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07 / 2019.12.24
  • 61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컴퓨터 교육 전공자로써 교과 교육론 및 교육공학에서 썼던
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보고서 입니다.

본 자료는 PDF파일로 제공 됩니다.
복사 파일이 돌아 다니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함이고
부득이 하게 HWP 파일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E-Mail을 주시면
제공해 드릴수 있습니다.
stlucifel@paran.com
010-6246-1797
목차
제 1 부 교수 학습이론의 경향
󰊱 교육 철학의 흐름
󰊲 교수 학습 이론의 경향
󰊳 행동주의(Behaviorism)
󰊴 인지주의(Cognitivism)
󰊵 구성주의(Constructivism)

◎제 2 부 구성주의의 관점을 토대로 한 교수 설계 이론
󰊱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학습
󰊲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수-학습 환경 설계의 특성
󰊳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모형
① 인지적 도제 모형
②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③ 앵커드 교수모형(anchored instruction model)
④ 인지적 융통성 모형(cognitive flexibility model)
⑤ 문제중심 시나리오(Goal Based Scenario)

◎제 3부 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컴퓨터교육의 유형 및 변천 과정
① 제 1 세대 : 인식 모형(Awareness Model)
② 제 2 세대 : 프로그래밍 모형(Programming Model)
③ 제 3 세대 : 응용 소프트웨어 모형(Applications Software Model)
④ 제 4 세대 : 멀티미디어 모형(Multimedia Model)
⑤ 제 5 세대 : 문제해결 모형(Problem Solving Model)
󰊲 컴퓨터 교수 - 학습 방법
① 강의법
② 시범-실습법
③ 토의법
④ 협동학습
⑤ 프로젝트 학습
⑥ 인터넷 기반의 문제 중심학습
󰊳 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방법의 대표적 유형
① WBI
② 전자교재
③ E-Learning

◎제 4 부 결론 도출
󰊱 구성주의에서의 교육적 패러다임
󰊲 구성주의 교육의 비평과 미래
본문내용
제 부 1 교수 학습이론의 경향
󰊱 교육 철학의 흐름
교육사적(敎育史的)으로 교육은 크게 세 가지로 정의되어 왔다. 첫째는 `지식과 문화
의 전수`로 가장 전통적이고 오래된 정의이다.둘째는 `인간의 행동을 사회에서 원하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행동주의 심리학이 창시되면서부터 교육의 핵
심으로 등장하였다. 셋째는 1960년대 후반부터 싹트기 시작한 인간주의 교육사조로부
터 나온`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자아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란 정의이다. 교실에서의 수업은 교육에 대한 이 세 가지 정의에 충실한 것이라
고 했을 때,행동변화나 자아실현의 정도는 그 측정이 매우 어렵고,확인하기도 쉽지
않다. 그러나 `지식의 전수`는 `시험 점수`라는 것을 통해 쉽게 겉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현장의 교사들은 수업의 핵심을 지식의 전달에 맞출 수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교실
의 수업과 지식은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그런데 문제는 지식이 어떻게 생성되고 존재하느냐이다. 즉, `안다`라고 했을 때, `아
는 무엇`과 `알려지는 무엇`, 다시 말해서 앎의 학문인 인식론에 이르게 된다. 서양 철
학사에서 인식의 문제를 처음으로 제기한 사람은 Plato이다. 그는 『테아이테토스』
(Theaitetos)에서 앎(epist me)에 개념과 본질을 밝히려고 하였다(서울대학교 교육연구
소, 1998). 근대에 들어와 인식론은 유럽 대륙의 R. Descartes로부터 시작되어 B.
Spinoza, G. W. Leibniz로 이어지는 합리론(合理論; 또는 이성론(理性論))과 영국을 중
심으로 J. Locke, G. Berkeley, D. Hume 등의 철학자들로 이어지는 경험론(經驗論)의
두 갈래로 나누어진다. I. Kant는 합리론과 경험론 모두가 독단적이라고 주장하고, 양
자를 비판적으로 종합해 비판론(批判論)을 제시했다.
합리론을 주장하는 철학자들은 참된 인식의 근원을 인간의 이성(理性)으로 보고, 참
된 인식은 필연성과 타당성을 지녀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런데 경험은 사실성만을 제
공할 뿐 필연성이나 보편타당성을 제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참된 인식은 오직 이성으로
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반면에 경험론을 주장하는 철학자들은 인식은 어디까지나
감각(感覺) 또는 인상(印象)과 같은 경험적인 것을 그 기본으로 삼고서 먼저 감각 속에
없었던 것은 결코 지성(知性) 속에 있을 수 없다고 한다. 즉, 새로운 것에 대한 인식은
기존의 경험이 밑바탕이 되고,그 인식 과정을 통하여 새롭게 구성한다는 것이다.
인식론적 견해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하지만,교수설계라는 측면에서Duffy
와 Jonassen(1991)은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누었다. 즉, 지식은 개인의 경험과는 무관
하게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합리론적 입장인 객관주의(objectivism)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웹 사이트>
◎ WEB site - http://www.keumgok.es.kr/ - 금곡 초등학교 홈페이지
◎ WEB site - http://my.dreamwiz.com/car0102/main.htm - 교육공학 Knowledge Base
◎ WEB site - http://home.pusan.ac.kr/~kimjdo/ -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김정도 교수 홈페이지
◎ WEB site - http://www.snue.ac.kr/ - 서울 교육대학교 홈페이지
◎ WEB site - http://ipcp.edunet4u.net/~teacher09/(조경희 선생님 홈페이지)
◎ WEB site - http://eduict.org - 교실밖 교사 커뮤니티
◎ 교수 학습과 교육공학(학지사 2002년) - 박숙희 ․ 염명숙 공저
◎ 중등임용 고시대비 전공 정보 ․ 컴퓨터(열린교육 2002년) - 이인지
◎ 컴퓨터교육 4U(교육과학사 2003년) - 이옥화, 김갑수, 김미량, 김민경, 김영식, 김영애,
김은수, 김창석, 김한일, 남영호, 백영균, 안미리,
조미헌, 차재혁, 허희옥 공저
◎ 정보통신정책 제 13 권 16호 통권 285호
◎ 지식기반사회에서의 e-learning 현황 및 전망 - 연구원 유 지 연
◎활용가치 더하기 위해서는…[속보, 사설/칼럼] 2003년 03월 30일 (일) 19:48
- 한태명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정보화 실장
◎ 효과적인 교육용 웹 페이지 개발을 위한 설계 전략 - 최성우
◎ 교육공학 연구의 최근 동향(교육과학사, 1998년) - 박성익 외
◎ 문제중심학습과 웹을 통한 교사 정보화 연수프로그램 개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1998) - 최연주
◎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유형에 따른 교사의 역할
- 교육공학연구 제13권 제1호 (교육공학회, 1997) 최욱 고형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