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중국자동차시장의 진입전략 및 경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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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세계 자동차 시장 분석 및 중국 자동차 시장 개관
1) 세계 자동차 시장 분석
가. 개괄
나. 세계 자동차 시장의 과잉 생산능력의 심화
다. 대형화 및 글로벌화 가속
2) 중국 자동차 시장의 분석
가. 개괄
나. 중국 자동차 생산 현황과 특징
다. 중국 자동차 시장 현황 - 판매 및 수요 측면
3) 중국 자동차 시장 전망
가. 차종별 수요 전망

2. 현대 자동차 경영자 분석
1) 글로벌 톱 5를 향해
2) 경영철학 1. “기업의 중심은 인간이다”
3) 경영철학 2. 세계적 브랜드는 현장밀착경영에서
4) 경영철학 3.“품질이 좋아야 자동차가 팔린다
5) 경영철학4. 환경경영도 글로벌 톱5로
6) 경영철학 5. 신뢰 구축이 글로벌 경쟁력의 핵심
7) ‘글로벌 톱5’를 위한 2003년 단기 경영방침

3. 현대자동차 역량분석
1) 연구개발 부문
2) 생산 부문
3) 국내경영 부문
4) 해외경영 부문

4. 경쟁자 분석
1) TOYOTA
2) NISSAN
3) VW
4) PSA
5) BMW
6) GM
7) FORD
8) D-C
9) HONDA

5. 현대자동차의 중국 진입 전략

6. 경쟁전략
1) 브랜드 이미지 제고
2) 기아 자동차와의 유연한 협력을 통한 승용차 시장 경쟁전략
3) 3大 기업 등 중국 현지 유력기업을 중심으로 제휴 확대
4) 완성차, 부품업체, 할부금융의 일괄 진출 필요
가. 부품업체 진출의 필요성
나. 현대 모비스의 진출상황
다. 할부 금융 업체의 진출 필요성
라. 공급사슬 전체의 경쟁력 강화
5) 중국의 다양한 시장수요 분석을 통한 틈새 공략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은 1979년 개혁개방 정책 표방 이후, ‘세계의 공장’으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무한한 내수 시장 잠재력으로 세계 경제의 수요와 공급에 있어 부동의 위치를 차지해 가고 있다. 중국의 경제규모는 1970년대 세계 101위에서 지금은 6위의 경제 대국이 되었고, 수출입 규모는 1970년대 세계 32위에서 5위로 부상하였다. 또한 중국의 외한 보유고는 세계 2위 수준이며, 해외직접투자(FDI) 유치는 2002년에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가 되었다.
중국은 2001년 제 4차 세계무역기구(WTO) 각료회의에서 정식으로 143번째 WTO 회원국이 된 이래, 2002년 한 해에 국제적인 관행에 맞게 경제․무역 분야뿐만 아니라 내부적인 기업의 관리 기준도 현대적 기업 시스템에 맞게 개선함으로써 매년 10%를 상회하는 높은 경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중국의 괄목할 만한 성장은 동아시아의 허브를 지향하는 우리에게는 거대한 기회이자 위협이 되고 있다. 중국의 인구가 가장 밀집된 지역에 지리적으로 가장 근접해 있는 우리나라는 거대한 수요시장을 마주하고 있으며 더구나 역사․문화적으로도 유사성이 많아 새로운 재도약의 발판을 맞이하기에 더없이 유리한 조건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세계 시장에서 우리와 경쟁하는 가장 강력한 경쟁자이며 우리의 산업기반을 흔들 수 있는 위협적인 존재로 인식되기도 한다.
하지만 이렇듯 상반된 인식에도 불구하고 이제 중국으로의 진출과 협력은 우리가 원하던 원치 않던, 단순한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임은 누구도 부인하지
참고문헌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세계자동차산업』, 한국자동차공업협회, 2003
임기택, 『중국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미래』, 화서당, 2003
박종현, 『브랜드 리포트』, “오리온 초코파이 성공사례”, 나남출판사, 2002
머니투데이, 2001.1.2, 2002.1.2
현대 자동차, www.hmc.co.kr
,
GM Buick, www.buick.com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kari.hmc.co.kr
DRI-WEFA, World Car Industry Forecast Report,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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