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매스미디어]방송프로그램 외주제작의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채널 환경에 대비한 방송프로그램 제작거점의 다원화, 개방추세의 국제질서에 부응하는 국제 경쟁력 강화 등을 목적으로 방송산업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택한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외주제작이었다. 그러나 해외에서 제작되는 만큼 외주제작에도 많은 문제점이 뒤따르게 된다. 여기에서는 외주제작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을 알아보았다.
목차
1. 서론

2. 외주제작의 현황

3. 외주제작 정책의 문제점
1) 제작비 문제
2) 저작권 문제

4. 해결방안
1) 구조적 방안
2) 외주전문 채널

5. 결론
본문내용
서론에서도 말했다시피 우리나라의 방송시장은 지상파 방송3사의 독과점구조이다. 더욱더 다양한 방송을 시청자들에게 공급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 외주정책제도이다. 방송사마다 외주제작 의무비율까지 정해놓고 시행하는 지금 외주제작정책은 성과도 분명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성과에 비해 문제점은 더욱 크다. 여기서는 그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외주비율 정책은 수직적으로 통합된 국내 제작시장에 처음으로 외주시장을 조성하는데 기여했다. 덕분에 독립제작사의 수가 약 350개로 양적으로는 크게 성장했다. 그리고 6mm 1인 제작 시스템이라는 새로운 포맷이 생겨나고, 그 제작방식에 기여하게 되었다. 그리고 의무비율 정책으로 인해 외주제작 프로그램 편성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참고문헌
방송영상산업진흥원 www.kbi.re.kr
방송위원회 www.kbc.go.kr
[세미나]방송규제와 편성의 자유-외주정책의 주요 쟁점을 중심으로-/PD연합회, MB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와 스포츠
  • 미디어.51. 미디어스포츠의 정의2. 미디어 스포츠의 연도별 발전단계 3. 문화현상으로 자리잡은 미디어 스포츠Ⅲ. 스포츠 미디어81. 미디어를 통한 스포츠 소비 2. 스포츠의 높은 관심도 & 스포츠 프로그램의 효과성3. 스포츠 프로그램의 목적 변천 과정 4. 텔레비전 중계방송이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Ⅳ.스포츠의 콘텐츠.131. 스포츠 콘텐츠 현황과 과

  • [인터넷방송] 인터넷방송의 정의, 특성, 분류, 현황과 인터넷방송의 장점, 문제점, 쟁점 및 향후 인터넷방송의 발전 방향 분석
  • 방송의 특성Ⅴ. 인터넷방송의 분류Ⅵ. 국내 인터넷방송 현황Ⅶ. 인터넷방송 구축1. 스트림 서버의 설치2. WEB 서버 설치 3. 방송을 위한 Network 설정 4. 방송 내용의 제작 Ⅷ. 인터넷방송 구축의 방향1. 생방송 시스템의 구축2. VOD 시스템의 구축3. Non-Linear 방식의 인터넷방송 시스템의 구축4. 인터넷방송 전용 콘텐츠 제공 시스템의 구축Ⅸ. 인터넷방송의 장점과 문제점Ⅹ. 인터넷방송의 쟁점들1. 음란물2. 과열현상3. 교통 체증4. 언어 종속과 문화

  •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윤리적 접근
  • 프로그램들 - 25(3) 외모지상주의를 부추기는 프로그램 - 25(4) 인터뷰와 설문 내용 및 해석 26제 7 장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나아가야할 방향 * 291. 현황 분석 - 292. 전반적인 문제점에 대한 개선안 제시 - 30(1) Real Reality 프로그램 구축 - 30(2) 제작사와 시청자 상호간의 커뮤니

  • [미디어윤리] `리얼리티프로그램`의 윤리적접근
  • 프로그램들 - 25(3) 외모지상주의를 부추기는 프로그램 - 25(4) 인터뷰와 설문 내용 및 해석 26제 7 장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나아가야할 방향 * 291. 현황 분석 - 292. 전반적인 문제점에 대한 개선안 제시 - 30(1) Real Reality 프로그램 구축 - 30(2) 제작사와 시청자 상호간의 커뮤니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방송프로그램의 수출분석 - 112) 한류를 이끄는 드르마 시장 123) 한국 드라마의 대만 진출 현황 - 134) 대만의 한국 드라마 열풍 원인과 분석 - 145) 한국 드라마의 전망 - 202. 대중음악 231) 대중음악의 특징 - 232) 한국대중음악의 특징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