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유토피아』에 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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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를 읽고서 쓴 글 입니다.
목차
1. 서
2. 시대적 배경
3. 유토피아에 담긴 내용
4. 유토피아의 비판적 검토
5. 결
본문내용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Utopia란 그리스어의 U와 topos의 합성어로 ‘어디에도 없는 땅’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즉 모두가 원하고 바라는 곳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이 세상에는 존재할 수 없는 하나의 이상향을 뜻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상향에 대한 염원은 동서 고금을 막론하고 늘 존재하여왔는데, 플라톤이 『공화국』에서 그린 공동체의 모습이나, 도연명의 『무릉도원』 혹은 우리 고전 『홍길동전』에 등장하는 율도국 또한 이러한 이상향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상향을 다룬 여러 작품중 16세기 초반에 쓰여진 토마스 모어의『유토피아』는 당대 현실사회에 대한 비판과 그에 기반한 이상적 대안을 제시한 작품인데,그 비판의 날카로움과 대안의 적절성으로 말미암아 고전의 반열에 오른 작품이다.
2. 시대적 배경
유토피아가 저술된 1500년대는 종교개혁과 르네상스로 말미암아 전유럽 사회가 중세의 깊은 잠에서 깨어나 요동치고 있던 때이다. 정치적으로는 왕이 절대권력을 획득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었고, 국가간에는 모략과 침략이 난무하였다. 또한 경제적으로는
장원경제가 서서히 해체되고 자본주의의 맹아가 싹트기 시작한 때이다. 특히 그러한 신경제
체제, 즉 자본주의 체제가 가지는 폭력성에 대한 비판은 다음과 같은 구절에 잘 드러나 있다.
‘...........그러나 이것이 사람들로 하여금 도둑질을 하게 하는 유일한 이유는 아닙니다. 귀하의 나라에만 특유한 다른 요인들이 작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양입니다. 아주 조금밖에 먹지 않는 것이 보통인 이 유순한 짐승이 이제는 사나운 식욕을 갖게 되어 사람까지 먹어 치우게 된 것 같습니다. 들과 집과 도시, 모든 것을 삼켜버립니다.......그들은 소유지를 모두 목장으로 만들고, 아무도 경작을 못 하게 해서 사회에 적극적으로 해를 가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입니다. 그들은 심지어 가옥을 헐어내고 전 촌락을 철거하고 있습니다....’
1편 중반에 등장하는 이 구절은 초기 자본주의 등장의 인적토대를 제공해준 ‘엔클로져 운동’을 비판한 것이다. 이러한 경제적 측면뿐 아니라, 위에서 언급한 당대의 혼란스럽던 정치, 문화적 현실에 대한 비판이 유토피아의 저술동기라고 할 수 있다.
3. 유토피아에 담긴 내용
1편이 당대의 영국 및 유럽의 현실에 대한 직접적 비판이었다면, 2편에서는 본격적으로 그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이상적 대안으로서 유토피아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우연히 유토피아라는 섬에 흘러들어가, 5년 여간을 거주하다 돌아온 라파엘이라는 인물의 입을 통해서 ‘사회생활의 최선의 상태에 놓여진’ 유토피아라는 국가의 의식주 양태를 비롯하여 정치체제, 생산양식, 직업선택, 노동, 문화, 생산물의 분배, 학자층의 형성, 가족의 형태, 결혼, 무역, 반물신숭배를 위한 전략, 윤리관, 의료, 형사정책, 외교, 법률, 전쟁, 종교등의 모습이 서술되고 있다.
더불어 이러한 유토피아의 장점을 부각하기 위해 여러 곳에서, 그와 대비되는 당시의 영국을 비롯한 유럽사회의 모습이 비판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지적 중 대부분은 500여년이 지난 지금에도 유효하다. 노동자 계급의 열악한 상태, 욕망을 위한 과잉생산, 본말이 전도된 물신숭배주의 등등이 그것이다. 때문에, 이에 대한 이상적 해결책으로 제시되는 유토피아의 모습은, 500년이 지금에도 여전히 하나의 대안으로서의 적절성을 가진다. 즉 유포피아의 모습을 종합해보면, 정치적으로는 시민에 의해 선출된 대표에 의해 공정하게 다스려지는 민주사회, 경제적으로는 재화의 평등한 생산과 분배가 이루어지는 공산사회, 문화적으로는 모든 시민이 학문과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문명사회, 종교적 관용과 높은 수준의 도덕성이 구현되고 있는 도덕사회인데, 이는 지금의 우리가 추구하는 사회상과 일치하는 모습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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