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타이어산업의 대만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2

Ⅱ. 대만의 일반현황 ---------- 2
1. 정치현황 ---------------- 2
2. 경제현황 --------------- 3
3. 산업구조 ---------------- 5
가. 산업구조의 특성 ------ 5
나. 주요산업 -------------- 5
다. 제조업 부분 현황 -------------------- 5
4. 대만 시장의 특성 -------- 6
가. 시장의 규모 --------- 6
나. 시장의 구조 ---------- 7
다. 시장의 특성 ---------- 7

Ⅲ. 타이어 산업의 현황 ------- 8
1. 국내 타이어 산업의 현황 --------------- 8
가. 특성 ----------------- 8
나. 현황 ----------------- 9
1) 생산동향 ------------ 9
2) 출하동향 ----------- 9
2. 대만 타이어 산업의 현황 ------------------------- 10
가. 대만의 외국인 투자 기업별 현황 -------------- 10
3. 우리나라와의 교역현황 ----------------------- 10

Ⅳ. 드래건 타이어의 대만 진출 전략 ----------------- 12
1. OEM 방식의 정의 및 장·단점 ----------------- 12
2. 한국타이어와 자사간의 협력조건 --------------- 13
3. OEM 수출에 대한 위험요소 ---------------- 13
4. 진출전략 --------------- 13
가. 가격전략(Price) ------ 14
나. 제품전략(Product) ---- 14
다. 광고·촉진전략(Promotion) ---------------------- 14
라. 유통전략(Place) ------- 14
5. 대만 진출시 위험요소에 대한 극복방안 ------------ 15

Ⅴ. 결 론 --------------------- 15

본문내용
Ⅰ. 서 론
타이어산업은 제조설비를 위한 대규모 자본투자와 안정성, 경제성, 쾌적성, 환경성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제품제조에 필요한 고도의 첨단 제조기술이 요구되는 자본 및 기술집약적 산업이며, 또한 총생산의 약 60% 이상을 수출하는 수출주도형 산업이다.
우리나라 타이어산업은 1970년대 초반부터 수출산업으로 육성되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1970년대말에는 생산량이 1,000만개에 이르게 되었으며, 1980년대말에는 2,700만개를 생산함으로써 1970년대말에 비하여 약 2.7배의 고성장을 기록하였다. 1996년에 들어와서는 수출시장 다변화 노력과 제품의 다양화, 품질향상에 따른 수출의 증가로 생산은 5,778만여개를 기록하였다. 또한, 생산능력은 1980년대 초에 1,290만개 수준에 불과하였으나, 지속적인 생산시설의 증설결과 1996년에는 5,900만개로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국내 타이어 산업은 생산규모면과 수출규모면에서는 세계 5위권에 진입하게 되었다.
저희 드래건타이어의 수출 타켓인 대만은 제조업부문이 특히 해외 의존도가 높은 국가이기때문에 타이어의 틈새시장을 공략하기에 좋은 국가이다.
참고문헌
믿음사 "이제는 전략경영 시대"
대학문화 "경영학 에센스"
한국산업훈련 연구소 "경영전략 사전"
도서출판 텔렉처 "사이버무역사" 이호건 2000년 9월 1일 발행
법문사 "국제마케팅론" 원종근, 현인규, 지남웅 2000년 1월 20 발행
Http://www.hanta.co.kr(한국타이어)
Http://www.kumhotire.com/korean/main.htm(금호타이어)
Http://www.mocie.go.kr(산업자원부)
Http://www.koreaemix.go.kr(한국수출입은행)
Http://www.kotra.or.kr(대한 무역투자 진흥공사)
Http://www.nice.co.kr((주)한국신용정보)
Http://www.kcab.or.kr(대한상사중재원)
Http://www.kiffa.or.kr(복합운송협회)
Http://www.mofat.go.kr(외교통상부)
Http://www.keic.or.kr(수출보험공사)
Http://www.kotis.net(종합무역정보서비스)
Http://www.customs.go.kr(관세청)
Http://research.wisedb.co.kr(기업정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기업전략론]포드 `FORD` 경영전략 및 한국진출현황
  • 세계기업전략론REPORT(FORD)과 목 : 세계기업전략론교 수 : 김경희 교수님제출일 : 조 원 - 목 차 -1. 자동차 산업의 이해1-1 역사적 발전과정(Historical Development)1-2 핵심성공요인(Key Success Factors)1-3 규모의 경제효과1-4 기술 집약의 중요성1-5 승용차 중심의 선진국 주도산업1-6 국제화 및 범세계화(Global Industry)2. 포드 기업분석( Ford Motor Company )2-1 회사개요2-2 회사연혁2-3 경영전략2-4 판매 현황(마케팅현황)2-5 경영 실적2-6 포드의 주요타깃(Target)시장

  • [국제경영] 현대 자동차의 국제 마케팅 사례
  •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1) 인도시장방송보도자료① 현대차, 인도서 수출대상 수상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07-06-02 12:59 (뉴델리=연합뉴스) 정규득 특파원 = 현대자동차 인도법인은 2일 인도 엔지니어링 수출촉진협회(EEPC)로부터 올해의 수출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인도 통상산업부 산하기관인 EEPC는 기계와 금속, 운송산업 등에서 두드러진 수출실적을 올린 기업을 대상으로 매년 수출대상을 시상하고 있는데 현대차는 대기업 부문에서 대상을 영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인도진출 사례 - Santro를 중심으로
  • 산업 중심지로 자리잡고 있다. 6) 인도 내 한국 기업 활동 사례한국의 대기업들은 대부분 인도에 진출하여 활발한 기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 중 특히 대우 그룹이 가장 성공적으로 진출하였는데, 이는 대우 자동차의 Ciero로 덕분이었다. 기존의 카다로그 판매 방식을 벗어난 독창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한 시에로의 경우 출고하기도 전에 계약금만으로도 1억 달러 이상의 현찰 수입을 올렸다. Maruti Udyog가 강력한 경쟁 상대였으나 Ciero의 다양한 옵션

  • [전략경영] 까르푸 현지화전략 -중국성공진출전략, 한국시장진출 실패
  • 대만, 중국등 국가에서의 까르푸에 대한 기업평판, 고객관리, 유형자산 등은 한국이나 일본등의 국가에서의 사업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까르푸 일본시장 진출 4년만에 철수)또한, 한국이라고 하는 특정 국가 내 소비자의 특수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내지 못했기 때문에 한국시장 진출에 실패하였다는 점에서 다국내경쟁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2) 까르푸의 세계화전략의 실행상 오점과 대

  • 국제물류전략의 성공사례연구
  • 목차Ⅰ.물류의 정리와 개념1. 물류의 정리2. 물류의 개념 3. 전략물류4. 국제물류의 개념5. 우리나라 국제물류 현황Ⅱ.물류전략의 성공사례1.우체국1) 주제 선정동기2) 우리나라 택배산업의 현황3) 우체국 택배2.한진1.(주)한진 회사 소개2.(주)한진의 물류발전 필요성3.(주)한진의 물류 4.(주)한진의 개선방안Ⅲ. 물류전략의 실패사례1.WALMART 소개2. 물류시스템3. Wal-Mart의 한국시장진출과 실패요인Ⅳ. SCM전략과 성공사례 및 한계점1. SCM전략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