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주)대상 인도네시아 조미료시장에의 진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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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상(주) 그룹 소개
1)개황
2)경영전략 & 비전
3) 대상의 역사

2. 시장 분석
1) 인도네시아 소개
2) 인도네시아 시장 선정 배경

3. 환경 분석 (SWOT)
1) 내부 환경분석
2) 외부 환경분석

4. 산업 분석
1) Rivalry
2) The Threat of New Entrants
3) The Threat of Substitute
4) The Bargaining Power of Buyers
5) The Bargaining Power of Suppliers

5. 경쟁 분석
1) 경쟁기업 분석의 중요성 및 목적
2) 아지노모토사
3) 대상 vs 아지노모토

6. 인도네시아 시장에서의 전략실행과 성과
1) 본사의 국제 마케팅 전략
2) 현지법인 마케팅 전략
3) 공장의 증설과 수직적 통합
4) 살림그룹과의 합작
5) 미원의 인도네시아에서의 성공 요인

Ⅲ. 결론
▶ 향후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전략적 제언
본문내용
식품 및 조미료 사업은 전자통신 분야 사업과는 또 다른, 그러면서도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 분야의 하나이다. 미쯔비시 종합 연구소 산업 동향 연구소의 보고에도 21세기 새로운 성장 산업 13가지 중 하나로 '식품·음료산업'을 선정하고 있다. 식품 및 조미료 산업은 발표제품 및 바이오 식품 부문에 관한 핵심 기술과 같은 R&D분야에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고부가가치 미래 기술을 개발하는 일이 아주 중요한 산업으로, 이 분야에서 대표적인 우리 나라의 기업으로는 대상(주)과 제일제당을 들 수 있다.
우리가 이 중 대상(주)을 선택한 이유는 기업 초기에 국내 지향 기업으로서 출발한 이후, 국내 시장의 협소함과 동종 기업과의 과열 경쟁 등을 이유로 해외 진출을 시도하는 전형적인 사례이자 그 진출이 매우 성공적이었기 때문이다.
이번 사례에서 대상(주)이 진출 국가로 선정한 인도네시아는 다민족적 복합 국가의 성격을 가진 나라이자 인구 규모 면에서도 세계 4위 수준이므로 상당히 큰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인도네시아로 진출한다는 것은 대상(주)의 입장에서 아시아 시장의 큰 교두보를 확보한다는 의미가 있으며, 또한 인도네시아는 세계적인 당밀의 생산지로서, 일부 기업에게 독점되어 있는 당밀 시장에서 중요한 원재료 공급원 역할을 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대상(주)이 인도네시아로 진출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문제라면 바로 대상(주)의 해외 진출 경험이 전혀 없다는 점이다. 또한 이미 인도네시아 현지 시장에서는 일본 기업인 아지노모토사(社)가 이미 거의 모든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상황이었기에 이 역시도
참고문헌

"국제경영" / 이장로,신만수 [공저] 2003 홍문사
"한국기업과 신흥해외시장" / 이장로,신만수 [공저] 2000 무역경영사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사례" / 장세진, 박영사. [공저] 1999
"국제경영" / 전용욱 , 김주헌 , 윤동진 [공저] 2003 문영사
"미원 인도네시아 직접투자 사례"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1996
"국제경영현장실습 보고서 / 고려대학교, 1996
大象(주)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 미원 공개 자료
"국제경영 사례" / 고려대학교, 1995
"다국적 기업론" / 김권수 지음, 경남대학교 출판부, 1999
"(21세기를 위한)전략경영" / 조동성 저, 서울경제경영, 2002
"국내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 서종대, 여수대학교, 논문 2002

♣참고 Site
http://www.daesang.co.kr/
http://www.ajinomoto.com/
http://www.konetic.or.kr/
http://www.shinhae.com/
http://honamin.net/
http://www.kinds.or.kr/ (각종기사)
http://www.nis.go.kr/ (각국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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