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론]역사수업에서의 과학적 설명과 수업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4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노란책 요약 자료 입니다..........역교 수업 시간에 발표했던 겁니다.
- 목차
-
- 목 차 -
Ⅰ. 머리말
Ⅱ. 본론
1.과학적 역사설명의 논리
1) 과학적 설명의 구조
2) 과학적 설명의 논리와 역사설명
2. 역사수업에서 설명상의 문제와 개선방향
1) 설명상의 문제
2) 설명상의 개선방향
3. 과학적 설명논리에 따른 역사의 수업방식
1) 연역적-법칙적 설명논리에 따른 수업방식
2) 발생적 설명논리에 따른 수업방식
3) 상황의 논리에 따른 수업방식
Ⅲ. 맺음말
- 본문내용
-
다른 교과와 마찬가지로 역사 수업의 대부분은 설명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러한 역사 설명이 지니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은 그것이 논리성과 체계성을 결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렇게 된 데에는 역사교재의 서술자나 역사교사의 대부분이 과학적 설명에 관해 관심이 적었다는 데서 그 원인을 찾아 볼 수 있다. 역사수업에서 설명이 내포한 비논리성과 비체계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과학적 역사설명의 논리가 적극 도입되어야 한다. 역사수업에서 설명이 과학적인 논리와 방법을 갖추게 될 때 역사적 사실에 대한 교사의 설명은 보다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기반 위에 세워질 수 있을 것이고, 이와 함께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은 크게 확대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과학적 역사 설명의 논리와 방법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규명하고, 그것이 실제적인 역사 수업에서의 내용 설명에 어떤 방식으로 적용하는가에 대해 알아보는 것으로 마무리 짓겠다.
- 참고문헌
-
『歷史敎育의 理論과 方法』中 ‘제5장, 역사수업에서 과학적 설명논리의 적용’, 송상헌, 삼지원,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