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질문지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질문방법과 질문지를 작성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목차

Ⅰ. 질문지법의 정의

Ⅱ. 질문형태
1. 개방식 질문
2. 폐쇄식 질문
(1) 양분형
(2) 선다형
(3) 서열형
(4) 평정형

Ⅲ. 질문지법의 특성
1. 장점
2. 단점

Ⅳ. 질문지의 작성
1. 질문내용
2. 질문의 수
3. 질문의 배열(질문순서)
4. 질문의 언어화(wording)
5. 질문지의 체재

Ⅴ. 유의사항

Ⅵ. 우편설문법
1. 장점
2. 회수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
본문내용
Ⅰ. 질문지법의 정의
질문지법이란 질문지(questionnaire)를 작성하여 응답자 본인으로 하여금 질문에 답을 기입하게 하는 방법이다. 면접자의 도움없이 응답자 스스로 답을 기입한다는 점에서 나중에 살펴 볼 조사표(interview schedule)에 의거한 표준화된 면접법과 차이가 있으나, 질문지법에도 면접자와는 달리 응답자의 대답을 듣고 단순히 기록만 하는 조사원이 답을 대신 기입하는 타기식 방법도 있다. 질문지는 조사될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문제집이며 질문에 대한 응답의 정도를 측정하는 도구로서 보통 직접 전달되거나 우편으로 배달된다. 질문지가 우편으로 배달되는 경우 우편설문법(mailed questionnaire)이라고 한다.
질문지법은 연구자로 하여금 연구될 문제와 관련된 많은 양의 정보를 표준화된 조사표에 따라 통일적이며 일관적으로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서 가장 많이 쓰이는 조사방법이다. 질문지를 사용함으로써 조사되는 내용을 표준화, 객관화시킬 수 있으며, 응답자의 응답결과의 차이를 객관적이고 정확히 비교, 측정할 수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객관적으로 비교되고 도표화될 수 있는 객관적, 양적 자료, 용이하게 관찰되는 자료, 검토할 수 있는 확실한 자료 등을 얻는데 사용한다. 질문지법을 대답의 기입방법에 따라서 우편설문조사와 같이 응답자 스스로가 답을 기입하는 자기식 조사방법과 조사원이 응답자의 답을 듣고 기입하는 타기식 조사방법으로 나누기도 한다. 타기식 방법은 조사원의 선발과 훈련문제, 조사원 채용으로 인한 비용의 증가문제 등이 있으나 질문에 대한 응답자의 곡해를 없애고 조사원에 의한 응답자의 관찰을 통해 응답의 진위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응답의 정확도가 높고 무응답 비율이 낮은 것이 장점이다.

Ⅱ. 질문형태
질문형태를 구별하면 개방식(open-ended) 또는 구조화된 질문과 폐쇄식(closed) 또는 비구조화된 질문으로 나눌 수 있다. 한 질문지에 두 질문형태를 병용하는 경우가 많다. 폐쇄식 질문이 주된 질문지라도 마지막 부분에 응답자의 건의사항이나 기타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적어도 하나의 개방식 질문을 삽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개방식 질문
질문에 대한 선택가능한 응답을 제시하지 않고 응답자로 하여금 자유로이 답변하도록 되어 있는 것이다. 이 형태는 몇 개의 단순한 응답카테고리로써 대답되어 질 수 없고 더 자세하고 토론을 요하는 복잡한 질문에 사용된다. 질문내용상 일정한 기준을 찾기 어렵고 응답자의 독특한 관점이나 철학, 주관적 체험, 의견, 이유, 방안 등 내면적, 주관적인 것을 묻는 경우에 대개 이 형식을 취한다. 이는 특히 연구자가 아직 연구대상의 어떤 특성들을 조사하는 것이 적절한지 결정하지 않았을 경우 예비적 조사에 사용하면 유용하다.
이것의 장점으로는 모든 가능한 응답카테고리를 알 수 없거나 응답자가 무엇을 적절한 응답카테고리로 보는지 알고자 할 때 사용될 수 있으며, 응답자로 하여금 적절히, 자세하게, 명료하게 답할 수 있게 하고, 너무 많은 잠정적인 응답카테고리가 있어 일일이 열거하기 곤란한 경우 사용할 수 있고, 창조적이고 다양한 답을 할 기회를 제공하고, 응답자의 내면파악이 가능하다는 점 등이다. 반면 단점으로는 가치없고 부적절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고, 자료가 표준화되지 않아 비교하거나 통계적 분석이 어렵고, 응답을 재분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부호화하기 까다롭고 부호화하는 사람에 따라 주관적이며, 폐쇄식보다 더 높은 문장력과 표현력, 교육수준이 요구되고, 일반적이고 주제의 모든 측면을 탐색하도록 설계된 질문인 경우 너무 일반적이어서 응답자가 이해하기 어렵고, 응답하는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고 작성하는데 번거로운 느낌을 주어 응답률이 감소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알차게 잘되어 있는거 같아요~ 감사~~ 유용하게 쓸께요
  • jewe***
    (2012.10.07 18:30:40)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요약0
  • 법에서는 빈곤을 개인의 원인으로 보았다. 따라서 선 가정 후 사회복지 라는 원칙을 내세우며 국가가 통제하는 입장에서 공공부조 ) - 엘리자베스 구빈법은 선 가정 후 사회복지의 원칙에 입각하여 공공부조의 대상자를 빈민을 가치있는 빈민과 가치없는 빈민으로 철저하게 나누었다. 그리고 나누는 기준 은 노동력의 유무로 판단. - 엘리자베스의 큰 특징은 구빈 행정기구가 성립이 되어 교구별로 임명된 구빈 감독관이 생활환경을 조사, 대상자를

  • [교육사회학][신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개념,연구영역,접근이론, 교육사회학의 선구자,신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제언
  • 방법론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교육학자의 임무다. 교육학은 시대의 요구에 맞춰서 교육제도를 개선하는 것뿐만 아니라 교육의 필수불가결한 보조자로서 역사적 기반을 갖추고 반성적 사고를 통해 사회진화에 교육을 끊임없이 적응시켜야 한다. 그리고 敎育目的과 敎育理想의 실현을 위한 수단에 대해서는 심리학에 의존하여 아동 의식법칙과 행동의 원인에 대해 알아야 한다. 모든 교육학적 사고 중에서 가장 으뜸되는 공리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조사론 특강 자료
  • 조사의 특성(표본조사의 특성)> )

  •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조사방법
  • 조사실시- 교정복지,공중보건분야 실태조사실시 교도소의 수용조건과 환경개선을 위한 체계적조사실시(형무소개선위한 법률안 통과시키는데 기여)1) 영국의 사회복지조사의 역사르플레- 사례조사의선구자- 유럽거주 노동자계층의 가계조사실시- 사회조사의 타당도확인위해 객관적자료활용, - 면접 및 질문지 사용방법시도!부스런던시민생활과 노동, 지역사회조사에 관한 현대적방법론의 개발- 빈곤조사실시로 표본추출방법이용- 통계적

  • [간호연구] 제14장 자료수집방법
  • 법5) 자료수집 절차(1)면접의 착수면접자는 피면접자와 친밀한 인간관계를 형성해야 한다.(2)면접의 실시객관적인 입장에서 면접질문할 때는 피면접자를 마주보고 대화식으로 진행(3)면접결과의 기록기록방법 : 기록해 두었다가 면접완료후 기록현장에서 기록녹음기를 사용해서 기록(4)면접의 종결피면접자의 의문을 풀어주고, 협조를 치하하고 면접에 대해 호감을 가지 고 좋은 기분으로 종결4. 질문지 조사법1) 질문지법의 정의응답자 스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