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주입식 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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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의 주입식 교육이 왜 생겨났으며, 그 교육 방법에는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목차
1. 서론

2. 주입식 교육의 문제점
2-1. 입시위주의 교육
2-2. 학생의 소양과 자질부족
2-3. 공교육 파행과 사교육 열풍

3. 대책

4. 결론
본문내용
학교 교육이 인격 도야, 자주 생활 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길러주는 등의 역할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입시위주의 교육 때문에 이런 목적들이 소홀히 여겨지고 있다. 학교는 학생들이 가정 다음으로 겪는 사회화 기관으로서, 그 책임을 다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본래의 목적은 망각한 체 입시기관으로 전락해 버렸다. 그렇다고 학교에서 입시의 모든 부분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 또한 아니다. 학교의 본래 목적이 사회화를 담당하는 기관인 이상 교육과정 역시 이와 발맞추어 계획되어 있기에 입시 지도에 전념하는 데도 제약이 따른다. 결국 학교에서의 교육은 어정쩡하게 이루어지며 그 역할을 다할 수 없는 위치에 놓이게 되었고 이 틈을 사교육이 메우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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