 나이 든 아동들과는 질적으로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음을 밝혔다.
또 피아제는 1925년 첫 아이가 태어나면서 영아들의 인지발달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피아제와 그의 아내 Valentine Chatenay는 첫아이와 이어서 태어난 두 아이에 대해서 세심한 관찰을 하여 그 결과를 [지능의 기원]과 [아동의 세계]라는 두 권의 책에 담았다. 1940년대부터 피아제는 아동과 청소년의 연구로 다시 돌아왔는데 연구의 중심이 이전에는 꿈, 도덕성, 일상생활에서 아동에게 흥미 있는 주제 등이었는데 반해 이 때부터는 과학적, 수학적 개념의 이해에 두어졌고 이것은 1980년 피아제가 사망할 때까지 지속되었다.
2. Piaget이론의 기본 원리와 개념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그가 처음에 생물학을 공부했다는 데에서 큰 영향을 받았다. 피아제 이론의 중심적 개념이 바로 생물학에서 쓰이는 ‘적응’이라는 개념이다. 피아제는 우리의 신체구조가 환경에 적응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사고구조도 외부 환경에 맞도록 적응해 나간다고 보았다. 따라서 피아제는 인간의 지적 능력(intelligence)을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효율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러므로 인지발달이란 인간의 지적 능력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변화되어 환경에 더 잘 적응하도록 되는 과정과 변화의 양상을 말한다.
피아제는 지적 능력을 내용(content), 기능(function), 구조(structure)의 세 가지 요소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지적 능력의 내용은 우리가 관찰할 수 있는 인지적 행동들이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2. 김현택 외. 인간의 이해 심리학. 학지사. 2001.

3. 김경희. 발달심리학(생애발달). 학문사. 1999.

4.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되었습니다.
  • 87810***
    (2020.05.07 10:56:5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정말 자세하게 잘 나와있어요, 저는 이렇게까지 자세한걸 사려고 한건 아니었지만 레포트에 낼 부분을 요약한 후에 따로 공부해도 될 것 같아요^^
  • wkdrn5***
    (2006.11.27 13:10:39)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
  • 교육학자의 언어의 정의3) 언어학자의 언어의 정의4) 언어의 특성(Petty와 Jensen, 1980)2. 언어의 기능3. 사고의 정의4. 사고의 기능5. 언어과 사고와의 관계1) 언어와 사고는 동일하다(waston)2) 언어와 인지는 상호의존적 (vygotsky)3) 언어상대성과 언어결정론① 언어가 사고를 결정 (Sapir-Whorf)② 오우프의 언어상대성 이론③ 훔볼트의 언어유기체설4) 언어와 인지는 독립적 (chomsky)5) 언어 보편성과 사고우위론① 인지발달이 언어발달을 결정 (piaget)② slo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1. 서 론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는, 비고스키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많은 저술을 남겼다. 어린이가 자신의 주변

  •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이론과 비고스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비교 분석한 후 자신의 관점을 논하시오
  • 심리학의 출발은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에 시작한 피아제(Piaget)와과 비고츠키(Vygotsky)의 연구에 기초하며 현재까지 여러 학문 영역에서 특히 심리학의 영역에서 다양한 이론적 확산과 교육적 상황에의 적용에로 발전되어 오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이론과 비고스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비교 분석한 후 자신의 관점을 논해 보겠다.Ⅱ. 본론1.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의 인

  • [교육심리] 인지학습
  • 인지적 특성에 관한 이론과 개념을 파악하고 현재의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실제적인 일들을 살펴보자.본론1. 인지학습이란?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에 있어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는 사상적 배경, 접근방법, 인간관, 학습방법 등에서 서로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엄밀한 관찰과 실험에 의한 과학적 방법으로만이 유기체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유기체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은 전혀 개의하지 않으며

  •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변천,인식,평가,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메타인지,마인드맵,상황학습,그래픽계산기,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개선방향
  • 발달 단계에 부응하여 이해시키는 것이 교육 심리학적으로 건전한 것이며, 이것은 Bruner, Piaget, van Hiele, Skemp등 인지주의 심리학자들의 이론뿐만 아니라, Thorndike, Gagne, Ausubel 등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의 공통된 견해이며, 최근 교육 사조의 한 축인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과도 뜻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결국 각 교과의 구조는 단계가 있다는 점을 확신하고, 어린이들에게는 그들의 지적 발달 단계를 고려한 교재 구성과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져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