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고급단계의 일본어교육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 능력향상을 위한 ICT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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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1 연구목적과 필요성
1.2 연구방향

Ⅱ.이론적 배경
1. 커뮤니커티브 어프로치(Communicative Approach)
1.1 커뮤니커티브 어프로치의 학습 이론
1.2 구성이론과 수업 활동
1.3 커뮤니커티브 어프로치의 장단점

2. ICT를 이용한 외국어교육 방법 변화
2.1 1960년대 후반 - 1970년대 사이의 초기
2.2 1970년대 후반 - 1980년대 초반
2.3 1980년대 후반 - 1990년대 초
2.4 1990년대 후반 - 2000년 초

3. ICT를 이용한 영역별 외국어학습 유형
3.1 듣기
3.2 말하기
3.3 읽기
3.4 쓰기
3.5 어휘

Ⅲ.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을 위한 ICT활용방안
1.고급단계 일본어학습자를 위한 ICT활용방안
1.1 학습자 - 원어민(일본인)
1.2 학습자 - 교사
1.3 학습자 - 학습자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1 연구목적과 필요성
한국은 세계에서 일본어학습자가 가장 많은 나라이다. 일본어교육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1998년 현재 115개의 나라와 지역에서 일본어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고 일본어학습자수는 약 210만명에 달한다. 나라별 일본어학습자수를 보면 1위는 한국 약 95만명, 2위 호주 약 31만명, 3위 중국 약 25만명으로 한국은 세계의 일본어 학습자 가운데 45.1%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인 일본어학습자는 다른 나라, 특히 서양권의 일본어학습자에 비해 비교적 빠른 속도로 실력을 신장시킨다. 일본어와 한국어가 같은 문법구조를 가지고 있는 점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매우 어려운 내용의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학습자들도 한국에서는 쉽게 볼 수 있다. 일본어능력시험의 2002년 세계 도시별 수험자수조사에 따르면 최고급인 1급 의 수험자수 1위는 한국의 서울 13813명이고, 2위는 중국의 상해 5109명, 3위는 한국의 부산 4026명으로 되어 있어서 한국이 다른 나라에 비교하여 일본어 학습수준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고급단계의 일본어학습자 가운데 바른 문장을 만들 수 있는 언어능력은 높아도 실제 상황에서 일본인과 대화를 하면 상황에 맞지 않는 부자연스러운 표현을 쓰거나, 위화감을 주는 등 커뮤니케이션능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를 종종 본다. 일본인이 고급학습자의 일본어를 유창하다고 판단하는 기준의 하나는 맞장구의 빈번한 사용이라는 보고(오오카와라, 1989)가 있는데 호리우치(1997)의 조사에 따르면 고
참고문헌
·木村宗男,阪田雪子,窪田富男,川本喬 「日本語敎育法 」おうふう 1989
·堀口純子 「日本語敎育と會話分析」くろしお出版 1997


·安鐘浩 (2000) 日本語敎育에 있어서의 인터넷 活用에 關한 硏究
中央大學校 敎育大學院 修士論文
·金淑女 (2000)일본 문화교육에 있어 인터넷 활용 방안에 관한 고찰
慶南大學校 敎育大學院 修士論文
·李承郁 (2001) 意思疏通 中心 敎授法에 의한 日本語 敎授法 考察
仁川大學校 敎育大學院 修士論文
·이상모 (2001) 표준 영어 학습실 모형 연구를 통한 의사 소통 능력 향상 방안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순용 (2002) 멀티미디어를 통한 일본어 교육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이현숙 (2002) 일본 문화 교육과 이터넷 활용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정심 (2002) 영어 학습 홈페이지 분석을 통한 ICT 활용 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교
·송지연 (2002)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교육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강대식 (2003) 인터넷을 활용한 일본어 읽기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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