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유전자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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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8.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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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 저자 케이스 데블린의 글 속에는 철학, 과학, 심리학, 언어연구 등 수학과 전연 상관없을 것만 같은 이야기로 가득차있었다. 처음에는 심리학자와 다른 연구자들이 했던 실험을 예로 들며 동물들도 많고 적음의 차이를 인식하고 심지어는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이는 수를 아는 것 뿐 아니라 덧셈과 뺄셈도 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는 실험결과를 언급했다. 이에 대해 동물들의 경우 자연에서 살아가는 동안 적이 자신들의 무리보다 더 많고 적음을 판단하는 것이 생존에 매우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라는 비교적 합리적인 설명을 해주었지만 아이의 경우는 굉장히 충격적인 느낌을 주었다. 이는 ‘아동발달과 심리학’이라는 과목에서 많은 심리학자들이 4개월 된 아기의 경우 아직 수의 감각도 없고 항상성개념도 발달하지 않은 것으로 보았다는 이론을 거의 이번학기 내내 들었는데, 그것이 과거에 만들어진 이론이며 지금은 틀린 연구결과라고 하여도 머릿속에 그대로 기억되어서인지 아기가 수적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낯설고 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하지만 예로 들어준 실험 결과를 보니 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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