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mp3 아이리버 `iRiver` 북미시장진출과 현지법인 설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9 / 2019.12.24
- 1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Abstract>
위기, 그리고 결정의 순간
아이리버
소닉블루(Sonicblue)
ODM vs. OEM
수출결과
수출에서 현지 법인 설립으로
S-E-R 중 S(Subject)
S-E-R 중 E(Environment)
S-E-R 중 R(Resource)
아이리버의 경영 성과
미국 현지 법인 계획
마치며
- 본문내용
-
아이리버는 2000년에 MP3 겸용 CD Player를 개발하면서 시장에 등장하게 되었다. 아이리버는 개발 이후, 국내 시장보다는 기존의 수요가 존재하던 북미 시장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수출이라는 방식으로 처음 시장에 진출하게 된다. 북미 시장에 진출하면서 아이리버는 ‘소닉블루(Sonicblue)라는 회사와 ODM 계약을 맺고 수출을 시작하게 된다. 이윤은 작지만 안정적인 ODM 수출 방식을 유지하던 아이리버와 소닉블루의 관계가 소닉블루의 지불 결제 시한 변경으로 인해서 삐걱거리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이리버는 ODM 방식의 고수와 미국 현지 법인 설립이라는 두 가지 의사 결정 사항에 직면하게 되었다. 2001년 8월, 아이리버는 소닉블루와의 관계를 청산하고 독자적인 브랜드를 이용한 판매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결론을 내리고 북미 시장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기로 결정하기에 이른다.
우리는 아이리버의 이러한 결정 과정에 있어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S-E-R 분석을 통해 바람직한 전략은 과연 무엇이었는지를 되짚어보았다. 먼저 S는 아이리버의 CEO인 양덕준 씨가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우리는 “창의성은 강조한다고 나오는 것이 아니다. 최고경영자가 적극적으로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라는 그의 말에서 볼 수 있듯 유연하고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지향하는 그의 경영철학에 관심을 두었다. E에는 아이리버와 경쟁하는 경쟁 기업, 속해 있는 시장, 국가, 법, 경기 등을 생각해볼 수 있는데 우리는 국제 시장, 특히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2001년 8월 현재의 상황을 살펴보았다. R에는 인력 및 기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