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크로스마케팅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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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마케팅 원론을 듣고 이와 관련된 책을 읽고 감상문을 쓰셔야 할 분들한테 도움이 될것입니다. 책 내용과도 관련지었기 때문에 레포트에도 쓸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이 책은 1학기 동안 배운 마케팅원론에 대한 내용을 아주 잘 요약하면서도 발빠르게 변화해 가는 시대흐름과 더욱 치열해져가는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한 해결방안으로 어떠한 마케팅 전략이 도움을 주는가에 대해 비젼을 제시해 주고 있다.
그 해결방안은 크로스 마케팅으로 우리가 자주 접하는 단어는 아니지만 이미 기업들간에는 강력한 마케팅으로 자리 잡은 전략이다. 이는 만년 4위인 과자업체인 크아운제과와 대만 이메이 제과업체와의 제휴관계에서 맺어져 발달한 전략으로 이제 모든 기업들간에 가장 선호 받게 된 전략이다. 그럼 이 마케팅 전략이 왜 나오게 된 걸까? 그걸 알려면 기존의 기업의 경영 흐름을 알 필요가 있다.
기존의 기업경영의 발전단계는 1970년대의 판매지향단계로부터 80년대의 제품지향단계, 90년대의 경쟁지향단계로 발전하게 된다.
90년대 들어서면서 기업들의 경쟁상황은 심화되었다. 산업기술의 발달과 기업들의 품질 향상 노력, 마케팅 기법의 발달 등으로 인해 시장에 출시된 제품과 서비스들간의 품질 수준에서 별다른 차이가 발생하지 않게 된 것이다. 그렇게 되자 기업과 기업간에 벌어지는 대부분의 활동이 적대적 경쟁형태를 띄게 되었고, 기업의 목표인 이익매출 극대화와 지속가능산 성장이 위험을 받게 된 것이다. 이로 인해 2000년대로 접어들면서 적대적 경쟁보다는 파트너 간의 협력을 통해 관계를 구축하고, 서로 상생 할 수 있도록, 핵심역량을 교환하는 것이 핵심이 된다. 이러한 기업간의 협력관계는 비용을 적게하여 마케팅 자원의 보다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하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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