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유통업계 대표주자 이마트의 성공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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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 서론

나. 이마트의 성공요인
1. 할인점의 개념과 종류
2. 이마트 매출액 규모와 시장점유율
3. 이마트 경영전략의 변천
4. 국내 시장에서의 이마트의 성공요인
5. 현재 구축된 이마트만의 강점

다. 유통업계 시장분석
1. 4조의 관점에서 시급하다고 여겨지는 점
2. 국내, 외자 유통업체의 약점과 해결책

라. 이마트의 경영이념
본문내용
1. 이마트 선정동기
이마트는 ‘Everday Low Price’라는 슬로건 속에 1993년 서울 창동점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의 할인점을 오픈하였다. 이러한 이마트는 고객과 함께하는 우리의 이마트, ‘E가격, E기분, E마트’라는 새로운 슬로건으로 할인점 영업에 있어 저가격이외에 쇼핑의 즐거움 개념을 추가하여 고객으로부터 압도적인 인지와 선호도를 가진 국내 할인점의 선구자로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국내 할인점 업계에 지속적인 성장은 이마트가 가지고 있는 성공요인들이 이제는 장점이라 말할 수 없게 될 정도로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과거 백화점 열세를 할인점 진출로 일거에 만회하고 할인점 중심으로 사업은 개편한 경험처럼 이마트에는 새로운 혁신이 필요하다고 여겨져 조사할 가치가 있다고 보았다.
이마트는 초기의 중국 시장의 어려움을 잘 극복하여 현재 상해 내에서 거대 다국적 할인매장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우수한 영업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 시기는 늦었지만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중국 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이에 상응하는 해외직접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 전략이 바탕이 되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국내 부동의 유통업체, 이마트의 국내 성공전략을 살펴본 후, 중국 시장의 특징과 유통구조, 이마트 상해 점의 중국 진출 배경과 해외직접투자(FDI) 전략,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신흥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중국에 대한 FDI 전략을 가늠해 보고자 한다.
2. 이마트 소개
신세계는 74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모기업 신세계를 중핵으로 현재 14 개의 가족 회사를 거느린 종합 유통 기업이다. 전신은 1930년 미쓰코시 경성지점으로, 1945년 삼성생명이 인수하여 동화백화점으로 운영하던 중 1963년 (주)신세계백화점으로 상호를 변경하여 오늘날 국내 최고의 백화점으로 한국 유통업을 이끌어 왔다. 1992년 삼성그룹으로부터 분리한 후 독자경영을 해오다 1997년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삼성그룹과의 독립인정발표가 있은 후, 유통 전문 기업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였다. 1992년 독립한 후, 독자경영 기반구축을 위해 사업다각화에 박차를 가하여 1993년 고속성장의 주력엔진인 이마트가 E-mart 창동 점 개점을 시작으로 가세했고, 그 이후 신세계건설, 신세계 푸드 시스템, 신세계 인터내셔날, 신세계 I&C, 조선호텔 등을 사업부 및 관계사로 사세를 확장하여 경영하여 왔다. 막내회사는 올해 설립한 천진(톈진)이마트다. 현재는 유통 을 중심으로 건설, 호텔, 정보통신사업부 등 4대 핵심 사업군을 설정하여 지속적인 확장을 하고 있다.
신세계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새로운 형태의 판매점을 도입하였는데 그것이 한국형 디스카운트 스토어인 E-mart였다. 국내 최초의 할인점인 E-mart는 국내 유통업계의 변혁을 가져왔고, 신세계 백화점의 양대 축을 구성하면서 신세계의 주력 사업부로 성장하였다. 적어도 이제 한국 땅 안에서는 더 이상 경쟁상대가 없어 보일 만큼 이마트의 파워는 막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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