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관리론]직무계획의 의의와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0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무계획에 관한 내용을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표,그림도 직접 만들었습니다.
- 목차
-
1. 직무계획의 의의와 체계
(1) 직무계획의 의의
(2) 직무계획의 중요성
(3) 직무계획의 체계
2. 직무계획의 활동과 기법
(1) 직무분석
(2) 직무분류
(3) 직무평가
(4) 직무설계
- 본문내용
-
1. 직무계획의 의의와 체계
(1) 직무계획의 의의
직무계획이란 개인의 담당업무, 즉 직무를 분석하여 조직에 필요한 사람의 질을 확정하고, 직무간의 관계구조를 설정함으로써 조직의 목표달성에 부합되도록 개인의 업무를 구조화하는 활동을 말한다. 직무계획은 직무분석, 직무분류, 직무평가, 직무 설계를 포함하는 관리활용 영역이다.
직무는 일단위로 사람관리를 하기 위한 인사 관리적 개념이다. 조직은 사람의 집합이면서 동시에 사람이 담당하는 직무의 집합이기도 하다. 이처럼 직무는 조직의 구성요소이면서 인사관리의 기본단위가 된다. 직무계획은 사람과 일의 결합방법이며 사람관리의 질적 기준을 제공한다. 인력계획이 인력의 양을 결정하는 것이라면 직무계획은 인력의 질적 기준을 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직무계획이 인력계획에 선행되어야 한다. 직무계획의 핵심은 일을 정의하고 구조화하여 사람을 활용하고 개발하는 데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이다. 직무계획은 조지계획과 밀접한 관련이 잇다. 계층조직이 평면조직으로 변화하면 직무구조가 변화기 때문에 직무계획의 성격도 변하게 된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직무계획을 통해서 조직구조가 변하기도 한다. 직무는 일의 경계, 즉 일의 내용과 동시에 일의 목표도 포함하고 있는데 양자가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목표란 상사가 부하에 대해서 갖는 기대이다. 따라서 상사와 부하의 합의하에서 목표로 명확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직무계획은 종업원이 담당해야 할 역할을 결정하는 역할계획이기도 하다.
* 표 및 그림 생략
(2) 직무계획의 중요성
직무계획은 조직의 환경과 전략에 인사관리를 합치시키기 위해서 대단히 중요하다. 조직의 전략적 목표는 구체적인 과업으로 구성되며 이를 수행하기 위한 인적자원 역량은 특정한 지식, 기술, 능력, 가치 및 태도로 구성된다. 이처럼 직무계획은 조직에서 필요한 일과 인적자원 역량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양자간의 효과적인 결합을 설계하는 과정이다. 직무계획은 조직의 목표달성에 필요한 개인단위의 과업 및 과업의 담당요건과 작업자간의 질적 관계를 수립하는 것이므로 인사관리의 기초이자 일과 사람의 합리적 결합이라는 인사관리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첫 걸음이다.
직무계획을 통해서 직무요건과 직무 간 관계 및 책임과 권한을 명시해서 중첩과 낭비를 제거함으로써 조직구조를 합리화 할 수 있다. 즉 직무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조직목적, 수행 직무의 종류, 업무분담의 적정화, 권한의 명확화란 측면에서 조직을 합리적으로 재편성, 재정비할 수 있다. 직무계획은 업무합리화의 출발점이다. 직무분석을 전후해서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프로세서 리엔지니어링이 여기에 해당된다. 즉 작업단위의 최종 제품인 산출물에서 역으로 소급해서 프로세서를 합리화하고 작업단위의 효율화를 꾀할 수 있다. 직무계획은 종업원의 동기부여를 제고하고 자치능력을 높이는 데 활용된다. 충실화된 직무는 작업동기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또한 자치의 원칙에 따른 직무설계인 자율작업팀 또는 팀작업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그 효과성이 입증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 [국제경영] 글로벌 SPA 브랜드 `H&M` 생산 프로세스와 경영전략
- 스타벅스(Starbucks)의 한국, 일본, 중국 진출 사례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과 시장분석 및 올리브영 SWOT분석과 향후시사점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소비자행동론] 전자책(E-BOOK)시장 Amazon 킨들 성공요인
- [유통관리] 코카콜라의 유통경로 분석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조직과 인적자원관리의 운영전략
- 이마트의 국내에서의 성공과 중국시장 진출 실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