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과 심리검사] 상담에서의 검사의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담과 심리검사중 상담에서 검사의 활용을 정리 한 것입니다.
세부 항목으로는 상담과 심리검사, 상담초기의 내담자 평가, 측정과 검사의 기초 개념 파트가 있으며 발표수업이나 레포트 혹은 시험공부를 하실 때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될것이라 사료 됩니다.
목차
1장. 상담과 심리검사
1. 상담과 심리검사의 관계
1)상담모델과 검사의 관계
2)심리검사에 대한 정의
2. 상담에서 검사활용의 실제
1) 심리검사에 대한 상담자의 태도
2) 검사사용에 관한 조사연구 결과
3) 심리검사의 속성
4) 심리검사의 유형
5) 상담 및 검사에 관한 규범

2장. 상담초기의 내담자 평가
1. 내담자의 문제해결 지향
1) 상담에 대한 준비도
2) 내담자의 귀인과 대처 유형
3) 문제해결 양식
2. 상담 문제의 정의
1) 상담신청서
2) 호소문제 체크리스트
3) 상담과정에서의 호소문제 체크리스트 사용지침
4) 접수면접
3. 검사의 선정, 실시 및 채점
1) 검사의 선정
2) 검사의 실시
3) 검사의 채점

3장. 측정과 검사의 기초 개념
1. 측정학적 개념
1) 규준
2) 서열
3) 백분위점수
4) 학년점수(학령점수)
5) 표준편차
6) 표준점수
7) 상관
2. 신뢰도
1) 신뢰도의 정의
2) 신뢰도의 종류
3) 신뢰도에서의 고려사항
3. 타당도
1) 타당도의 정의
2) 타당도의 종류
4. 검사 개발

* 출 처 *

본문내용

1장. 상담과 심리검사
-심리검사는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준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그에게 적절한 도움을 주기 위해 정보가 필요하며, 내담자는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미래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 데에 심리검사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다.
1. 상담과 심리검사의 관계
1)상담모델과 검사의 관계(문제해결 모델의 각 단계)
① 문제의 인식과 수용
- 상담에서는 내담자와 상담자 모두 문제를 정화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문제 상황을 인식해야 문제해결 모델의 체계적인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할 수 있다. 내담자와 상담자가 상담에서 다룰 문제를 공동으로 인식하고 수용하는 것은 ‘협조적 상담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다.
② 문제의 정의와 구체화
-상담자와 내담자는 문제를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정의해야 한다. 이때 심리검사는 내담자 문제의 본질을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을 준다.
③ 해결책의 발견
- 이 단계에서 내담자는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다른 방식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상담자는 검사해석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강점을 찾게 하여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④ 의사결정
⑤ 효과검증
- 상담자는 상담효과를 평가할 필요가 있다. 이 단계에서는 목표를 명확하게 정하고, 그러한 목표를 구체적인 행동적 목표로 기술하되, 현실적으로 성취가능성이 있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다.
2)심리검사에 대한 정의
-평가란 인간, 프로그램, 사물의 특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모든 방법들을 의미한다.
-검사란 적성검사나 성취도검사와 같이 사람들에게 최선으로 노력할 것을 요구하는 일종의 과제로서, 일반적인 질문지나 설문조사와는 달리 최상의 수행을 측정한다.
① 표준화 검사와 비표준화 검사
- 평가절차와 도구를 기준으로 표준화된 평가절차와 비표준화 평가절차 두 가지로 구분된다.
- 표준화된 평가절차가 되기 위해서는 검사의 구조, 실시방법, 해석에 있어서 특정한 기준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기준에는 통일된 검사시행, 객관적인 채점방식, 검사해석을 위한 대표적 규준집단, 검사채점의 신뢰도 등이 포함되며, 그 검사가 제작된 목적에 비추어 타당성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
- 비표준화 검사는 표준화된 검사에 비하여 대개 신뢰도와 타당도가 떨어지지만, 기존의 심리검사에 의해 다루어지지 못했던 측면들을 융통성 있게 거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참고문헌
김계현 외 3명(2005). 상담과 심리검사. 서울: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상담] 임상심리전문가
  • 임상심리전문가 Ⅰ.임상심리 전문가란?1)직업분류: 심리학자 및 관련 전문가2)정의 심리ㆍ생리적 장애가 있는 개인 또는 집단을 대상으로 궁극적으로 심신의 건강 증진을 돕는 사람이다. 주요 업무내용은 임상심리학적 지식을 활용한 심리평가(심리검사) 심리치료상담심리재활심리교육심리자문 등이다. 3)활동① 치료임상심리전문가의 활동 중 대략 30~40%를 차지하는 활동은 치료로써 임상가의 노력과 시간이 가장 많이 투입되는 활동이다.

  • 상담심리사 직무분석
  • 심리상담사의 정의2. 직무분석방법: 면접법3. 주제 관련 전문가4. 직무기술서5. 직무명세서5-1. 지식 (Knowledge) 5-2. 기술 (Skill) 5-3 능력 (Ability) 5-4. 기타 (Others) 1. 상담심리사의 정의 상담심리사란 심리적 부적응을 겪는 개인 또는 집단에 대한 심리평가 및 상담을 하는 전문가를 의미한다. 상담전문가는 성격, 적성, 지능, 진로 및 신체적ㆍ정서적 증상 등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변화를 모색하는 개인에게 심리검사, 상담 프로그램 등을 활용

  • 상담심리,심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상담심리사로서의 행동 14. 직무명세서 14-1. 지식 (Knowledge) 14-2. 기술 (Skill) 24-3 능력 (Ability) 24-4. 기타 (Others) 3직무 기술서 예시 3참고자료 41. 상담심리사 소개상담심리사란 심리적 부적응을 겪는 개인 또는 집단에 대한 심리평가 및 상담을 하는 전문가를 의미한다. 상담전문가는 성격, 적성, 지능, 진로 및 신체적ㆍ정서적 증상 등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변화를 모색하는 개인에게 심리검사, 상담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 연세대 상담심리 교육대학원 학업계획서+연세대학교 상담심리 대학원 연구계획서 학업계획서 상담심리학과 자기소개서 상담심리학과 학업 진학동기
  • 심리 연구에 필요한 지능, 적성, 성격, 학업성취도 등을 종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검사 도구들의 활용 기법들을 공부해 볼 것입니다. 그리고 아동들을 위한 상담과정을 개발, 운영, 평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아동 심리 상담프로그램의 교육내용, 교육방법, 환경구성 등의 세부적인 프로그램 운영방법을 학습하고자 합니다. 이는 현직 재직하고 있는 아동 전문가로서 아이들을 위한 상담과정에 개발에 분석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기말시험)_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공통) - 강의에서 학습한 다양한 진로상담이론 중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이론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론에 대해 요약하여 기술하십시오
  • 상담이론 중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이론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론에 대해 요약하여 기술하십시오(20점).1) 홀랜드의 인성이론의 개요홀랜드의 인성이론은 1959년 상담심리학회지에 처음 발표된 후 여러 차례에 걸친 개정과 수정을 통해 발전해온 진로상담이론이다. 홀랜드의 인성이론은 진로상담 분야에서 영향력이 가장 큰 이론으로 평가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진로 집단상당프로그램과 진로 심리검사 시 홀랜드의 인성이론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