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과 심리검사] 상담에서의 검사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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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8.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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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과 심리검사중 상담에서 검사의 활용을 정리 한 것입니다.
세부 항목으로는 상담과 심리검사, 상담초기의 내담자 평가, 측정과 검사의 기초 개념 파트가 있으며 발표수업이나 레포트 혹은 시험공부를 하실 때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될것이라 사료 됩니다.
- 목차
-
1장. 상담과 심리검사
1. 상담과 심리검사의 관계
1)상담모델과 검사의 관계
2)심리검사에 대한 정의
2. 상담에서 검사활용의 실제
1) 심리검사에 대한 상담자의 태도
2) 검사사용에 관한 조사연구 결과
3) 심리검사의 속성
4) 심리검사의 유형
5) 상담 및 검사에 관한 규범
2장. 상담초기의 내담자 평가
1. 내담자의 문제해결 지향
1) 상담에 대한 준비도
2) 내담자의 귀인과 대처 유형
3) 문제해결 양식
2. 상담 문제의 정의
1) 상담신청서
2) 호소문제 체크리스트
3) 상담과정에서의 호소문제 체크리스트 사용지침
4) 접수면접
3. 검사의 선정, 실시 및 채점
1) 검사의 선정
2) 검사의 실시
3) 검사의 채점
3장. 측정과 검사의 기초 개념
1. 측정학적 개념
1) 규준
2) 서열
3) 백분위점수
4) 학년점수(학령점수)
5) 표준편차
6) 표준점수
7) 상관
2. 신뢰도
1) 신뢰도의 정의
2) 신뢰도의 종류
3) 신뢰도에서의 고려사항
3. 타당도
1) 타당도의 정의
2) 타당도의 종류
4. 검사 개발
* 출 처 *
- 본문내용
-
1장. 상담과 심리검사
-심리검사는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준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그에게 적절한 도움을 주기 위해 정보가 필요하며, 내담자는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미래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 데에 심리검사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다.
1. 상담과 심리검사의 관계
1)상담모델과 검사의 관계(문제해결 모델의 각 단계)
① 문제의 인식과 수용
- 상담에서는 내담자와 상담자 모두 문제를 정화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문제 상황을 인식해야 문제해결 모델의 체계적인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할 수 있다. 내담자와 상담자가 상담에서 다룰 문제를 공동으로 인식하고 수용하는 것은 ‘협조적 상담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다.
② 문제의 정의와 구체화
-상담자와 내담자는 문제를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정의해야 한다. 이때 심리검사는 내담자 문제의 본질을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을 준다.
③ 해결책의 발견
- 이 단계에서 내담자는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다른 방식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상담자는 검사해석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강점을 찾게 하여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④ 의사결정
⑤ 효과검증
- 상담자는 상담효과를 평가할 필요가 있다. 이 단계에서는 목표를 명확하게 정하고, 그러한 목표를 구체적인 행동적 목표로 기술하되, 현실적으로 성취가능성이 있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다.
2)심리검사에 대한 정의
-평가란 인간, 프로그램, 사물의 특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모든 방법들을 의미한다.
-검사란 적성검사나 성취도검사와 같이 사람들에게 최선으로 노력할 것을 요구하는 일종의 과제로서, 일반적인 질문지나 설문조사와는 달리 최상의 수행을 측정한다.
① 표준화 검사와 비표준화 검사
- 평가절차와 도구를 기준으로 표준화된 평가절차와 비표준화 평가절차 두 가지로 구분된다.
- 표준화된 평가절차가 되기 위해서는 검사의 구조, 실시방법, 해석에 있어서 특정한 기준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기준에는 통일된 검사시행, 객관적인 채점방식, 검사해석을 위한 대표적 규준집단, 검사채점의 신뢰도 등이 포함되며, 그 검사가 제작된 목적에 비추어 타당성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
- 비표준화 검사는 표준화된 검사에 비하여 대개 신뢰도와 타당도가 떨어지지만, 기존의 심리검사에 의해 다루어지지 못했던 측면들을 융통성 있게 거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참고문헌
-
김계현 외 3명(2005). 상담과 심리검사. 서울: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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