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매스미디어]신문사업의 현 주소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터넷이 등장하며 문자매체와 영상매체의 전반에 커다란 변화가 일고 있다. 텍스트 중심의 단순한 메시지의 전송방식이 대용량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며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일대 변혁을 일으키게 된 것이다. 이러한 변혁으로 인해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된 것은 많은 매체들 중에서도 신문-종이신문이라 볼 수 있다. 그에 따라 종이신문이 과연 인터넷 신문과 경쟁할 수 있는 힘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나아가 인쇄신문의 역할에 대해서도 짚어 보았다.
- 목차
-
1. 서론
2. 종이신문의 위기
3. 정보사회 속 종이신문의 경쟁력
4. 정보사회의 종이신문 적응
5. 신문시장과 신문 산업의 경쟁력
6. 종이신문의 역할과 경쟁력
7. 결론
- 본문내용
-
첫째, 올바르게 교정된 지리적 시장분할이 필요하다 벌써 전국지를 표방하던 일부 신문들이 권역지나 대도시지에 가까운 형태로 어쩔 수 없는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그리고 도역지들은 현재 사실상 축소되어 있는 시장구역을 정리하게 될 것이다 시장분할과 관련하여 중요한 것은 적정 투자를 하는 것인데 현재의 신문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투자재조정을 해야 할 것이다 만약 실패한다면 신규 진입하는 신문사들이 훨씬 더 강력한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둘째, 저널리즘 역할을 강조하고 논조의 분화를 통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을 모색하자면, 판매비용의 절감이 필수적이다 우리나라의 현재 신문 산업은 판매경쟁 소모전으로 인해 신문분화를 모색할 여지를 없애버렸는데, 이 결과는 전체 신문 산업의 위축을 낳게 될 것이다 그래서 신문기업들이 합리적으로 판단한다면 판매비절감을 위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경쟁을 형성하여 구독자를 증가시키고 확보할 수 있는 체제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채환, (1999) 인터넷 신문의 수용행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민규, (1997) “사이버저널리즘 기술동향과 미래”, 신문과 방송
정보통신부, (2001) 한국인터넷 백서, 2001년 3월.(http://www.nca.or.kr/main.htm)
김광재, (2001) 인터넷 신문의 공신력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국언론연구원, (1994) 한국신문의 미래와 발전전략 1994.8
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사회복지행정이 최근에 점점 더 중요해지는 이유에 대하여 토론해 봅시다
- 자원봉사론 - 개념 특성 역사 활동실태
- 등촌 종합사회복지관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1
- [건축학]쥬세페테라니(Giuseppe Terragni)-이탈리아 합리주의 건축가
- 휴대전화 분리불안이 어떠한 현상인지 설명하고 이것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본인의 경험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A+)
- 바나바 사역 훈련교재
- 자원봉사활동,자원봉사자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자원봉사의 필요성과 효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와 자원봉사활동의 관계를 통한 구성체계에 대해 기술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정신분석이론의 평가와 적용에 대하여 서술해 봅시다
- 청소년기 심리사회적발달 보고서(청소년전기, 또래집단, 이성관계, 정서적발달, 청소년후기, 독립, 성역할, 자아정체감확립)
- 안전 - 안전보건관리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