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지식경영과 도입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식경영과 기업의 도입사례연구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관련보고서 작성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지식경영의 개요
1. 지식경영이란 무엇인가?
(1) 지식경영의 정의
(2) 지식경영과 기존의 경영과의 차이
Ⅱ.지식경영의 사례
1.SK(주) - 전직원의 저술가화
2. 삼성전관-나눔터
3. LG그룹-스킬공유마당
4. 3M의 학습조직
5. 앤더슨 컨설팅
6. 한국얀센
7. 대림산업, 하도급사 직원 노하우까지 공유
8. 삼성종합화학
9. SK상사
10. LG-EDS
11. SK컴퓨터통신
12. 에버랜드
13. 서울대병원
14. (주)대우

참고자료
본문내용
지식경영은 지식이 경영의 대상이다. 혁신 자체의 개념은 무엇인가를 새롭게 만들거나 새롭게 시도하는 과정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과거의 기업도 지식을 습득하고 공유하며 창출하는 활동들을 하였다. 그러나 이런 일련의 활동들이 뚜렷한 방향성을 가지고 전략적 차원에서 관리되었던 것은 아니었다. 기업이 생 산적인 지식을 빨리 습득하고 창출하고 공유하려면 어떻게 기업을 운영해야 할 것인가? 바로 이런 질문에서부터 지식경영은 출발한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지식경영은 지식을 획득 하고 획득된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경영활동을 말한다. 쉽게 표현하자면, 보유 지식의 활용이나 새로운 지식의 창출을 통해 수익을 올리거나 미래에 수 익을 올릴 수 있는 역량을 구축하는 모든 활동들을 말한다. 즉, 지식경영의 목적은 기업이 지식을 습득하고 공유하며 창출․활용하는 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수익과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있다. 따라서, 지식경영은 학습조직이란 비젼을 현실화시켜 주는 도구로써의 역할과 학습조직이라면 당연히 추구해야할 경영패러다임의 모습을 동시에 제시한다고 볼 수 있겠다.(중략)

에버랜드는 새로운 아이디어로 창의력을 발휘하고 부가가치를 높인 사람에게 매월 지식스타상을 수여하고 있다. 지식스타를 선발해 포상하고 다른 사람에게 알림으로써 지식창출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지식스타로 선정된 사람의 지식 활동 사례는 사내방송과 전산망을 통해 전직원에게 공표된다. 지금까지 선정된 지식스타들의 활동은 눈부시다. 지난 2월 봄을 기다리는 사람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기획된 `미리봄 축제'에서도 그 진가가 나타났다. 나비를 통해 축제 분위기를 살리자는 아이디어를 낸 직원은 추운 겨울철에 나비를 사육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고안했다. 결국 날씨가 채 풀리기 전인 2월에 나들이객들에게 나비의 화려한 몸짓을 보여줄 수 있었다. 결과는 대성공. 공원을 찾은 사람들에게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을 느끼게 할 수 있었다. 새로 들여놓은 배 모양의 놀이기구 담당자도 지식스타였다. 그는 틀에 박힌 발상을 전환해 놀이기구 진행에 마술과 노래자랑을 섞어 손님과 동참할 수 있는 이벤트를 접목했다. 여기에 진행자 멘트까지 실제 출항처럼 실감나게 만들어 고객들의 높은 성원을 받았다.
참고문헌
1. "3M Flights Back", Fortune, Vol333, Feb5, 1996
2. 현 원복,"세계 30대기업의 숨겨놓은 경영전략", 한길사, 1992
3. LG경제연구원,"A+ 기업",1993
4. LG경제연구원,"월드베스트 프랙티스33",1997
5. Matthew J. Kieman著, 박동천옮김,"미래경영 11", 대경출판, 1996
6. 노나카 이쿠지로 저, 김영동 역, <지식창조의 경영>, 21세기북스, 1998
7. 매일경제 지식프로팀, <지식혁명보고서>, 매일경제신문사, 1998
8. 이순철,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이해>, 삼성경제연구소, 1999
9. 김영실‧임덕순‧장승권,<지식경영의 실천>, 삼성경제연구소, 1998
웹사이트
http://www.business.innovation.ey.com
http://www.knowledgeinterspace.com
http://www.bus.utexas.edu/kman/
http://www.km-review.com
http://www.ec2.edu/kworld
전자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 지식경영 성공요인과 사례
  • 지식경영의 전략적 접근이다. 이것은 지식경영을 일과성의 상품이나 유행이 아니라 경쟁우위 확보 및 유지를 위한 경영전략으로 인식하고 접근하는 것이다. 따라서 업계는 이와같은 인식론을 토대로 흥분을 가라앉힌 다음, 지식경영을 21세기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그리고 새로운 전략적 방법론으로서 차분히 연구하고 접근해 나가야만 한다.Ⅱ.도입배경 1.21세기 새 패러다임-지식사회지식경제 시대가 열리고 있다산업사회에서 정보

  • 현대 산업사회에서의 지식경영시대에 대하여 논하시오.
  • 제목 : 현대 산업사회에서 지식경영시대란 무엇인가?목 차 -1. 지식경영의 의미와 도입목적2. 지식과 정보의 차이3. 지식변환과정4. 지식ㆍ창의시대 직장인의 성공법칙5. 지식근로자6. 사례연구 :이랜드(e-Land)의 지식경영1. 지식경영의 의미와 도입목적지식경영이란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이 창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지적역량을 키우는 것으로 기업들은 구성원들이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식공유와 학습을 지

  • 지식경영시대 활성화된 시스템에 도입에 관한 연구
  • 지식경영시대 활성화된시스템의 도입에 관한 연구-지식네트워크의 중요성을 중심으로Ⅰ.서론1.연구의 배경과 목적최근 기업경영의 행보를 살펴보면 종전까지의 속도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하고 복잡한 형태로 변화에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소비자의 욕구는 갈수록 다양해지고, 경쟁사로 떠오르는 회사들은 우후죽순 격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신기술의 개발과 획기적이고 경쟁력 있는 핵심 역량의 확보에 그 어느 때보다 더욱 신경을

  • 병원경영학3D) 병원경영전략기법 중 하나선택-6시그마운동-하여 정리하되 실제 사례를 포함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0K
  • 경영이 잘 될 수 있도록 전직원은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참고자료-김종만 : 의료분야 6시그마 동향 및 시사점. SERI 6시그마. 2006.4.2. -노재범. 이팔훈. 이승현 : 서비스 이노베이션 6시그마. 삼성경제 연구소. 2005.3. -딜 토이드 컨설팅 코리아 6시그마 그룹 : 서비스 산업분야를 위한 린 6시그마(Michaek L. George저), 한국 맥 그로힐. 2006.4. -박성현, 이명주, 정목용 : 6시그마 혁신전략. 네모 북스. 2005.5.- 배영일, 조영권 : 6시그마의 현황과 미래. CEO Information(

  • [글로벌경영] 이랜드(E·LAND)의 경영 사례 분석
  • 도입후 1년이내에 성공사례를 개발하였다. 1년이내에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줌으로서 BSC를 전사에 확산시킬 수 있었다. BSC 매니아 그룹의 형성 BSC 도입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직 및 개인의 문화와 사고과정의 변화이다. 이를 위해 이랜드는 BSC 매니아그룹을 만들고 이들에게 적극적으로 동기를 부여했다. 도입단계의 BSC 추진팀은 경영자, 전략기획실장과 그룹본부에서 BSC 구축을 위해 투입한 지식경영팀이다. 구축이 완료된 후 지식경영팀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