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론]역사수업에서의 과학적 설명과 수업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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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노란책 요약 자료 입니다..........역교 수업 시간에 발표했던 겁니다.
목차
- 목 차 -

Ⅰ. 머리말

Ⅱ. 본론
1.과학적 역사설명의 논리
1) 과학적 설명의 구조
2) 과학적 설명의 논리와 역사설명
2. 역사수업에서 설명상의 문제와 개선방향
1) 설명상의 문제
2) 설명상의 개선방향
3. 과학적 설명논리에 따른 역사의 수업방식
1) 연역적-법칙적 설명논리에 따른 수업방식
2) 발생적 설명논리에 따른 수업방식
3) 상황의 논리에 따른 수업방식

Ⅲ. 맺음말
본문내용
다른 교과와 마찬가지로 역사 수업의 대부분은 설명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러한 역사 설명이 지니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은 그것이 논리성과 체계성을 결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렇게 된 데에는 역사교재의 서술자나 역사교사의 대부분이 과학적 설명에 관해 관심이 적었다는 데서 그 원인을 찾아 볼 수 있다. 역사수업에서 설명이 내포한 비논리성과 비체계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과학적 역사설명의 논리가 적극 도입되어야 한다. 역사수업에서 설명이 과학적인 논리와 방법을 갖추게 될 때 역사적 사실에 대한 교사의 설명은 보다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기반 위에 세워질 수 있을 것이고, 이와 함께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은 크게 확대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과학적 역사 설명의 논리와 방법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규명하고, 그것이 실제적인 역사 수업에서의 내용 설명에 어떤 방식으로 적용하는가에 대해 알아보는 것으로 마무리 짓겠다.

참고문헌
『歷史敎育의 理論과 方法』中 ‘제5장, 역사수업에서 과학적 설명논리의 적용’, 송상헌, 삼지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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