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웹기반원격교육을 활용한 의료 질향상 활동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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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논문입니다.
목차
1.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웹기반 원격교육
가. 원격교육의 개념
나. 웹기반의 컴퓨터 보조학습
다. 웹기반 교육훈련에 대한 인식과 교육효과성, 참여의사 비교
1) 웹기반 교육훈련 인식수준
2) 교육 효과성 비교
3) 참여 의사 및 참여동기

Ⅲ. 연구의 틀
1. 연구 단계
2. 연구 방법
가. 개발 단계
1) 교육 내용 개발
2) 교육 프로그램 제작
3) 프로그램 운영
4) 프로그램의 평가

Ⅳ.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요즘 의료계의 주된 관심사 중 하나가 바로 ‘ 의료의 질 관리 (Quality Assurance : QA)‘나 ‘ 의료의 질 향상 (Quality Improvement : QI) ‘ 활동이다. 특히, 2002년 3월 30일 개정된 의료법 (법률 제6686호) 제 41조 2항의 신설은 의료기관 서비스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기준별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공표 하며, 그 결과에 따라 의료기관의 수가책정에도 반영할 수 있다는 법률적인 근거가 마련 되어진 것으로서, 각 병원의 질 향상 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의 확대는 병원의 생존과도 연관되는 중요한 사안으로 부각이 되고 있다.
우리 나라의 의료계에서 병원의 질 관리 활동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된 것은 1990년대 초부터였다. 1993년에 국내 최초로 질 관리 전담 부서를 설치한 병원이 나타났고, 1994년에 한국 의료QA학회가 창립되면서 우리 나라 병원들에 질 관리 활동이 활발하게 소개되기 시작한 것이다. 그 후 2001년 이선희1)의 국내 의료 기관의 질 향상 활동 현황조사에 따르면, 병원들 중 질 향상 활동을 전담 하는 조직을 설치한 병원이 1997년 28개 (조사 대상병원의 28.0%)에서 2000년 43개 (조사대상 병원의 54.4%)로 크게 증가하였으며, 질 향상 사업을 시행하는 69개 병원 중 43개 병원 ( 62.3% )이 전담자를 두고 있었다.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병원들이 질 향상 활동을 하기 위한 기반을 갖추게 된 것으로 보아 병원의 질 향상 사업이 빠른 속도로 전파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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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krivet.re.kr/krivet-htm/bookdata1/a20103900/a20103900/toc.html
(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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