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교육사]서당에서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4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선시대 생활사 수업에서 자료했던 자료입니다......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서당에서의 교육목적과 내용 및 방법
2.서당의 교육조직과 운영
Ⅲ.결론
- 본문내용
-
위에서 살펴본 서당에서의 교육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사설교육기관적 성격을 띠었다. 지방 사족이나 향촌민의 자발적 의사에 의해 설립된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운영상 국가의 도움없이 자치적으로 운영되었으며, 지역사회와 유대성이 강했다. 둘째, 초등교육기관의 성격이 강했다. 향교나 사학으로 진학을 위한 준비교육 기관으로 관학의 취재(取才)와 과거 응시를 위한 교육과 연결되는 초등단계의 교육으로 볼 수 있다. 셋째, 서민에게도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는 조선시대에 유일하게 서민들에게 제도적으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줌으로써 서민 교육기관의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서당은 소농경제체제에서 가장 적합한 촌락내부의 교육제도였다. 그러나 서당은 시설이나 내용, 교육방법 등에서 관학보다 빈약하였다는 점에서 대중교육의 한계를 갖고 있었다.
지금까지 서당에서의 교육 방법과 그 내용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다. 이 책을 통해 서당에서의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비교적 자세히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용어상의 어려운 한자 어휘들이 많아 이해하는데 조금 어려웠다. 내용상으로 보면 서당에서의 교육목적이나 방법 등에 치우친 나머지 서당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훈장에 대한 설명이나 학생들의 수업료, 당시의 시대상 등의 문제가 자세히 서술되지 않은 점이 아쉬웠다. 차후 발표에 있어서 그에 대한 자료 조사가 필요할 것 같다.
- 참고문헌
-
<정창수,『한국사회론.제도와사상』‘제9장조선시대교육제도’,사회비평사,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The Age of Innocence(순수의 시대)간단 줄거리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