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기업의 對중국 투자진출 분석]외국기업의 對중국 투자진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외국기업의 대중국 투자진출을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들어가며
Ⅱ. 對중국투자의 추세
Ⅲ. 對중국투자의 특징
Ⅳ. 국별투자 추세
<참고자료>
- 본문내용
-
ㅇ해외투자의 개념
-목적 : 관세회피, 자원이용, 값싼 노동력 이용, 기술습득,
상품의 생명력 연장
-부작용 : 산업공동화, 부메랑효과(중략)
Ⅱ. 對중국투자의 추세
ㅇ세계적 위치 : 2002년말 외상투자 누계건수 42만 8945건, 계약금액 8280.60억불, 실제투자 4479.66억불
ㅇ對중국투자의 변화
-1984(제1차투자붐) : 中外合資經營企業法 實施條例 공포,기업소득세의 감면조치 확충(83년): 14개 개방도시 지정, 등소평 심천방문(84년)
-1988(제2차) : 13차 全會에서 개혁,개방추진 가속화(87년); 연해지역 경제발전전략(88년)
-1992년(제3차): 92년과 79-91년 누계액과 비슷; 鄧小平의 南巡講話 개혁개방 가속화(92년)
-94년이후 투자감소 : 긴축정책과 외자기업에 대한 규제강화; 홍콩,대만투자 감소, 부동산 투기억제, 93년 계약금액중 445억불 부동산 투자임.
-95년 외국기업 투자산업 指導目錄(장려,제한,금지); 지역별 우대정책--
산업별 우대정책
내수부진,재고량증가,투자감소,국유기업곤란;양자강홍수 ; 아시아(홍콩,대만,한국, 동남아국가) 금융위기
98년 아시아 10개국의 투자계약금액 13.40% 감소, 미국, EU 39.79% 증가
-2001년 : 건수 26140건, 계약 827.68억불, 실행 468.78억불로 미국을 제치고 세계 제일의 투자대상국, WTO가입과 올림픽유치 효과
-2002. 건수 34171, 계약 827억달러, 실행 527억 달러로 세계 최대 투자유치국
-2003. 건수 41081건(20.2%), 계약 1151억불(39%), 실행 535억불(1.4%) (중략)
Ⅲ. 對중국투자의 특징
ㅇ투자규모의 대형화 : 건당투자액의 증가 : 89년 97만불 -- 96년 298만불, 2003년 280만불
-투자업종이 노동집약형에서 자본기술집약형
-중소기업위주에서 다국적기업 위주 : 세계 500대기업중 G.M, 포드사, 소니, 폭스바겐 등 200여개; 90년대 선진국경제 정체, 다국적기업 집중(중략)
ㅇ독일
-BMW 상해(산타나)와 장춘(아우디)에 2억달러 투자 두 개의 자동차합작기업
上海大衆汽車有限公司는 외국인 투자의 본보기 ; 비행기수리, 세탁세제, 교환기, 이동통신
바이엘 화학 ; 독일 9개은행이 15개 사무소와 5개 지점 ; 상해 지하철
-지멘스 중국에만 30개의 합자기업 2억5천만불 투자
-폭스바겐(1985,상해대중,Santana 20만대 합자), 폭스바겐(1988,長春第一汽車,Audi 폭스바겐 32억달러 투자(5년간 제3공장 건설), BMW 4.5억달러 투자
- 참고문헌
-
김학기, 한국과 일본의 대중국 투자성과 비교와 시사점, 산업경제분석(산업연구원), 2004.2
한병섭, 對중국 투자기업의 철수 결정요인 분석, 산업경제분석(산업연구원), 2004. 2.
KOTRA 해외조사팀, 중국진출 일본기업의 경영실태 분석 및 시사점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회, 중국의 개혁개방과 대만기업의 역할, 2004. 2.13
한국은행, 심화되는 대만과 중국의 경제협력관계, 해외경제 포커스 2004-5, 2004. 1.1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