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과 심리검사] 측정과 검사의 기초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담과 심리검사 중 측정과 검사의 기초 개념 파트를 정리한 것입니다. 발표수업이나 레포트 혹은 시험 공부를 하실 때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측정학적 개념
1) 규준
2) 서열
3) 백분위점수
4) 학년점수(학령점수)
5) 표준편차
6) 표준점수
7) 상관

2. 신뢰도
1) 신뢰도의 정의
2) 신뢰도의 종류
3) 신뢰도에서의 고려사항

3. 타당도
1) 타당도의 정의
2) 타당도의 종류

4. 검사 개발

본문내용
<측정과 검사의 기초 개념>
- 심리검사에서, 비교정보 없는 원점수 자체는 별 의미를 갖지 못한다. 점수에 대한 정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해석이나 비교를 위한 정보들을 사전에 제공할 필요가 있다. 검사 결과가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어떠한 참조체계가 필요한 것이다.
*검사점수는 세 가지 측면에서 해석될 수 있다.
① 규준참조: 다른 사람들이 얻은 점수와의 비교. 표준화된 검사의 점수를 해석할 때 사용.(ex. IQ검사)
② 준거참조: 검사제작자가 제시한 절대점수와의 비교. (ex. 운전면허시험)
③ 개인참조: 동일한 개인에게서 얻어진 다른 점수들과의 비교. (ex.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 ①과②는 모두 외적인 참조체계를 사용한다. 반면 ③은 내적인 참조체계를 사용한다.
1. 측정학적 개념
1) 규준
- 표준화 검사는 본래 ‘규준참조’ 검사이다. 규준(norm)은 원점수의 상대적 위치를 설명하기 위하여 쓰이는 일종의 잣대로서, 규준집단으로부터 얻어진다.
- 규준은 검사의 목적과 필요에 따라 연령별, 성별, 지역별로 여러 개를 만들 수도 있다.
2) 서열
- 집단 내 개인의 서열(rank)은, 집단크기와 구성에 기초해서 해석되는 가장 간단한 규준참조 측정치이다. 실제 심리검사 결과를 기술하는 데에는 별로 사용되지 않는다. 학교성적을 설명할 때 많이 사용됨.
3) 백분위점수
- 백분위점수는 어떤 점수가 서열순위 내에 위치할 때 그 밑에 있는 비교집단의 사람비율로 나타낸다. 비교집단의 크기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자주 사용된다.
- 백분위점수를 사용할 때의 장점은,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다.
- 추리통계에서는 일반적으로 백분위점수 개념을 사용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원점수 분포가 종 모양에 가까운 반면 백분위점수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원점수가 대부분 중앙 집중화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 분포상 중간에 위치한 원점수의 작은 차이가 백분위점수에서는 큰 차이로 나타나고, 분포상 아주 높은 점수대와 아주 낮은 점수대에서는 원점수의 큰 차이가 백분위점수로는 아주 작은 차이로 나타난다.
4) 학년점수(학령점수)
- 학년점수는 흔히 학업성취도 검사에서 특정 학생이 학년수준으로 볼 때 얼마나 향상되었는지를 해석하는데 사용된다. 원점수 평균은 각 학년의 학생들로부터 사출되는데, 한 학년 동안의 여러 시점에 학생들을 검사한 값들과 보간법으로 계산한 한 학년의 여러 점수들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참고문헌
김계현 외 3명(2005). 상담과 심리검사. 서울: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생활지도 및 상담
  • 기초적 정신과정, 직업 공민성, 여가시간의 활동, 윤리적 성품 등에 긍정적 변화를 시대한다고 보는 당시의 교육목표와 같은 범위의 생활 지도 역할과 활동을 제시함.▪ 배치와 적응으로서의 생활지도(1925~1940) : 생활지도는 개인으로 하여금 학교생활과 일상생활에서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중재적 역할이라는 관점. 학생배치와 직업 적응이 그 주제.▪ 임상적 과정으로서의 생활지도9(1930~1945, 1940~1970) : 개인차 연구에 검사와 측정을 통한 심리검사

  • [심리학] 심리학 기초에 대한 전반적 개론
  • 심리학 : 신체와 마음의 관계를 생리학으로 파악⑦ 개인차의 심리학 : 각종 심리검사를 통한 개개인의 능력 측정. 비교 (ex 지능검사)⑧ 교육 심리학 ⑨ 문화 심리학 : 문화와 그것에 관한 인간의 활동이 연구 대상⑩ 산업 심리학 : 응용심리학의 대표. 적성, 직업선택, 인사관리, 광고 등⑪ 임상 심리학 : 인간의 적응 문제에 관하여 역동적 심리학과 이상 심리학을 적용⑫ 역동 심리학 : 정상적인 동기에 따른 인간의 심리양상과 작용⑬ 상담 심리학

  •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 설명,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
  • 상담을 위해서 클라이언트 위주의 이해와 객관적인 평가, 분석을 통해서 실수를 줄이고 위와 같은 이론에 대한 사례를 수집하여 상담에 대한 성공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그리고 상담자로서 이론에 기반을 두어 충분한 학습을 통해 내담자가 경쟁이 과열된 현재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정진하여 그들의 길잡이가 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참고문헌-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천성문, 이영순, 박명숙 외 2명 (학지사) - 진로진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검사2) 유전상담이 필요한 경우① 가족 중에 유전병이나 선천성 기형이 있는 경우 ② 이미 태어난 아기에게 신체, 행동 및 정신발육지연이 있을 경우③ 임산부가 35세 이상일 경우④ 약물복용이나 기형 유발성 및 돌연변이성 물질에 장기간 노출됐을 경우⑤ 조기 신생아 사망, 습관성 유산이나 불임증이 있었던 경우 3) 임신 중 예방산부인과 정기검진, 음주, 흡연, 마약, 약물 복용 중지 7. 장애유형별 개념 및 특징(요인, 치료방법)1) 전반적 발달장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심리학자, 사회사업자, 언어병리사, 상담가, 물리치료사 등이 교육서비스와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며, 특수아동 가족과 함께 협력하는 간학문적 팀이 특수아동의 학습에 일차적인 책임을 지게 된다. (2) 내용 특수교육은 가능하면 모든 장애아동이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일부 장애아동의 개별화 교육계획안의 장기목표와 단기목표는 일반학교 교육과정과 관련이 없다. 왜냐하면, 일부 장애아동들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