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LG전자 국제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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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3
1.1 LG전자 선정 이유 3
1.2 LG전자 현황 3
1.3 회사연혁 4
1.4 각 사업부 현황 5
1.4.1 디지털 어플라이언스 사업본부 5
1.4.2 디지털 디스플레이 & 멀티미디어(DDM) 사업본부 6
1.4.3 정보통신 사업본부 7

제 2 장 본 론 9
2.1 국제화 9
2.1.1 LG전자의 국제화 과정 9
2.1.2 중국지주회사를 통해 살펴 본 최근 LG전자의 국제화 활동의 특징 및 향후 지향점 : 현지완결형 체제 (localization) 11
2.2 Architectural Capability: Adaptability 11
2.2.1 제품의 현지화 12
2.2.2 마케팅의 현지화: NMMC(Non mass media communication) 14
2.2.3 Localization – 중국법인을 중심으로 17
2.2.4 현지법인과의 협력 및 제휴 20
2.2.5 상황대처능력: 6시그마의 효과 26
2.2.6 기반 전제: CEO Leadership/노경협력 28

제 3 장 결 론 34

제 4 장 참고문헌 36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1.1 LG전자 선정 이유
“Internationalization of Korean firm” 이라는 주제를 놓고 국내의 한 기업을 선정한다고 할 때 가장 적합한 한국 기업은 어디일까? 우선 무엇보다 많은 나라에 생산과 판매법인을 설립하고 활동하는 기업이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세계 시장에서 생산뿐만 아니라 현지마케팅을 수행하면서 고객을 창조하기 위해 세계의 일류 기업들과 당당하게 맞서 무한경쟁을 하고 있는 기업이어야 한다.
우리는 LG전자가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킨다고 생각하여 LG전자를 대상기업으로 선정하였다. LG전자는 현재 40여 개국 73개 법인에 진출해 있으며 전세계를 커버하는 마케팅 조직을 통해 글로벌 경영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급격히 성장하는 중국시장에서는 1995년 지주회사를 설립하기도 하였다. LG전자는 에어컨 부분에서 3년 연속 세계 1위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한 것을 비롯하여, 전자레인지, 광스토리지 부분에서도 세계 1위를 달성하는 등 세계 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LG전자 산하에는 디지털 어플라이언스 사업본부. 디지털 미디어 & 디스플레이 사업본부, 정보통신 사업본부의 3가지 사업부가 존재한다. 그리고 이들 사업본부를 통괄하는 LG전자는 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창출의 핵심수단으로 Super A 활동을 전개하여 큰 성과를 달성하였고, 세계시장의 기술 주도권을 잡기 위한 기술경영 전략인 TL2005를 실행하는 등 세계시장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기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벌이고 있다. 그리고 21세기 전자 산업의 핵심인 디지털 기술 관련 사업의 역량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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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신문 홈페이지 http://www.mk.co.kr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seri.org
싸이언 홈페이지 http://www.cyon.co.kr
엘지경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lgeri.com
엘지전자 홈페이지 http://www.lge.co.kr
엘지 홈페이지 http://www.lg.co.kr
한국경제신문 홈페이지 http://ww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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