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루덴스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된다. 그것은 무엇인가의 의미를 가진 하나의 생활기능, 사회기능 즉 문화기능이다. 호모 루덴스에서 저자는 유래 없이 풍부한 원전 자료에 근거를 두고 모든 문화가 놀이에서 발생했다는 사실에 대해 세세한 증거를 제시한다.
놀이의 특성이 확고한 규칙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그것은 종교와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놀이 역시 종교세계와 마찬가지로 공간과 시간의 동질성을 파괴시키며 참여자들로 하여금 일상생활과 단절시켜 독특하고 폐쇄적인 세계를 만들게 한다.
저자 호이징하는 1872년 네덜란드 태생으로 1919년 (중세의 가을)을 발표하여 유럽 인문과학자 중에서 발군의 존재가 되어 세계적 명성을 얻게 된다. 그는 인류의 문화발전을 하나의 보편적인 개념으로 분석, 설명하여 도식화하고 유형화하려는 시도에서 탈피하여 한 시대의 문화를 총체적으로 파악하려는 문화사라는 역사학 방법을 택하였다.
(호모 루덴스)는 호이징하가 65세 때이던 1938년에 발표되었는데 그의 문화사 연구의 자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요, 잘봤습니다
  • kevinc***
    (2012.03.28 19:09:2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shfee***
    (2009.04.18 15:00:27)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박지원, 열하일기]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
  • 호모 루덴스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학자로서의 면모를 보여준다. 즉 호모 루덴스가 펼치는 개그의 향연에서, 이용후생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학자의 모습으로 이미지 변신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연암은 중후한 어조로 이용후생을 설파하는 이미지 변신을 할 때도, 유머를 잃지않는 의연함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뭔가 의심쩍다. 아무생각 없이 ‘포복절도’하고 넘어갈 수가 없다. 여기에 대체 무슨 의미가 있는 걸까? 웃음을 통해 그가 의

  • 서울대학교 놀이문화의 실태와 그 나아갈 방향
  • 레포트 등의 학업적 부담인 것을 알 수 있었다. 정리하면, 서울대학교 학생들의 놀이문화에는 편향성과 개인중심적 성향 등이 문제점으로 드러났다. 특히 술과 노래방등의 놀이문화가 가장 큰 문제점이고 이러한 것은 놀이문화의 만족도, 건전성, 진취성, 창의성, 다양성 등 대학생으로서 가져야 할 놀이문화의 특징에 모두 안 부정적인 면을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후유증 등으로 인한 부작용 역시 이러한 놀이문화의 단점이다. 이러한 원인에는 기성세

  • [현대문학입문] 이상의 작품세계와 시대상
  • 레포트, 비평) 김수이, 경희대 대학원 (1995) 고미숙 지음, 휴머니스트 (2006) 한경애, 그린비 (2007) 장영우, 이재우, 유성호 엮음, 실천문학사 (2000) 움베르트 에코 지음, 이현경 역, 열린책들 (2009) 진중권, 휴머니스트 (2004) 사에구사 도시카쓰 지음,

  • [예술사회] `아웃사이더아트`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
  • 호모 루덴스라고 한다. 즉 인간은 유희하는 동물이다. 예술은 특정한 선택받은 누군가만을 위한 것이 아니고 모든 사람들이 향유할 수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졌다. 마치 몇몇의 예술 천재를 위한 혹은 좋은 교육을 받고 엘리트 코스를 거친 사람들에 의해서만 이루어진다는 생각은 예술에 대한 잘못된 편견이며, 깨어져야 할 고정관념이다.#8. reference장 뒤뷔페 외 지음, 아웃사이더 아트, (다빈치, 2003)김장호, 환상박물관, (개마고원, 2004)http://ww

  • 대중예술의이해 정리
  • 호모 루덴스(놀이하는 인간)> : 허구적, 비일상적, 자유로운, 이익도 효용도 없는, 한정된 시간과 공간에서, 주어진 규칙에 질서정연, 신비와 가장, 모든 문화 속에 놀이 존재, 아갈마(환희,기쁨)로제 카이와: 아곤(스포츠), 미미크리(연극), 알레아(복권), 일링크스(놀이기구)5. 스토리텔링일반적 형태이야기, 내거티브, 설명, 연대기, 역사, 뉴스, 레포트일시적 구전형태일화, 소문, 풍자, 가십, 조크지속적 구전형태우화, 신화, 전설, 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