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사교육 문제의 원인과 대책(A+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1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교육 문제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서
4명의 조원들이 한달간 머리쥐어짜내며 만든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목차
서론 : 과외교육의 심각성

본론 : 1. 과외교육의 개념
2. 과외교육의 변천과정
3. 과외 교육의 현황
1) 학교 내 과외수업
2) 학교 외 과외 공부
3) 교육 방송 과외
4. 과열 과외 금지의 부당성
5. 과열 과외의 문제점
1) 교육적 차원
2) 사회적 차원
3) 경제적 차원

결론 : 과외열의 원인과 대책
본문내용
서론 : 과외교육의 심각성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이 안고 있는 모든 문제는 사교육비와 과외교육의 문제로 귀결.
교육정책 담당자들이 교육정책을 수립할 때마다 고려했던 사항 중의 하나는 그 정책이 사교육비 증감에 미치는 효과
현재 과외교육은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입시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부족한 학습을 보충한다는 본질적 목적보다는 상급학교 입학시험을 특별히 준비한다는 수단적 목적에 의해 행해지고 있음
본론 : 과외교육의 개념
일반적 개념: 학업 성취도가 낮거나 정규 교과목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은 교과목에 대해 학교에서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그 부족한 지식을 보충, 보완하는 일체의 교과수업 외 활동을 지칭
개인지도, 그룹지도. 학원수강은 물론 학교에서의 보충수업, 자율학습, 그리고 TV 가정학습까지도 포함
오늘날 문제시 되는 과외교육은 학교교육과 중첩되는 교육, 즉 상급학교 진학을 위해 학교교육과정을 학교수업과는 별도의 과정으로 이수하는 과외의 교육활동만을 의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목고 현황과 그 문제점
  • 사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계층의 학교가 된 것이다. 우리나라 사교육은 국가 경제의 기반을 흔들 정도이며 사교육의 원인이 평준화에 있다 보고 대책으로 특목고의 활성화를 대책으로 내세우는 것은 위험한 발상이다. 진정 사교육을 근절하고 공교육의 정상화를 꾀한다면 부조리한 입시 체제를 개혁하고, 학벌에 대한 사람들의 잘못된 편견을 바로잡는 것이 가장 시급한 문제일 것이다.Ⅲ. 결 론특목고(외고, 과고)의 설립 취지는 어학 및 과학 인재를 양

  • (A+ 레포트) 사막화의 이해(정의, 발생 원인, 영향, 피해), 사막화 방지대책 고찰
  • 주목할 수 있고, 그에 대한 해결책 마련이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이수광, 사막화 방지 프로젝트, 동국대학교 황사사막화방지연구소, 2009. 1이민효 외, 토양지하수환경, 신광문화사, 2006. 3환경부, http://www.me.go.kr/손부순 외, 최신 환경과학, 동화기술, 2008. 3강치구 외, 환경과 인간, 동화기술, 2008. 3장순웅, 최신 환경과 인간 제2판, 다산서고, 2003. 8소병천, 사막화방지협약과 국내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법제연구원, 2007. 10

  • 한국의 출산 장려 정책 - 저출산 원인, 문제점
  • 사회가 함께 부담해야 할 양육비는 각 가정에서 거의 다 부담하고 있고, 게다가 자녀들의 사교육비로 인한 부담 역시 출산율 저하를 부추기고 있다. 내가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매스컴에서 비춰지는 모습들도 한 가지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생각한다. 매스컴에서는 강남지역을 중심으로 한 사교육들이 많이 비춰졌고 그것이 마치 우월한 것으로까지 느껴져서 상대적인 박탈감에 의해 자녀를 더 낳지 않은 현상으로 까지 만들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사교육 현황과 그에 따른 문제
  • 사교육 중독증세를 나타냈다. 4. 사교육 발생의 원인사교육 문제는 우리나라의 고학력화 현상 및 학력경쟁의 과정에서 파생되는 결과로 간주될 수 있다. 이는 교육에 관계되는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으로 볼 수 있다. 내적요인으로는 대입제도, 교육환경 등이고 외적요인으로는 인문숭상의 유교적 가치관, 왜곡된 교육관, 높은 교육열, 학력주의 사회풍토, 고학력 위주 고용 및 임금구조 등이다. 사교육 문제는 이 두 요인이 상호작용 함으로서 나타나는

  • [교육행정] 사교육경감방안으로서의 EBS교육방송에 관하여
  • 사교육 의존도 심화< 한국교육의 문제 >․공교육의 위기학교의 교육력 약화학교에 대한 불신교사에 대한 불신․국제경쟁력 약화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부족창의적 학습능력 부족․“강요된” 사교육비부담교육기회의 불평등교육의 부익부 빈익빈학부모의 교육열학부모의 학교교육 불만족사교육기관의 학부모 욕구 충족그림 4 한국 교육 문제의 원인 구조Ⅳ. ‘왜 정부대책은 실효가 없었는가?’□ 사교육 관련 정책의 변천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