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주)태평양화장품의 중국진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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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Summary

들어가며

1. 서론 ㈜ 태평양의 전반적인 기업 개괄

1) ㈜태평양 회사의 history
2) 사업현황
3) 사업 영역

2 .본론

1) 국내 화장품 산업의 특성
1.1)화장품 산업의 일반적 특성
1.2)화장품 산업의 경쟁구조
1.3)화장품 산업의 유통구조
1.4)소비자 trend

2) 중국 진출 목표 & 목적

3)중국화장품 시장의 전체 상황 분석.
3.1) Analysis of existing competitor
3.2) Analysis of company (SWOT analysis)
3.3) Analysis of customer

4)㈜태평양의 중국 시장 진입 상황 전개
4.1)㈜태평양의 국제경영
4. 2) (주) 태평양의 중국시장 진출과 현황분석
4. 3) (주) 태평양의 중국시장 진출 성과와 도출된 핵심역량
4. 4) (주) 태평양의 중국 공략을 위한 향후 전략 제시

3. 결론

Reference
본문내용
국내 화장품 업계는 다국적 기업들의 활발한 국내 시장 진출과 국내 기업들간의 치열한 경쟁, 제한된 내수 시장의 한계로 인해 어려움에 직면하였다. 이러한 상황을 타계하고 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해외시장 개척을 통한 사업규모 확대가 필수적이다.
(주)태평양은 지난 93년 12월부터 중국 심양에 현지법인과 공장을 세우면서 중국에 진출하였다. 진출한지 약 10여년이 되는 이제 심양, 장춘, 하얼빈을 중심으로 하는 심양 현지법인(AMORE COSMETIC SHENYANG)은 안정 궤도에 접어들었다. 이와는 별도로 95년부터 북경 총 대리상과 계약을 맺어 라네즈 브랜드를 수출해왔다. 2002년부터는 상해 공장 준공으로 라네즈 브랜드를 현지에서 생산하여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태평양은 수출에서 시작하여 합작투자로 기반을 다진 후, 100% 직접투자방식으로 중국에 자리잡았다. 이는 기업의 국제화 과정에 따른 해외시장 진출과정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중국에서의 (주)태평양의 경쟁자를 몇 개의 대표적인 기업, 브랜드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AUPRES는 일본의 유명브랜드 시세이도가 현지 직원들의 조언으로 출시한 중국적 브랜드이다. AUPRES는 고가의 화장품 구입이 부담스러운 중 상류층의 소비자들 사이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드봉이라는 브랜드로 중국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LG생활건강은 한류열풍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95년 중국시장에 진출한 이래 제품력, 애프터서비스 등을 통하여 시장점유율을 높이면서 브랜드 지명도와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코리아나 화장품은 다양한
참고문헌
-국 문 문 헌
김익수. 1999. 중국 투자론 : 이론과 실제. 박영사
박종희. 1998. 한국기업의 중국 투자 리스크와 전략적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아시아 연구기금 연구과제 보고서
이근, 한동훈. 2000. 중국의 기업과 경제. 21세기북스
장세진. 1996.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조동성. 1995.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경문사
태평양 해외 진출에 관한 내부보고서
http://htvc.kaist.ac.kr/t/c2.pdf CEO Information (제319호)
-영 문 문 헌
Bucalo, A.1999. Cosmetics and toiletries in Asia Pacific. Global Cosmetic Industry. Mar.
Buckley, P.J. and Casson, M. 1976. The future of the multinational enterprise. MacMillan Press. Lon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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