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효과적인 교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필요한 것만 정리하여 요약한 것입니다.
레포트와 시험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효과적인 교수
1. 교사효과성
1) 교사효과성의 정의
2) 교사효과성에 대한 변인

2.효과적인 교수기술
1) 교사중심 수업
2) 학생중심 수업

3. 효과적인 수업
본문내용


1. 교사효과성
▶교사에 따라 학생의 학업성취는 매우 다양한 수준으로 나타난다.‘학생성취의 차이를 만드는 것은 교사이다’라는 문구와 함께 교사효과성의 연구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킴.
1) 교사효과성의 정의
▶학교학습의 중요한 목표가 지식과 기술의 개발이라고 한다면, 좋은 교사를 정의하는 문제는 당연히 학생의 학업성취와 연결되어야 할 것이다.
▶학생들은 어떤 경우에 보다 효과적인 학업성취를 이루는가?
-그들은 가르쳐지는 내용이 조직화되어 있는 경우, 정보의 전달ꋯ습득과정이 능동적인 경우, 그리고 수업이 목표지향적일 때 보다 효과적으로 성취를 이룸.
-->교사효과성(teacher effectiveness)이란 학생의 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교사 행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교사효과성에 대한 변인
▶효과적인 교사의 특징을 대표하는 변인들
ꋯ수업목표를 진술
ꋯ다양한 교자재를 사용
ꋯ미리 수업 교자재를 준비함
ꋯ수업을 뒷받침할 교자재를 갖춤
ꋯ학생들에게 명확한 방향을 지시
ꋯ명쾌하게 정보를 제공
ꋯ학습해야 할 이유를 제공하고 탐색
ꋯ수업 중에 학습자의 주의집중을 이끌어낸다
ꋯ많은 수의 학생들이 학습목표에 도달
ꋯ교수내용을 학생흥미와 적절히 관련시킴
ꋯ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학습 성취 기준을 합리적으로 설정
--> 이러한 변인들이 효과적인 교사와 비효과적인 구분하는 데 완벽한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떠한 요인들이 효과적으로 수업운영의 형태를 구성하느냐에 대해 중요한 함의를 제공.
(효과적인 교사의 조건으로 설정할 수 있는 요인들)
① 시간배분
▶효과적으로 수업하는 교사들은 시간을 능률적으로 사용함.
-즉, 같은 시간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수업의 효과는 교사들이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크게 달라짐.
ㄱ. 배정된 시간(located time) : 교사나 학교가 지정하는 학습시간의 양을 의미
-ex) 일주일에 국어를 7시간, 수학을 5시간, 영어를 5시간하기로 되어 있다든지, 수학시간 중 덧셈보다는 곱셈에 보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등의 수업계획
-제한된 시간을 유용하게 배정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시간의 양을 증가시키는 것이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는 유일한 변인은 아니다.
교사효과성과 관련하여 시간 변인을 다룰 때에는 또 다른 변인들을 고려.
ㄴ. 수업시간(instructional time) : 수업 중 순수하게 가르치는 데 사용되는 시간을 의미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교사는 교실정돈이라든가 과제할당 혹은 각종 학생관리 문제 등 시간을 소비하게 됨.
-순수 수업시간을 침해하는 예

참고문헌
*참고문헌*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이달석.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7.
이용남외 7명. <<신교육심리학>> 학지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202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적 시사점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이란 교육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심리학적 측면을 연구하여 적용 가능한 교수법을 통하여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학문 분야이다. 교육심리학에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실제 교육 현장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는 이론으로 교육심리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이

  • 교육심리학의 영역 및 범위
  • 교육심리학의 내용- 성장과 발달, 학습, 성격과 적응, 측정과 평가 등의 영역을 다루고 있었다.3. Skinner(1958)- 성장과 발달, 학습, 성격과 적응, 측정과 평가, 교수와 지도의 다섯 영역으로 구분한 바 있다.4. Slavin(1944)- 그의 저서 ‘교육심리학’에서 교육심리학의 영역을 발달이론, 학습자의 다양성,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효과적인 수업, 학습동기화, 교실관리, 특수한 학습자, 학습평가 등으로 구분하였다. 5. Ster

  • 교육심리학 뇌와 기억
  • 교육심리학의 정의부터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교육심리학이란 교육현장에서 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교육의 심리적 기초를 토대로 교육의 대상인 인간을 과학적 방법론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또한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학습자-교수자 및 교육환경과의 상호작용 맥락 속에서 연구해 그 원리 및 해결 방법을 밝혀 교육 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학문으로 볼 수 있다. 즉, 교육 심리학은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

  • 유능한 국어교사 자질분석
  • 교육과정의 연구자로서의 역할도 요구되며 또한 학습자 수준에 맞는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그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수학습과정을 구안하고, 그러한 교수학습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수 기술과 평가 능력을 갖추어야 비로소 국어과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일반 교사라는 넓은 범주의 개념에서는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등의 여러 교육학적 지식과 텍스트로서의 교사의 역할, 수업지도성, 교

  • [교육심리학] 학습자의 특성 및 발달
  • 교육심리학이란 과목을 공부하기 위한 자세가 이 리포트를 쓰면서 갖추어졌다고 생각한다. 우선 교육심리학이 무엇인가 알아보았다. 심리학의 방법과 이론을 응용하고 그 자체의 이론과 방법을 가진 교수-학습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현상 및 과정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하여 실제적으로 교육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교육활동의 개선과 효과적인 교육지도를 시도할 수 있는 학문이라고 한다.교육심리학은 교사들에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