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대중매체속에 나타나는 남성과여성의 이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레포트입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대중매체 속에 반영된 여성과 남성의 이미지
Ⅰ. 서론
Ⅱ. 본론
1. 광고 속에 나타난 남녀의 이미지
2. 뉴스 프로그램 속의 남녀의 이미지
3. 오락프로그램(드라마) 속의 남녀의 이미지
4. 대중매체에 이러한 남녀의 이미지가 나타나는 이유
Ⅲ. 결론
본문내용
광고 속의 여성의 모습은 성적 매력을 발산해야 한다. 주로 남성에 대한 성적 대상으로서의 섹시한 몸짓이나 표정, 심한 노출, 날씬한 몸매를 노출하거나, 남성보다 열등한 존재로서 남성보다 덜 중요한 일을 하거나, 남성의 보호를 필요로 하며 장식적이거나 비 기능적인 역할을 하는 모습으로 그려지거나, 남편에게 사랑받는 아내와 현명한 어머니로 주로 가정 안에서 남성(어린아이)의 시중을 드는 여성으로 묘사되어 있다.
☀ 최근 직업여성이 광고에 등장하는 빈도가 늘었지만 대다수가 주변적 위치에서 보조업무를 담당하는 것으로 그려진다. 능력 있고 독립적인 이미지를 묘사하는 광고들조차 그러한 여성은 외모도 아름다워야 하고 가정 일도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메시지로 슈퍼우먼 상을 부추기는 경향이 높다.
참고문헌
‧ 함께 이루는 남녀평등 - 심영희 외
‧ 오늘의 여성학 - 권원홍, 이인숙, 권희완 공저
‧ 성차별 없는 미디어, 평등사회 앞당긴다. - 김양희
‧ 매체의 현실구성 론 - 가브레일 와이만 저
‧ 세상의 절반, 여성이야기 - 우리교육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론] 미디어속 여성
  • 여성의 성역할이나 성적 매력에 대한 일반과 성매매 여성들과 레즈비언에 대한 축소된 정보는 앞서 말한 매스미디어의 첫 번째 사회화 기능을 통해 대중에게 전달  수용된다. 그러므로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이것을 통해 전달되고 사회적으로 구성된 여성의 현실을 이해한다면 역으로 여성 문제를 해결의 실마리도 대중매체가 갖고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우리는 평소에 우리가 접하는 미디어 속에서 그려진 고정된 여성의 모습들 또는 여성의 입

  • 대중가요 가사속 여성상 고찰
  • 대중음악은 급격히 보급된 TV 매체를 통해 ‘스타’라는 새로운 용어가 탄생했다. 남진과 나훈아의 라이벌 시대가 개막했고, 언더그라운드에서는 포크락 장르가 독자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특히 마르고 약한 이미지의 여성가수가 아닌 씩씩한 이미지의 가수 양희은이 나오면서 기존의 여가수 이미지와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양희은은 남성가수에게나 어울릴 법한 나 같은 외향적이고 적극적인 노래를 소화해냈다. 1980

  • [성 사회학] 소비자본주의 사회와 여성의 몸
  • 대중 매체와 이미지 산업의 비중이 급격하게 높아지기 시작, 여성의 외모에 대한 기준이 급격히 ‘몸 전체’로 확대되었음.* 짚고 넘어갈 점 : 여성들에게 부과되는 이상적인 미의 기준이 성불평등한 성별 체계와 전반적인 사회 경제적, 문화적 배경 속에서 형성되어 온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여성들이 이러한 미의 기준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하는 과정은 지극히 ‘자발적’이었다는 점.* 사회에서 나타나는 여

  • [대중매체와 여성성] 대중매체(드라마)에서 비춰지는 여성상
  • 남성과 여성의 사랑이야기나 여성들을 소재로 한 드라마가 많이 등장하고 생기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그럼 지금부터 드라마 속에서 남성과 여성의 모습이 어떻게 비춰지고 있으며, 그 의미는 무엇이며 어떤 것을 추구하고 있는지 등을 한번 알아보고, 지금 우리 사회현실과 접목시켜서 그 관계를 파악해 보도록 하겠다.▣ 본 론 ▣1. 대중매체(드라마)와 여성과의 관계(1) 대중매체(드라마) 속의 여성대중문화(드라마) 속에서 여성의 이미지는 다음

  • [사회학]`페미니즘 열풍` 문화의 분석
  • 여성을 둘러싼 쟁점들은 공사 영역에서 남녀가 차별되고 있기 때문에 평등에 입각한 권리가 여성들에게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과, 우리 사회를 다르게 경험하는 여성들의 개인적 경험들을 정치화시켜 우리 문화의 성의 정치학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것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주장들은 대중매체를 통해 최근 자주 들을 수 있는 남녀 고용 평등권, 성폭력이나 성희롱에 대한 문제, 여성 고용 할당제, 가족법에 대한 논의들 속에 포함되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