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사이버 박물관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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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사이버 박물관에 관하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장단점및 지향점에 관해 정리했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2.1 박물관의 정의와 기능
2.2 사이버 박물관의 정의와 예
2.3 사이버 박물관의 장점
2.4 사이버 박물관의 단점

3.결론

*참고문헌및 사이트
본문내용
1.서론
물질 문명의 발달로 모든 것을 앉은자리에서 해결하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다. 인터넷이라는 문화가 확산되고 각 지방 및 대학의 소규모 박물관들도 사이버 박물관을 여는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사이버 문명을 기존의 직접 찾아가는 박물관을 벗어나 인터넷으로 보는 편한 사이버 박물관으로의 변화를 맞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 박물관의 편리함 뒤에 있는 사이버 박물관의 개선되어야 할 점과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우선적으로 사이버상의 박물관 현황이 어떠한지 또한 그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기 전에,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박물관은 무엇이며, 그 기능과 특징은 어떤 것이지 알고, 그것을 통해서 장·단점과 사이버상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한다.


2.본론
2.1박물관의 정의와 기능
박물관이란 무엇인가? 역사·예술·민속·산업·과학 등 고고학자료·미술품, 기타 인문·자연에 관한 학술적 자료를 수집·보관·진열하여 교육적 배려 하에 일반 민중의 전람에 이바지하고, 또 그들의 자료에 대하여 조
2.3 사이버 박물관의 장점
이런 형식의 사이버 박물관을 구축하므로 써 여러 가지의 장점을 가지게 된다.
첫째로 가상현실내의 전시관은 공간에 있어서 한계가 없다. 일반 박물관은 전시공간에 제약이 따르므로 이용자들은 대규모의 국립 박물관을 찾게 된다. 둘째로 사이버 박물관에서는 기존의 전시물 뿐 아니라 소멸되었거나 파괴되어 현존하지 않거나 아직 착공되지 않은 건축물들도 관람할 수 있다. 이것은 기존 박물관에선 가장 안타깝게 느껴지는 현상이었는데 그것을 해결 할 수 있다. 세 번
3.결론
현재 국립·시립·대학·개인 등 수많은 사이버 상의 박물관이 인터넷상에 많이 있는데 현재 사이버상의 박물관이
참고문헌
참고문헌 :
가상현실과 디지털 박물관(2000) 김형곤 KIST영상미디어 연구센터
박물관이 나에게 말을 걸었다(2004) 성혜영 휴머니스트
박물관 이야기(2003) 현윤애 세손교육

참고사이트 : 국립 대구박물관(http://daegu.museum.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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