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봉산 탈춤-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고등국어-상](3-2)봉산탈춤에 대해서
정말 열심히 구성한 학습지도안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목차
1. 대단원 개관
1.1 대단원의 내용 구성
1.2 대단원 학습 목표와 관련 교육 과정 내용
1.3 단원 교수․학습 계획
1.4 지도상의 유의점
1.5 교수․학습 바탕 요소

2. 소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2.1 4차시
별첨 - 모둠 학습지 1
별첨 - 형성평가 1
2.2 5차시
별첨 - 모둠 학습지 2
2.3 6차시
별첨 - 모둠 평가지


본문내용
1. 대단원 개관
일상 생활에서 의사 소통을 위한 표현에 사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표현 방식을 익히면,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또 다른 사람의 표현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제재에 드러난 언어 외적 표현(비언어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반언어적 표현)의 중요성과 특성을 이해하고, 장면에 따른 다양한 표현 방식을 익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1.1 대단원의 내용 구성
1.2 대단원 학습 목표와 관련 교육 과정 내용
․장면에 따라 다양한 표현 방식이 사용됨을 안다.
→ [10-국지-(5)] 장면에 따른 표현 방식을 안다.
․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이 듣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
→ [10-듣-(1)]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듣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
․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이 말하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
→ [10-말-(1)]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말하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
1.3 단원 교수․학습 계획
1.4 지도상의 유의점
․제재가 문학 작품이라는 점에 치우쳐서 내용 학습에 치중하지 말고, 단원 학습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 목표에 초점을 두어 교수․학습하도록 한다.
․장면에 따른 다양한 표현 방식과 언어 외적 표현,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 등의 개념은 효과적인 의사 소
통 방법을 익히기 위한 주요 개념이다. 단순히 암기해야 할 지식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실제 언어 생활에
서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이 되도록 한다.
1.5 교수․학습 바탕 요소
(1) 언어 외적 표현(非言語的 表現, nonlanguage)
(가) 개념:얼굴 표정, 몸동작, 눈맞춤, 의상 등과 같이 직접적으로 언어와 관련된 것은 아니지만, 이런 것 을 통해 언어적 의미를 강조하거나 부가적인 의미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나) 역할:언어적 표현의 효과는 비언어적 표현에 의해 증진될 수 있다. 특히 의사 소통 상황이나 분위 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효과적인 표현 및 이해에 도움을 준다.
(다) 종류
1) 얼굴 표정:동일한 내용을 말하더라도 얼굴 표정을 달리하여 말하는 이의 감정을 다양하게 나타낼 수 있다.
2) 몸동작:말하는 내용을 보완해 준다. 예를 들어 말할 때 책상을 손으로 내려 치는 것은 내용을 강조 하는 방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봉산탈춤 학습지도안
  • 학습자들이 스스로 인물을 분석하고 연극으로 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나 교사는 보조자이자 준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뿐, 학습자들이 그 과정을 겪을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2) 매체를 활용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없도록 교사가 사전에 준비하고 점검을 철저히 해야 한다. 또한, 매체와 이론을 번갈아가면서 수업할 때 분위기가 산만해지지 않도록 연계성을 강화한다.5. 학습지도안단원명 3. 다양한 표현과 이해 (2) 봉산탈춤차시1/3지

  • Dick Carey model 국어과 수업지도안 작성 봉산 탈춤 수업지도안 봉산 탈춤
  • (Dick & Carey model)국어과수업지도안 작성1. 교수목표2. 교수분석3. 학습자 및 환경분석4. 성취목표5. 평가도구개발6. 수업전략수립7. 수업자료개발8. 수업지도안 1. 교수 목표1. 단원명 대단원 : 3. 다양한 표현과 이해소단원 : (2) 봉산탈춤다양한 표현과 이해 (1) 봄 ․ 봄(2) 봉산(封山) 탈춤언어 외적 표현의 개념, 역할, 종류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의 개념, 역할, 종류담화에서 ‘장면’의 개념장면에 따라 달라지는, 담화에 담긴 의미장면에 따

  • 고전문학 교육론 봉산 탈춤 지도 방안
  • 봉산탈춤>을 보다 잘 이해하고 감상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지식 전달의 교육방식은 지양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구비문학이 가지는 입체적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적극 사용하고 모둠과 웹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수업지도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의 교육적 의의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데 있어서 현행 문학 교육에서 가장 문제시되고 있는 것은 개별 문학 작품을 하나의 작품으로서가 아니라 문학 영역의 하나로서 이

  • 국어과목 학습 지도안 본문 국어과목 지도안 다양한 표현과 이해
  • 目 次 I. 대단원1. 단원명2. 단원의 개관3. 단원학습 목표4. 단원의 구조 및 지도 계획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II. 소단원1. 단원명2. 단원의 개관3. 단원의 학습목표4. 단원의 구조 및 지도 계획5. 단원지도상의 유의점 6.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7. 지도 과정8. 형성평가별첨 ICT 수업자료(파워포인트) 및 봉산탈춤 동영상 자료 I. 대단원1. 단원명3. 다양한 표현과 이해(1) 봄 봄(2) 봉산(鳳山)탈춤2. 단원의 개관이 단원은 의사 소통에 사용되는 다

  • [국어] 국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 학습 목표에 초점을 두어 교수 ․ 학습하도록 한다. • 장면에 따른 다양한 표현 방식과 언어 외적 표현,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 등의 개념은 효 과적인 의사 소통 방법을 익히기 위한 주요개념이다. 단순히 암기해야 할 지식으로 받아 들이지 않고 실제 언어 생활에서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활동 중심의 교수 ․ 학습이 되도록 한다. Ⅲ. 교수 ․ 학습의 실제1. 전체 수업 계획단원명차시지도내용학습자료(2) 봉산탈춤1/4본시․ 예시문장에 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