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교육]성균관에서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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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조선시대 생활사 탐구 주제 발표 자료 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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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본론
1. 성균관에서의 교육
(1) 성균관에서의 교육목적
(2) 성균관 교육의 내용
2. 성균관 유생의 유소(儒疏)
(1) 성균관 유생이 유소를 올리는 절차
3. 조선왕조 성균관의 유소 기록
(1) 조선 전기의 유소 기록
(2) 조선 중, 후기 유소 기록
4, 성균관 유생들의 유소를 통해서 본 조선왕조의 변천과정
(1) 조선 전기에 일어난 유소의 성격
(2) 조선 후기에 일어난 유소의 성격

Ⅲ. 맺음말
본문내용
양반 자제들의 고급 관료로의 본격적인 진출은 초등교육 단계인 서당 공부를 거쳐 향교, 서원 단계의 중등교육을 마치고 최고 학부인 성균관에 들어간 다음 문과에 응시하여 합격함으로써 이루어졌다. 특히 조선시대 최고의 학부라고 볼 수 있는 성균관은 단지 학문을 탐구하는 역할만 한 것이 아니라 여러 역할을 담당하였다. 성균관 유생들이 그들의 집단행동 즉, 유소(儒疏), 권당(捲堂), 거관(去館) 등을 통해 불의에 항변하고 사화를 고발하는 등의 행동을 했다는 사실은 주목해 볼만하다. 이는 성균관을 단순히 과거 예비교로서 규정짓기보다는 성균관이 지닌 역할에 있어 학생 자치적 활동을 통하여 정론을 세우고 불의에 항거하는 일면을 지니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는 조선시대 여러 교육기관 중 최고학부로써 존재했던 성균관의 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성균관 유생들의 생활을 중심으로 제한된 범위에서나마 자치활동이 허용되었다는 사실과 그러한 자율활동이 오늘날의 학생운동과 비견될 수 있는 사회 참여, 정치적 발언의 형태를 띠며 나타났다는 것을 알아 볼 것이다. 이 중 성균관 유생들의 집단활동의 형성과정과 조선조 500년을 통하여 기록상 나타난 이들의 단체행동 즉 유소를 비롯하여 권당, 거관의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이들의 변천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성균관의 역할에 대해 고찰해 보겠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이원호, 『조선시대 교육의 연구』, 문음사, 2002
- 한국역사연구회,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청년사, 1988
- 이영화, 『조선시대 조선사람들』, 가람기획,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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