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매스미디어]신문사업의 현 주소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터넷이 등장하며 문자매체와 영상매체의 전반에 커다란 변화가 일고 있다. 텍스트 중심의 단순한 메시지의 전송방식이 대용량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며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일대 변혁을 일으키게 된 것이다. 이러한 변혁으로 인해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된 것은 많은 매체들 중에서도 신문-종이신문이라 볼 수 있다. 그에 따라 종이신문이 과연 인터넷 신문과 경쟁할 수 있는 힘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나아가 인쇄신문의 역할에 대해서도 짚어 보았다.
목차
1. 서론

2. 종이신문의 위기

3. 정보사회 속 종이신문의 경쟁력

4. 정보사회의 종이신문 적응

5. 신문시장과 신문 산업의 경쟁력

6. 종이신문의 역할과 경쟁력

7. 결론
본문내용
첫째, 올바르게 교정된 지리적 시장분할이 필요하다 벌써 전국지를 표방하던 일부 신문들이 권역지나 대도시지에 가까운 형태로 어쩔 수 없는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그리고 도역지들은 현재 사실상 축소되어 있는 시장구역을 정리하게 될 것이다 시장분할과 관련하여 중요한 것은 적정 투자를 하는 것인데 현재의 신문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투자재조정을 해야 할 것이다 만약 실패한다면 신규 진입하는 신문사들이 훨씬 더 강력한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둘째, 저널리즘 역할을 강조하고 논조의 분화를 통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을 모색하자면, 판매비용의 절감이 필수적이다 우리나라의 현재 신문 산업은 판매경쟁 소모전으로 인해 신문분화를 모색할 여지를 없애버렸는데, 이 결과는 전체 신문 산업의 위축을 낳게 될 것이다 그래서 신문기업들이 합리적으로 판단한다면 판매비절감을 위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경쟁을 형성하여 구독자를 증가시키고 확보할 수 있는 체제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채환, (1999) 인터넷 신문의 수용행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민규, (1997) “사이버저널리즘 기술동향과 미래”, 신문과 방송
정보통신부, (2001) 한국인터넷 백서, 2001년 3월.(http://www.nca.or.kr/main.htm)
김광재, (2001) 인터넷 신문의 공신력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국언론연구원, (1994) 한국신문의 미래와 발전전략 1994.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캐릭터마케팅] 디지털 시대의 캐릭터마케팅전략
  • 매스미디어 및 대중의 관심 속에서 공인으로서 부적절한 행위들이 드러나는 가운데, 이들의 대체재로서의 역할도 겸할 수 있는 기능도 있어서 더욱 수요가 확산될 추세다. Digital 문화 속의 캐릭터디지털 세계의 발달은 사람들에게 수많은 현실상의 제약을 극복시켜주었다. 그들은 디지털 세계 속에서 현실 속에서 연출할 수 없는 자아를 형성할 수 있으며, 현실 속에서 만나기 힘들거나 만날 수 없는 이들과 네트워크를 이루어 의사소통을 이룰 수 있

  • [영상문화의 이해] 뉴 미디어로서의 UCC
  • 《뉴 미디어로서 UCC》 목차 Ⅰ. 서론: 웹 1.0 시대에서 웹 2.0 시대로, 그리고 UCCⅡ. 본론1. UCC란 무엇인가?1) UCC의 개념2) UCC의 등장배경2. 뉴 미디어로서의 UCC 1) 뉴 미디어로서의 UCC 특징 2) 기존 미디어들과 UCC 비교분석- 광우병 논란을 다루는 TV, 신문 그리고 UCC의 비교를 통하여3. 뉴 미디어로서의 UCC의 현재와 미래1) 뉴 미디어로서 UCC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 2) 뉴 미디어로서 UCC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 모색3) 뉴 미디어로서 UCC의 미래와 영

  • 소셜 네트워크의 양면성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개선책
  • 신문기사나 매스미디어를 통해서 얻는 기사들의 내용을 살펴보면 사람들은 속된말로 기자되기 쉽다라는 말을 자주한다. 왜냐하면 스타들이 올린 트위터나 싸이월드 등의 글이나 사진을 퍼오다시피한 기사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심지어 어느 스타, 어느 인사들이 올린 글을 그대로 올려 RT한 듯 한 기사가 지금 연예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뒷북 기사가 많아지는 것이 이 시대가 매스 미디어에서 소셜 미디어로 넘어가는 현상을 보여주고

  • [경제학] 소셜 네트워크의 양면성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개선점
  • 신문기사나 매스미디어를 통해서 얻는 기사들의 내용을 살펴보면 사람들은 속된말로 기자되기 쉽다라는 말을 자주한다. 왜냐하면 스타들이 올린 트위터나 싸이월드 등의 글이나 사진을 퍼오다시피한 기사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심지어 어느 스타, 어느 인사들이 올린 글을 그대로 올려 RT한 듯 한 기사가 지금 연예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뒷북 기사가 많아지는 것이 이 시대가 매스 미디어에서 소셜 미디어로 넘어가는 현상을 보여주고

  • [스포츠사회학] 스포츠와 대중매체
  • 매스컴과 스포츠 모두를 번창시켰다. 기자와 아나운서들은 과장된 어구와 기발한 은유 등으로 스포츠를 20년대의 주요 오락사업의 하나로 승격시켰을 뿐 아니라 스포츠를 상품화 함으로써 자신의 금전적 이익도 추구했다. 간단히 말해, 이렇게 함으로써 대중매체와 스포츠 사이에 동반적 관계를 반전시켜 온 것이다. 즉, 방송 관계 종사자들과 스포츠 기업가들은 협력하여 대중에게 스포츠를 판매하였다. 라디오 방송시간과 신문을 판매함과 동시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