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사회문화]학생회와 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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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학생회 활동을 포스트모더니즘과 연관시켜 접근해 본 글 입니다.
본문내용
80년대 중반 이후의 학생회는 한마디로 ‘조직적으로 투쟁하기 위해 잘 짜여진 조직’이이었다. ‘전국중앙-지역-지구-총학-단대-과’로 이어지는 체계적인 조직체계(전대협, 한총련)를 만든 것은 바로 독재정권에 맞선 조직적 투쟁을 전개하기 위함이었다.

우리는 여기에 입각한 80년대 중반 이후의 학생회는 한마디로 ‘조직적으로 투쟁하기 위해 잘 짜여진 조직’이이었다. ‘전국중앙-지역-지구-총학-단대-과’로 이어지는 체계적인 조직체계(전대협, 한총련)를 만든 것은 바로 독재정권에 맞선 조직적 투쟁을 전개하기 위함이었다.
우리는 여기에 입각한 조직론을 ‘근대적인(modern) 학생회조직론’이라고 부를 수 있다. 근대적 사유에서는 인간의 무한한 능력이 세계의 진리를 올바로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역사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진보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다. 이는 중앙의 안이 결정되면, 그것의 옳고 그름에 대한 의심 없이 일순간에 가장 기층까지 전달되고, 또한 일사분란하게 집행되는 학생회의 모습과 유사성을 갖는다.
반면, 학생회질서로 환원되지 않는 여러 가지 이질적인 흐름에 주목하는 새로운 조직론들이 나오고 있는데, 이 견해들은 학생회중앙권력을 중심으로 힘을 모아 나가는 방식을 거부하고, 각 개인들 및 집단들의 자발성에서 나오는 이질적인 흐름들에 주목한다. 학생회를 ‘학생평의회’나 ‘학생자치연합’으로 대체하는 제안이나 ‘학생회 무용(해체)론’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는 ‘총체성’, ‘보편성’, ‘중심’과 같은 근대적인 이상을 거부하는 포스트모더니즘과 닮아 있다는 점에서, ‘포스트모던 조직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동일성으로 환원되지 않는 ‘차이’에 주목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은 우리의 사유를 풍부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하지만 우리 사회처럼 여전히 가진 자와 못가진 자 사이의 ‘차이’를 줄여야 하는 ‘근대적 과제’가 남아 있는 상황에서 ‘차이’를 강조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은 자칫 사치스러운 지적 유희로 흐를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무비판적 수용을 경계하자는 견해는 정당하다.
이것은 학생회 조직론에서도 마찬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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