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론]기업사례-하얏트호텔 인사관리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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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2.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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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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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1.개인능력 개발의 의의
2.교육훈련의 필요성
3.교육훈련의 종류
4.교육훈련의 방법
5.교육훈련의 평가
6.교육훈련의 방향 및 전략
7.교육훈련의 사례연구
8.호텔 교육훈련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본 론 I
1.서비스요원의 기본요건
2.서비스요원의 기본자세
3.고객불평의 처리방법
4.호텔종사원의 자격과 수칙
5.호텔종사원이 갖추어야 할 자격
본 론 II
A.롯데 호텔의 전반적인 내용과 교육배경
B.롯데 호텔 전체교육
C.롯데 호텔 F&B Department 상세교육
본 론 III
A.HYATT 호텔교육의 전반적인 내용
B.HYATT 호텔 F&B Department 교육
본 론 IIII - 호텔 별 CHECK-LIST
A.SHILLA
B.HYATT
C.CHOSUN
D.HILTON
E.RITZ CARLTON
F.WALKER-HILL
G.INTER
H.RESNAISSANCE
결론 및 참고문헌
Reference
- 본문내용
-
제 1 절 개인능력개발의 의의
종사원을 모집 채용한 다음에 해야 할 일은 직무 조직에 대한 적응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종사원은 채용시점에서 완벽할 수 없으며, 따라서 훈련과 교육이 실시되어야 하고, 이는 조직에 있어 필수적인 것이다. 만약 조직적인 개발계획이 없다면 능력개발은 대부분의 경우 자기계발과 직무경험에 의해서 얻을 수밖에 없다. 능력개발에는 특정 직무에서의 기능향상과 전체 환경의 이해를 위한 일반적 지식의 훈련 교육이 포함된다.
교육훈련(education)이란 비관리직 종사원들로 하여금 특정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술적인 지식과 숙련을 습득하게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절차에 의하여 단기적인 교육을 시키는 것을 말한다.
한편, 능력개발(development)이란 관리직 종사원들이 전사적 관점에서 필요로 하는 槪念적 이론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절차에 의하여 장기적인 교육을 시키는 것을 말한다. 조직의 계획적인 교육훈련의 실시는 생산성의 증가, 종사원 모럴의 향상, 원가절감 그리고 외부환경 적응을 위한 안전성과 유연성을 가져온다. 또한 종사원에게는 그들 생애의 일부를 형성하는 직업선택을 현명하게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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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충호, 원융희, 「호텔조직인사관리」, 대왕사, 1997.
김성국, 이재규, 권중생, 「최신 인적자원관리론」, 우영사, 1995.
김봉규, 「호텔인사관리론」, 백산출판사, 1995.
김충오, 「호텔인사관리론」, 형설출판사, 1996.
김상현, 「최신 인사관리론」, 무역출판사, 1997.
이연택, 「인사행정론」, 대왕사, 1994.
임경인, 「호텔경영원론」, 대왕사, 1998.
최종태, 「인사관리」, 박영사, 1993.
최풍운, 「호텔경영론」, 백산출판사, 1993.
박정민, 「관광호텔의 교육훈련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 석사학위논문, 1991
자료평가
- 쩝..ㅠㅠ
- kim3***
(2008.04.11 13:3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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