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효과적인 교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말 필요한 것만 정리하여 요약한 것입니다.
레포트와 시험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효과적인 교수
1. 교사효과성
1) 교사효과성의 정의
2) 교사효과성에 대한 변인
2.효과적인 교수기술
1) 교사중심 수업
2) 학생중심 수업
3. 효과적인 수업
- 본문내용
-
1. 교사효과성
▶교사에 따라 학생의 학업성취는 매우 다양한 수준으로 나타난다.‘학생성취의 차이를 만드는 것은 교사이다’라는 문구와 함께 교사효과성의 연구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킴.
1) 교사효과성의 정의
▶학교학습의 중요한 목표가 지식과 기술의 개발이라고 한다면, 좋은 교사를 정의하는 문제는 당연히 학생의 학업성취와 연결되어야 할 것이다.
▶학생들은 어떤 경우에 보다 효과적인 학업성취를 이루는가?
-그들은 가르쳐지는 내용이 조직화되어 있는 경우, 정보의 전달ꋯ습득과정이 능동적인 경우, 그리고 수업이 목표지향적일 때 보다 효과적으로 성취를 이룸.
-->교사효과성(teacher effectiveness)이란 학생의 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교사 행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교사효과성에 대한 변인
▶효과적인 교사의 특징을 대표하는 변인들
ꋯ수업목표를 진술
ꋯ다양한 교자재를 사용
ꋯ미리 수업 교자재를 준비함
ꋯ수업을 뒷받침할 교자재를 갖춤
ꋯ학생들에게 명확한 방향을 지시
ꋯ명쾌하게 정보를 제공
ꋯ학습해야 할 이유를 제공하고 탐색
ꋯ수업 중에 학습자의 주의집중을 이끌어낸다
ꋯ많은 수의 학생들이 학습목표에 도달
ꋯ교수내용을 학생흥미와 적절히 관련시킴
ꋯ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학습 성취 기준을 합리적으로 설정
--> 이러한 변인들이 효과적인 교사와 비효과적인 구분하는 데 완벽한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떠한 요인들이 효과적으로 수업운영의 형태를 구성하느냐에 대해 중요한 함의를 제공.
(효과적인 교사의 조건으로 설정할 수 있는 요인들)
① 시간배분
▶효과적으로 수업하는 교사들은 시간을 능률적으로 사용함.
-즉, 같은 시간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수업의 효과는 교사들이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크게 달라짐.
ㄱ. 배정된 시간(located time) : 교사나 학교가 지정하는 학습시간의 양을 의미
-ex) 일주일에 국어를 7시간, 수학을 5시간, 영어를 5시간하기로 되어 있다든지, 수학시간 중 덧셈보다는 곱셈에 보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등의 수업계획
-제한된 시간을 유용하게 배정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시간의 양을 증가시키는 것이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는 유일한 변인은 아니다.
교사효과성과 관련하여 시간 변인을 다룰 때에는 또 다른 변인들을 고려.
ㄴ. 수업시간(instructional time) : 수업 중 순수하게 가르치는 데 사용되는 시간을 의미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교사는 교실정돈이라든가 과제할당 혹은 각종 학생관리 문제 등 시간을 소비하게 됨.
-순수 수업시간을 침해하는 예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이달석.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7.
이용남외 7명. <<신교육심리학>> 학지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