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mp3 아이리버 `iRiver` 북미시장진출과 현지법인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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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위기, 그리고 결정의 순간

아이리버

소닉블루(Sonicblue)

ODM vs. OEM

수출결과

수출에서 현지 법인 설립으로

S-E-R 중 S(Subject)

S-E-R 중 E(Environment)

S-E-R 중 R(Resource)

아이리버의 경영 성과

미국 현지 법인 계획

마치며
본문내용
아이리버는 2000년에 MP3 겸용 CD Player를 개발하면서 시장에 등장하게 되었다. 아이리버는 개발 이후, 국내 시장보다는 기존의 수요가 존재하던 북미 시장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수출이라는 방식으로 처음 시장에 진출하게 된다. 북미 시장에 진출하면서 아이리버는 ‘소닉블루(Sonicblue)라는 회사와 ODM 계약을 맺고 수출을 시작하게 된다. 이윤은 작지만 안정적인 ODM 수출 방식을 유지하던 아이리버와 소닉블루의 관계가 소닉블루의 지불 결제 시한 변경으로 인해서 삐걱거리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이리버는 ODM 방식의 고수와 미국 현지 법인 설립이라는 두 가지 의사 결정 사항에 직면하게 되었다. 2001년 8월, 아이리버는 소닉블루와의 관계를 청산하고 독자적인 브랜드를 이용한 판매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결론을 내리고 북미 시장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기로 결정하기에 이른다.

우리는 아이리버의 이러한 결정 과정에 있어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S-E-R 분석을 통해 바람직한 전략은 과연 무엇이었는지를 되짚어보았다. 먼저 S는 아이리버의 CEO인 양덕준 씨가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우리는 “창의성은 강조한다고 나오는 것이 아니다. 최고경영자가 적극적으로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라는 그의 말에서 볼 수 있듯 유연하고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지향하는 그의 경영철학에 관심을 두었다. E에는 아이리버와 경쟁하는 경쟁 기업, 속해 있는 시장, 국가, 법, 경기 등을 생각해볼 수 있는데 우리는 국제 시장, 특히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2001년 8월 현재의 상황을 살펴보았다. R에는 인력 및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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