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포스코의 중국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0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Summary · 3

Ⅰ. 들어가며 · 4

Ⅱ. 중국 철강산업의 현황과 전망 · 4
2.1. 주요 철강 관련 산업의 현황과 전망 · 5
2.2. 중국 철강 산업의 현황과 전망 · 7

Ⅲ. 포스코의 철강산업 경쟁력 · 9
3.1. 원가경쟁력 · 9
3.2. 기술경쟁력 · 11
3.3. 친환경 경영을 통한 Brand Power경쟁력 · 12
3.4. 고객 만족과 스피드 경쟁력 · 13

Ⅳ. 포스코의 중국 진출 배경 및 현황과 앞으로의 투자계획 · 14
4.1. 포스코의 중국 진출 배경 · 14
4.2. 포스코의 중국 진출 현황 · 15
4.3. 앞으로의 투자계획 · 18

Ⅴ. 포스코의 대중국 진출 전략 · 20
5.1. win-win 전략 · 20
5.2. 현지화 전략 · 22
5.3. 향후 중국에서의 포스코의 과제 · 24

Ⅵ. 마치며 · 25
앞으로의 과제 · 26


참고문헌·참고 Internet Site · 27
<부록 1> POSCO Investor Relations 담당자와의 인터뷰 전문 · 28
<부록 2> 포스코의 연혁 · 32
<부록 3> 포스코 관련 재무자료 · 33
<부록 4> 중국 철강 관련 산업과 철강산업 현황 및 전망 · 36

본문내용
오늘날, 세계 경제에서 가장 큰 관심을 끌고 있는 나라는 단연 중국이라 할 수 있다. 중국의 엄청난 성장 속도와 잠재력은 많은 산업분야에서 전 세계적인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는 철강산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세계 철강산업이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어 있는 상황에서 중국이 철강산업에 주는 새로운 기회와 영향은 엄청나다 할 수 있다. 중국의 경제발전 과정에서 새로운 철강수요가 급속도로 창출되고 있고 중국내의 철강관련 산업의 성장과 변화도 매우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포스코는 이러한 중국이라는 철강산업의 새로운 기회를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의 철강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는 포스코가 세계화 시대, 세계 제 1의 철강사가 되기 위해 중국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포스코의 중국진출은 아직 초기이기는 하지만 여러 방면에서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포스코가 외국 기업이라는 약점을 극복하고 중국에서 현지 기업들과 경쟁하여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포스코만의 독점적 경쟁우위 요소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쟁력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원가 경쟁력, 기술 중시의 CEO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아래 축적한 기술경쟁력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점점 더 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포스코의 친환경 경영전략과 그로 인해 구축된 Brand Power 경쟁력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한 프로세스 개선과 e-비즈니스 구축을 통한 고객만족과 스피드 경영경쟁력도 포스코만의
참고문헌

포스코 경영연구원, 스마트스틸, 포스코 경영연구소, 1996.
포스코 경영연구소, 21세기 중국 철강산업을 집중 조명한다, 한국철강신문, 2001.
조셉 인너스·애비 드레스, 김원석 옮김, 세계는 믿지 않았다-포항제철이 길을 밝히다, 에드텍, 1993.
중국본부원, POSCO의 중국투자 현황, 포스코, 2003.
포스코 PI 프로젝트 추진팀, 포스코 멈추지 않는 진화, 21세기북스, 2002.
김병순 외,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사례, 아이비에스컨설팅그룹, 1996.

박현성, 미래 철강산업 주도권 결정 요인과 한국 철강산업의 주도권 확보 가능성, 포스코경영연구소, 2003.
김진한·정기대, 세계 철강산업의 기술변화와 경쟁력, 포스코경영연구소, 2001.
이유신, 21세기를 대비한 철강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경희대학교 대학원 고황논집 제20집, 1997.
이말남, 중국 철강산업의 생산구조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경영경제 제27집, 1994.
최용식, 철강산업의 대중국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논문집, 1998.
허진석, 철강산업의 환경변화와 글로벌 경영전략, 포스코경영연구소, 2001.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세계철강협회 http://www.worldsteel.org/
포스코 http://www.posco.co.kr/
포스코경영연구소 http://www.posri.re.kr/
포스코신문 http://weekly.posco.co.kr/
한경비즈니스 http://www.kbizweek.com/
한국철강신문 http://www.kmj.co.kr/
한국철강협회 http://www.kosa.or.kr/
World Steel Dynamics http://www.worldsteeldynamic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기업환경] 중국의 환경과 `신라면`의 성공요인 관계 분석
  • 중국은 이미 년간 라면소비량이 160억원(한국 37.5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선발 업체였던 삼양 라면이 중국진출에 실패한 반면 신라면은 현재까지 큰 인기를 끌며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고 있다. 신라면이 중국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데에는 국내 마케팅 전략, 삼양 라면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과는 차별적인 전략에 기인한다고 보고, 이를 바탕으로 중국의 환경과 신라면의 성공요인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분석해 보기로 하였다.2. ㈜농심에 대한

  • [국제경영] 에버랜드 중국 쑤저우 진출전략
  •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경영의 대상으로 놀이동산을 빠뜨릴 수 없을 것이다. 기술과 서비스를 조합하여 현대인의 놀이 문화를 충족시키고 있으나 인프라 구축에 따른 막대한 비용 부담이 원인으로 작용하여 중,후진국의 경우 공급의 부족을 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놀이동산을 세계로 진출시키기 위해 우리는 국내의 대표적인 놀이동산인 에버랜드를 중국에 진출시키는 방안에 대하여 조사 발표하고자 한다.우선 세계의 공장,

  • [경영전략] 할인점 이마트의 중국 진출 전략
  • 경영견실한 재무구조는 집을 짓기 전에 땅을 다지는 일과 같다. 튼튼한 재무구조를 비롯해 글로벌스탠다드에 맞는 경영만이 격심한 환경변화 속에서 생존할 수 신세계는 이윤을 극대화하는 내실 있는 경영을 할 것이다.책임경영신세계는 신뢰를 바탕으로 과감한 권한 위양과 고객접점의 영업 현장에서 최고 의사결정에 이르기까지 각 경영활동의 주체가 스스로 판단하여 행동하는 기업문화를 지향한다. (3) 중국 진출 과정신세계는 1993년 이래, 홍

  • [조직구조론] POSCO포스코 조직분석
  • 진출을 위한 철저한 준비, 분석을 통해 포스코의 국제경쟁력 우위와 미래지향적인 전략경영의 기반을 구축하는 새로운 운영목표를 수행 *조직을 부문별 업무체제를 세분화, 전문화함으로써 업무절차를 간소화시키고 실효중심의 조직업무체제로 전환 *각 부문별 세부착안사항과 추진계획을 보고받음으로써 구성원들 각자의 직무범위내의 적극성과 참여도를 높임으로써 내부적인 결속력 강화 ✔ 확장기(1993년)3-(1) 포스코의 과거 조직구조3-(1) 포스

  • [국제마케팅] 두산중공업 마케팅분석
  • 중국 업체들의 급부상 등으로 세계 시장에서의 국내기업의 입지가 도전받고 있다. 이러한 세계의 시장 흐름 속에서 2000년 민영화 이후 꾸준히 발전 하고 있는 두산 중공업에 주목을 하게 되었으며 이에 기업의 마케팅 및 경영활동을 연구할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이 보고서에서는 담수/플랜트 산업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두산중공업을 중심으로, 두산중공업의 기업분석을 시작으로 마케팅전략에 대한 분석을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