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봉산 탈춤-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1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고등국어-상](3-2)봉산탈춤에 대해서
정말 열심히 구성한 학습지도안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 목차
-
1. 대단원 개관
1.1 대단원의 내용 구성
1.2 대단원 학습 목표와 관련 교육 과정 내용
1.3 단원 교수․학습 계획
1.4 지도상의 유의점
1.5 교수․학습 바탕 요소
2. 소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2.1 4차시
별첨 - 모둠 학습지 1
별첨 - 형성평가 1
2.2 5차시
별첨 - 모둠 학습지 2
2.3 6차시
별첨 - 모둠 평가지
- 본문내용
-
1. 대단원 개관
일상 생활에서 의사 소통을 위한 표현에 사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표현 방식을 익히면,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또 다른 사람의 표현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제재에 드러난 언어 외적 표현(비언어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반언어적 표현)의 중요성과 특성을 이해하고, 장면에 따른 다양한 표현 방식을 익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1.1 대단원의 내용 구성
1.2 대단원 학습 목표와 관련 교육 과정 내용
․장면에 따라 다양한 표현 방식이 사용됨을 안다.
→ [10-국지-(5)] 장면에 따른 표현 방식을 안다.
․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이 듣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
→ [10-듣-(1)]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듣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
․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이 말하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
→ [10-말-(1)]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말하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
1.3 단원 교수․학습 계획
1.4 지도상의 유의점
․제재가 문학 작품이라는 점에 치우쳐서 내용 학습에 치중하지 말고, 단원 학습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 목표에 초점을 두어 교수․학습하도록 한다.
․장면에 따른 다양한 표현 방식과 언어 외적 표현,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 등의 개념은 효과적인 의사 소
통 방법을 익히기 위한 주요 개념이다. 단순히 암기해야 할 지식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실제 언어 생활에
서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이 되도록 한다.
1.5 교수․학습 바탕 요소
(1) 언어 외적 표현(非言語的 表現, nonlanguage)
(가) 개념:얼굴 표정, 몸동작, 눈맞춤, 의상 등과 같이 직접적으로 언어와 관련된 것은 아니지만, 이런 것 을 통해 언어적 의미를 강조하거나 부가적인 의미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나) 역할:언어적 표현의 효과는 비언어적 표현에 의해 증진될 수 있다. 특히 의사 소통 상황이나 분위 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효과적인 표현 및 이해에 도움을 준다.
(다) 종류
1) 얼굴 표정:동일한 내용을 말하더라도 얼굴 표정을 달리하여 말하는 이의 감정을 다양하게 나타낼 수 있다.
2) 몸동작:말하는 내용을 보완해 준다. 예를 들어 말할 때 책상을 손으로 내려 치는 것은 내용을 강조 하는 방법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