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상품정보로서의 품질표시에 대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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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제품의 구입시 상품정보로서의 품질표시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의 제한점
1. 품질표시
2. 의복구매행동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및 고찰
1. 조사대상자의 배경
2. 의복구매 유형
3. 품질표시에 대한 인식도 및 이해도
4. 품질표시에 따른 의복구입행동
Ⅴ 결론
본문내용
섬유제품의 품질표시는 미국의 경우 1960년부터 Textile Fiber Products Indentification Act가 시행되었으며, 이는 소비자에게 상품정보를 제공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일본은 1962년부터 가정용품 품질표시법을 시행함으로써 사업의 자율성 증대를 꾀하면서도, 혼용율, 세탁 및 취급방법등 소비자에게 필요한 섬유제품에 대한 품질표시를 의무화하고 있다 전효순, “시판 의류제품의 소비자 문제에 관한 실증적 고찰,-out wear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4, p14
우리나라의 경우 1969년 10월 3일 공업진흥청 고시로 공산품 품질관리법에 의한 섬유제품의 품질표시가 시행되었으며 1982년 2월 섬유제품 분야의 상품별 표시기준 및 방법이 고시된 이후 수차례에 걸친 수정과 보완이 이루어졌으며 그 내용을 보면, 혼용율, 치수, 취급상주의 사항, 제조업체명 또는 상표, 제조업체의 주소, 전화번호와 제조년월 또는 롯트번호를 표시하도록 의무화 되어 있었으나 공업진흥청 “섬유제품분야 상품별 품질표시 기준 및 방법”, 1989, p15-22 정부의 규제완화방침에 따라 1999년 2월 동조항이 삭제되었다(한국소비자 보호원, 1999)...

현대의 눈부신 경제성장과 과학의 발달은 의생활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다양한 신소재의 발달과 가공기술은 의복의 특성과 재질을 다양하게 하였다. 이렇게 변화하며 복잡, 다양해진 의생활에서 소비자들은 합리적이고 현명한 판단을 하기 위하여 제품의 속성을 알아야 한다. 의복의 구입시에 취급이나 관리가 간단한지, 경제적인지 살펴보아야 하는 것이다. 그러한 제품을 상태를 판단하며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품질표시이다. 결국, 품질표시는 의류제품의 생산자, 판매업자에게 품질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여 품질향상을 꾀하며, 소비자를 보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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