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지식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식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표, 그림도 직접 만들었습니다.
목차
1. 지식의 정의

2. 데이터, 정보, 지식, 지혜의 정의

3. 지식의 유형

4. 지식의 특성
   
본문내용
1. 지식의 정의

지식이란 매우 다층적이고 다의적인 개념으로서 기억하고 있는 정보뿐만 아니라 개념, 법칙, 이론, 가치관, 세계관에 이르기까지 추상성과 포괄성을 함께 가진다. 또한 지식은 단지 무엇인가를 안다는 것 그 이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이러한 지식에는 특허, 프로세스, 조직구성원의 능력, 기술, 고객정보, 공급자 정보, 경험 등이 속한다.
지식에 대한 관점은 두 가지 측면이 있다. 객관적인 측면과 주관적인 측면이다. 객관적인 측면에서는 인식론적 접근방법으로서 진리, 신념, 정당화라는 세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즉 지식을 정당화된 참된 신념으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지식의 성립요건으로는 첫째, 진리조건은 명제가 참이어야 하는 것이며 둘째, 신념조건은 명제가 참이라는 것을 믿어야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정당화 조건은 증거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객관적인 측면에서의 지식에 대한 인식은 합리적 인식에 근거한다. 즉 비판적, 실증적, 논리적 추론, 계산, 가공, 분석가 등의 과정을 통해 초 언어적인 암묵적 지식이 언어화되어 형식적 지식으로 된다.
반면에 주관적인 측면에서는 우리는 말하는 것 이상으로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다고 Michael Polanyi가 주장하였다. 지식은 주체와 대상을 분리하여 주체가 대상을 외재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생기는 것이 아닐, 개인이 현실과 상호 조합하는 자기 투입, 즉 참여에 의해 생긴다는 것이다. 암묵적 지식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지식이며, 말로 표현이 가능하고 분절화된 형식적 지식의 바탕이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식에 대한 인식은 직관적인 인식으로 일일이 모두 기술할 수 없는 암묵적 지식을 전신을 통해 발견하고 창조하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과정은 전체적이고 종합적이며, 느낌, 창조, 관계, 참여, 창조자 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지식은 이 외의 두 가지 서로 다른 인식이 분리된 채 성립할 수 없다. 지식의 창조는 암묵지와 형식지의 상호 전이를 통해 이루어지며 인간은 직관(종합)과 이성(분석)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창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 레포트
  • 1. 지식경영의 정의20세기가 막을 내리고 있는 지금의 사회는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도 급속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글로벌 경영환경이 구축됨으로써 국가간 기업간 정보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이로 인해 기업 및 조직이 수용 가능한 정보는 포화상태를 넘어섰으며, 이러한 경영환경의 글로벌 조직화로 인해 전세계는 무한경쟁체제로 돌입하게 된 것이다. 한편 산업사회에서 정보지식사회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있다고 할 수 있는 현대사

  • [지식경영 개념과 기업사례연구] 지식경영 개념,효과,성공실패요인분석및 지식경영 기업도입 사례분석및 향후전략방향제언
  • 지식경영기업사례연구CONTENTS1. 지식경영의 개념2. 지식경영 등장배경3. 지식경영 프로세스 소개4. 지식경영의 효과5. 지식경영 성공요인과 실패요인(1) 성공요인(2) 실패요인 6. 대기업들의 지식경영 사례분석(1) LG전자 사례분석(2) 이랜드 사례분석(3) GM사 사례분석(4) LENOVO 사례분석(5) 씨티은행 사례분석7. 결론 및 지식경영의 향후방향제언1. 지식경영의 개념지식경영, 즉 영어로 Knowledge Management는 우리말로 두 가지 의미

  • [지식경영] 지식경영의 의의, 필요성, 효과, 목적과 지식경영 성공사례 및 향후 지식경영활용 과제 분석
  • 지식경영의 의의, 필요성, 효과, 목적과 지식경영 성공사례 및 향후 지식경영활용 과제 분석Ⅰ. 개요Ⅱ. 지식경영의 의의Ⅲ. 지식경영의 필요성Ⅳ. 지식경영의 효과1. 고객측면에서의 효과2. 조직구성원측면에서의 효과Ⅴ. 지식경영의 도입배경 및 목적Ⅵ. 지식경영 기업의 유형과 공통점Ⅶ. 국내외 지식경영 성공사례1. LG전자2. 스웨덴의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3. 삼성에버랜드Ⅷ. 지식경영의 활용을 위한 과제1. 지식비전에 의거한 전략수

  • [경영학] 지식경영의 중요성과 필요성fp
  • 지식경영의 중요성과 필요성2 1. 서론경쟁력은 지식에서 나온다. 지식이란 고부가가치의 정보를 말하며 기존의 데이터나 정보와는 달리, 인간의 인지적 활동의 중요성을 내포하고 있다. 즉, 정보나 데이터가 사용자의 인식, 해석, 분석 및 이해 등의 인지적 활동을 거치면서 경험이나 문제상황(Context)과 결합함으로써 보다 가치 부가적인 지식이 창출된다. 기업의 경쟁 패러다임은 이러한 지식이 중요시되는 지식경영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그러면 지

  • [지식경영] 지식경영 이론 고찰과 지식경영의 문제점 및 지식경영 선진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정책 방향 분석
  • 지식경영 이론 고찰과 지식경영의 문제점 및 지식경영 선진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정책 방향 분석Ⅰ. 개요Ⅱ. 지식경영의 정의Ⅲ. 지식경영의 등장배경1. 정보기술의 발달2. 창조적 지식의 중요성 부각3. 학습조직에 대한 반동4. 무형자산에 대한 새로운 인식Ⅳ. 지식경영의 필요성1. 최고경영진의 필요성2. 중간관리자의 필요성3. 현장담당자의 필요성Ⅴ. 지식경영의 효과1. 고객 측면의 효과 2. 조직경영 측면의 효과 1) 지식 자산화를 통한 조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