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관리론]인사관리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사관리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그림도 넣었습니다.
- 목차
-
1. 인사관리의 의의
2. 인사관리의 성격
3. 인사관리의 중요성
4. 인사관리의 체계
(1) 직능적 인사관리체계
(2) 관리과정적 인사관리체계
(3) 체계론적 인사관리체계
- 본문내용
-
1. 인사관리의 의의
인사관리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조달하고 유지· 개발하며 이를 활용하는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관리활동의 체계를 말한다. 인사관리의 정의를 인사관리의 목적, 주체, 대상, 영역, 방법의 차원으로 구분하여 말하면 인사관리의 목표는 관리자들이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는데 적합한 사원을 선발하고 육성해서 그들이 조직을 위해서 열심히 일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각종 인사정책과 활동은 조직이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가치, 능력, 행위를 형성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즉 조직은 전략적 목표의 달성에 필요한 가치, 능력, 행위를 갖춘 사람을 선발하고 육성하며 또 평가하고 보상한다. 그러나 사람관리는 각종 법적 요건과 사회일반의 규범 및 윤리적 가치에 의해서 제약을 받고, 만일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조직의 정당성이 위협을 받게 되어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존립 자체가 흔들리게 된다. 따라서 인사관리의 목표는 정당성 요건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조직 특유의 사람관리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여 이를 통해서 종업원의 조직에 대한 몰입과 공헌을 증진시켜서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인사관리의 주체는 다른 활동과는 달리 모든 관리자이다. 통상 인사관리는 인사부서에서 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인사부서는 사람관리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관리자들에게 인사관리상의 조언과 조력을 제공하고, 인사관리의 개선과 혁신을 위한 변화담당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최고경영자를 포함한 라인부서의 관리자가 조직의 활동목표를 결정하고 그 수행과정을 촉진하면서 결과를 평가하고, 이에 따라서 부하를 육성하고 보상하는 권한과 책임을 지고 있다. 결국 인사관리의 주체는 최고경영자를 중심으로 한 모든 라인 관리자와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이들을 돕는 인사부서의 부서원들이다.
인사관리의 대상은 모든 사원이다. 여기서 모든 사원의 범주에는 일반 종업원들만이 아니라 최고경영자와 모든 관리자들이 포함된다. 인사관리의 정책과 제도를 형성하는 주체는 관리자이지만 일단 정책과 제도가 형성되고 나면 피관리자 만이 아니라 모든 관리자들이 이의 적용을 받게 된다.
인사관리의 영역은 사람이 조직에 들어오면서부터 퇴직할 때까지 조직에서 발생하는 사람과 관련된 모든 의사결정이다. 전통적으로 인사관리의 영역은 인력의 모집, 선발, 평가, 개발, 보상, 유지, 노사관계의 관련된 제반 의사결정 및 활동으로 제한되었지만, 최근에는 조직의 전략과 인사관리의 통합이 강조되면서 인사관리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이는 시장경쟁이 격화되면서 조직 내 제반 직능활동의 조정이 중요시되고 특히 기업경쟁력의 원천으로서의 인사관리의 중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감사합니다
- mmoon4***
(2007.11.02 10:50:42)
- wonderful
- hanbangw***
(2007.04.16 22:48: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의 기능(경영의 관리기능 및 업무기능)
- 우버(Uber)의 성장과정과 미래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쿠팡 기업분석과 SWOT,STP분석 및 쿠팡 마케팅 4P전략 분석
- 유한킴벌리 하기스 마케팅전략분석및 하기스 중국시장진출 성공요인분석과 유한킴벌리 국내시장 현지화전략실패사례분석및 앞으로의과제
- 맥도날드 마케팅SWOT,STP,BCG매트릭스,4P전략분석 파워포인트
- [마케팅] 오션월드 홍보 & SNS 마케팅 전략
- 아동복지법 ppt 레포트
- [관광경영] 제주관광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